건강정보

한분 한분 소중한 마음으로 소통합니다.

건강정보
게시물 검색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공지 라디오코리아 "크리스틴 조의 웰빙한방이야기" 컬럼 안내 2014-08-14 hit5603
  • 시간대별 건강법:12시진 양생법

    • 그린한방병원
    • 2021-10-04
    • hit256
    • vote0

     

    시간대별 건강법:12시진 양생법

     

     

    옛날 사람들은 하루 24시간을 12시진으로 구분했는데 동양의학 이론에는 12시진은 인체의 12경락과 대응한다.

    즉, 시간대에 해당되는 경락이 활성된다는 것이다. 이 흐름에 맞추어 생활리듬을 맞추는 건강법이 있어 간단히 정리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12시진에서는 기존 시각에서 2시간 간격으로 시간을 잡는다.
    하지만 경락유주를 기준으로 설명하기에 우리나라 기준시인 동경 기준시보다 30분을 늦춰 설명하였다.
    즉, 원래는 자시의 경우 밤 11시~ 새벽 1시까지이지만 여기서는 밤 11시 30분~ 새벽 1시 30분으로 잡았다.


    자시( 11 30~새벽 1 30)
    해당경락:족소양담경
    ※ 잠을 자야 한다

    양기가 활발하게 발생하기 시작하는 시간으로 이때는 잠을 잘 자도록 해야 한다. <황제내경>에서 말하기를 "모든 장부은 담에서 결정된다."라고 하는데, 담경이 주가 될 때 얻은 기운은 직접적으로 오장육부의 생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축시(새벽 1 30~3 30)
    해당경락: 족궐음간경
    ※충분히 자고 음주를 자제한다

    이때는 비록 양기가 더욱 장대하여졌지만 음기가 여전히 상대적으로 강대하기에 일정한 제약을 받는다.
    한의학 이론에서는 "사람이 누우면 혈은 간으로 돌아간다"라고 한다.
    이는 간기가 주로 상승하여, 장군의 역할을 하면서 모든 것을 관장하기 때문이다.
    이때는 간의 혈을 요양하기 위하여 수면을 잘 취하고 가장 삼가해야 할 것은 음주이다.


    인시(새벽3 30~5 30)
    해당경락: 수태음폐경
    ※ 잠을 자거나 호흡수련을 한다.

    인시에는 전신의 기와 혈이 폐로 향하고 다시 폐에서 전신에 분배되어 조절된다.
    이때 인체는 평안하고 순조롭고, 규칙적인 호흡이 필요하기에 깊은 수면이 요구된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호흡수련을 하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호흡수련은 폐의 기운이 열리는 인시에 가장 잘된다고 해서 호흡수련이나 명상을 하는 이들은 이 시간대에 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묘시(아침5 30~7 30)
    해당경락: 수양명대장경
    ※ 기상, 물마시기, 배설

    "대장은 규율을 책임지고 찌꺼기를 전환하여 배설한다."
    아침에 일어나 먼저 물 한잔 마셔 체내의 찌꺼기를 제거하도록 한다.
    양의 경락이 모여 있는 얼굴을 마사지하거나 세수를 하면 좋고, 몸이 지치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체조를 하면 좋다.


    진시(오전7 30~9 30)
    해당경락: 족양명위경
    ※소화에 유리하고 아침을 먹어야 한다

    진시에는 위의 기능이 활성화되어 제일 쉽게 소화된다.
    우스갯소리로 진시에는 진지를 먹으라는 말이 있다.
    가능하면 이때 아침식사를 하여 기운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아침을 먹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점이 안좋다.
    1) 집중력이 떨어진다.
    2) 쉽게 늙는다.
    3) 장염이 쉽게 생긴다.


    사시(오전9시 30분~11시 30분)
    해당경락: 족태음비경
    ※ 영양을 흡수한다. 물을 마신다.

    "비장이 주로 운영된다." 이때는 비장이 섭취한 음식물을 운화하여 몸에 필요한 정미물질로 만들고 또한 소장에 보내 흡수토록 한다.
    이때 물을 많이 마시되 천천히 마신다.
    이후에 비경을 마사지해주면 좋다.

     

    오시(오전 11 30~오후 1 30)
    해당경락: 수소음심경
    ※점심식사, 잠깐 낮잠은 보약

    이때 양기는 최고조에 달한다. 만물은 극에 달하면 반드시 쇠하듯 이때는 음양이 변화하는 시기로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특히 잠깐 낮잠을 자면 좋다.
    또한 이 시간은 점심 시간이다. 골고루 섭취하고 영양이 풍부한 것을 위주로 섭취하되 국물을 조금만 마시는 것이 좋다.
    술은 마셔도 되지만 취하도록 마시지 않는다.


    미시(오후1 30~3 30)
    해당경락: 수태양소장경이 임무를 맡는다.
    ※소장이 양분을 흡수한다

    "소장은 왕성하게 받아들이는 것을 관장하는 기관으로서 물질을 소화시켜 내보낸다" 미시에는 소장이 영양을 소화흡수와 조절을 진행한다. 점심 식사는 가능하면 오후 1시 반을 넘기지 않는게 좋다. 그래야만 소장의 흡수기능이 최고 왕성한 시기를 놓치지 않는다. 이때 적당히 소장경을 안마하고 두드려 주면 소화기능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신시(오후3시 30분~5시 30분)
    해당경락: 족태양방광경
    ※학습과 일을 하는데 제일 적합한 시간, 물을 많이 마셔야 한다

    방광경은 인체 순환회로 중 제일 긴 아주 중요한 경맥이며 방광과 신장은 서로 호응한다. 모든 조직을 관장하는 기관으로서 주로 "기화"를 관장하기에 물의 운행이 필요하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하고 동시에 오줌을 참지 않는다.
    또한 이때부터 저녁 전까지가 운동을 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대이다.
    3시: 협응력 최고
    4시: 반응속도 최고
    5시 30분: 유산소 효율, 근력치 최고
    (상기 값은 개인차가 있을 수 있음)


    유시(오후5시 30분~7시 30분)
    해당경락: 수소음신경
    ※운동을 통해 오장육부에 정기를 저장한다

    신장은 정기를 저장하는 중요한 기관인데, 저장되는 정기는 모두 생명의 제일 기본적인 물질이다. 다시 말하자면 "원기"를 가르킨다. 유시는 신장이 허약한 사람들이 신장을 보양하는 제일 좋은 시기다. 또한 신체를 튼튼하게 만들기 좋은 시간이다. 저녁식사는 일찍하고, 적게 먹는게 좋고, 담백하게 먹도록 한다.
    건의한다면, 소화가 잘되는 죽을 먹는게 제일 좋다.


    술시(저녁7시 30분~9시 30분)
    해당경락: 수궐음심포경
    ※심신을 편안하게 하고 휴식을 취한다

    "심장은 모든 기관의 수장으로서 보호되어야 해서 심포가 대신 나쁜 기운을 대신하여 감수한다"
    심장이 휴식을 취하여 체온이 떨어지기 시작한다.이때 심신을 평온하면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해시(저녁9시 30분~11시 30분)
    해당경락: 수소양삼초경

    <설문해자>중 제일 마지막에 해석한 글자가 "해亥"다. 생명이 다시 배양된다는 뜻이다. "삼초가 통하면 내외좌우상하가 모두 통한다", 이때 체온이 가장 떨어지며 가능하다면 이때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From :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yd4335&logNo=221263082154

     

  • 내 몸의 다이어트 시계가 거꾸로 가야 하는 이유

    • 그린한방병원
    • 2021-01-05
    • hit1239
    • vote0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늙은 외모의 아기로 태어난 주인공 벤자민이 거꾸로 가는 생체 시계의 몸으로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인생과 사랑이야기가 담긴 영화인데그 영화를 보면서 그 거꾸로 가는 생체 시계가 바로 다이어트 구조와 비슷하다는 것 때문에 그 영화를 흥미있게 집중하고 몇 번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그런데이 영화가 다이어트와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살이 찐 것은 현재이고 살을 빼야겠다고 시작하는 것도 지금즉 현재입니다.

    그런데우리는 사회적인 경력이나 하다못해 나이도 깐깐히 따지며 살아가지만다이어트에 있어서만큼은 과거나 현재는 중요하지 않고 미래만을 생각하고 달리려 합니다.

     

    어린이이면서 늙은 외모를 가졌던 벤자민이 그렇게 달리고 싶어한 것은 분명 미래였을 것이인데요늙고 추한 자신의 모습이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젊어지는 외모로 개선되는 것은 벤자민 버튼의 혼자만의 시계는 아닙니다이것은 다이어트의 시계도 마찬가지인데요.

     

    누구나 다이어트에 있어서만큼은 과거보다는 현재그리고 현재보다는 미래가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그런데실은 다이어트를 직접 해보고 다이어트 환자들을 직접 치료하다 보니 과거의 시계가 매우 중요하고 그 과거의 미래인 현재의 시계가 그 다음으로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게 되었습니다왜냐하면 과거의 미래는 현재이고 현재의 미래가 바로 우리가 날씬해 지기를 원하는 그 목표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그 어떤 과거부터의 지배를 받고 있다보니 내가 현재의 몸무게 결과를 갖게 된 것입니다따라서 그 시간의 공력과 몸의 저항이 갖고 있는 리듬을 무시하고 다이어트에 도전하면 패배하기가 쉽습니다.

    또한현재의 기록들이 미래에 어떤 영향과 지배력을 갖게 될지 모르고 달리다가 큰 벽에 부딪히게 되면 당황하면서 체중 조절을 포기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그리고 지금 살이 쪄있는 체중 증가 기록을 오래 갖고 있다가 미래의 그 어떤 시점에 다이어트를 시도하게 된다면 왠지 오래걸리고 잘 빠지지 않는 체중때문에 굉장한 고생을 하게 되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는 과거의 기록과 현재의 기록을 체크해 나가고 예측하는데 있어서 전문적인 시각과 도움이 필요하며 나쁜 기록을 오래 갖고 있을수록 불리하고 결심하였으면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세워 실행에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는 현재의 반영현재는 미래의 반영이라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 술과 담배와 여드름

    • 그린한방병원
    • 2016-11-09
    • hit1671
    • vote0

    음주와 흡연을 자주 하는 여드름 환자라면 술을 마신 다음 날 여드름이 더 심해진다고 느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성인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 금주와 금연은 기본이 된다. 술과 담배는 어떻게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작용을 할까?

    성인 남성과 여성
    성인 남성과 여성

    1. 음주가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이유

    첫 번째로,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서 체내에서 항산화제를 많이 사용하므로 몸에 해로운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한다. 산화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산화된 피부의 피지 성분이 피부 염증을 악화시키고 면포 생성을 촉진한다. 두 번째로, 면역계는 알코올 섭취로 인해 세포의 면역 기능이 저하된다. 세 번째로, 술은 유익한 영양소를 거의 함유하지 않은 고당질의 음식이므로 술을 마시면 혈당 지수가 높아져서 체내에서 급격한 인슐린 분비가 일어난다. 혈중의 고인슐린 상태는 결과적으로 피지의 과분비를 촉진해서 여드름 면포 발생이 증가하게 한다. 이러한 과정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술을 마신 뒤에는 화농성여드름이 악화되거나 좁쌀여드름이 새로 발생하기 쉽다.

    또한, 술은 안면홍조와도 관계가 있는데, 음주 후에 체내에 발생하는 분해 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가 피부 혈관을 확장해서 피부가 붉어지는 홍조 현상이 발생하게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만성적인 알코올을 섭취는 피부에 감염이 발생하기 쉽게 하고, 수술 후 환자의 회복이 더디게 하는 원인이 되며, 피부 장벽을 통해서 발생하는 수분 손실이 증가해서 피부가 건조해지게 한다.

    2. 흡연이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이유

    담배는 폐의 기능은 물론, 피부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는 백해무익한 존재다. 담배 연기에 포함된 발암 물질과 입자들이 모공을 막고 피부에 흡착되어서 여드름 면포를 증가시키며 피부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흡연으로 우리 몸에 흡수되는 유해 성분인 니코틴은 혈관을 수축시켜서 말초 혈액 순환에 문제를 일으킨다. 말초까지 혈액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되지 못해 피부가 탄력을 잃고 건조해진다.

    또한, 피부 착색을 막는 비타민 C를 파괴해서 얼굴이 칙칙해 보이게 된다. 담배의 또 다른 유해 성분인 일산화탄소는 중추신경계 손상의 원인이 된다. 오랜 시간 흡연을 하면 진피층의 콜라겐 형성이 억제되기 때문에 주름이 쉽게 발생하고, 심한 여드름 흉터가 남기 쉬운 피부가 된다.

    이러한 담배의 부작용은 담배를 직접 피우는 사람뿐 아니라 주변 사람도 위협한다. 직접 흡연하는 사람뿐 아니라 흡연자 주변에서 담배 연기를 쐬는 간접흡연자도 피부 노화와 피부 수분 손실, 피부 트러블 발생의 피해를 입을 수 있다. 흡연은 아토피피부염의 발생과도 관계가 있는데, 간접흡연에 노출된 가정과 비흡연자의 가정을 비교했을 때 자녀들에게 아토피피부염 발생한 확률이 간접흡연 가정에서 유의하게 높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처럼 음주와 흡연이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고 여드름이 발생하기 쉽게 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따라서 여드름 환자들은 스트레스를 술과 담배로 해소하는 생활 습관의 폐해를 기억하고, 건강과 깨끗한 피부를 위해서 음주와 흡연을 최대한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