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비알콜성 지방간의 치료
2014-05-20 08:16:12
건강지킴이
비알콜성 지방간

1. 지방간을 치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현재로서는 적극적인 체중 감량이 가장 효과적인 지방간 치료법입니다.

  (1) 우선 지방간과 관련된 인자들, 즉 당뇨병, 비만, 관련 약제 등의 원인을 치료해야 간도 좋아집니다.

  (2) 술이나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생약제 등의 약제들을 되도록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요.

  (3) 이미 사용하고 있는 약제에 대해서는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당뇨병이 있는 분은 혈당 조절이 잘 되도록 치료받아야 하고 고지혈증이나 혈압 치료도 받아야 하겠습니다.

  (5) 대부분 지방간 환자가 과체중 혹은 비만을 동반하고 있으므로 현재로서는 적극적인 체중 감량이 가장 효과적인 지방간 치료법입니다.

 2) 표준체중감량

  나의 표준 체중을 정확히 알고 체중 감량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1) 표준체중

    키가 150cm 이상인 경우 표준체중 : [ 키(cm) - 100 ] × 0.9

    키가 150cm 미만인 경우 표준체중 : 키(cm) - 100

  (2) 현재 체중이 표준 체중의 110-120% 이면 과체중, 120%이상이면 비만이고,
대개 200% 이상이면 고도 비만입니다.

  (3) 체중감량 목표

    현재 체중의 10%를 3-6개월 내에 서서히 줄인다는 목표를 세우며, 너무 급작스런 체중
감량은 오히려 지방간을 악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3) 식사요법

  (1) 매일 체중을 재고 섭취한 음식을 기록하면 자신의 식사 습관을 알게 되고 식습관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2) 식사를 거르지 말고 세 끼를 챙겨 드시되 한 끼 분량을 조금씩 줄이십시요.

  (3) 야식과 과식을 피하고 골고루 균형 잡힌 식사를 하십시요.

  (4) 기름에 튀긴 음식보다는 삶은 음식, 당분이 들어간 음료수보다는 물이나 녹차 종류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사탕, 꿀, 초콜렛, 라면, 도넛, 케익, 삼겹살, 갈비, 닭껍질, 햄, 치즈, 땅콩, 콜라, 사이다 등은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6) 음식을 천천히 드시도록 하고, 눈 앞에 간식거리가 보이지 않도록 치워 버리 세요.
배고픈 상태에서 외식을 하면 과식하기 쉽습니다. 외식 전에 약간 배를 채우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

  (7) 뷔페 음식이나 세트 메뉴를 주문하면 과식하기 쉬우니 되도록 피하십시요.

  (8) 그래도 과식을 하고 말았다면 평소보다 운동량을 늘려서 에너지를 더 소비하도록 합니다.

 4) 운동요법

  (1) 유산소 운동은 일주일에 3번이상 하며, 한번 할때 30분 이상 하는것이 좋습니다.

  (2) 운동은 지방간 치료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혈압을 내리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며, 혈당도 내리고, 뼈와 근육을 건강하게 해주며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해소시킵니다.

  (3) 운동은 각자의 상황과 체력에 맞도록 선택 하는데, 빠르게 걷기, 자전거 타기, 조깅, 수영, 등산, 에어로빅 댄스 등의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일주일에 3번이상, 한 번 할 때30분 이상 하십시요.

  (4) 매일 규칙적으로 운동할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

  (5) 운동의 강도는 땀으로 몸이 촉촉이 젖고 옆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정도가 좋습니다.

  (6) 처음 시작 단계에는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고 간단한 준비운동을 하십시요.

  (7) 운동 중에 가슴 혹은 무릎 등 몸에 통증을 느끼면 중단하십시요. 무리한 운동 은 오히려 건강에 해롭습니다.

  (8) 운동 중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2. 지방간에 좋은 약은 없나요?

 1) 아직까지 지방간 치료에는 약보다는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통한 체중 감량이 더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2) 현재는 인슐린저항성을 개선시키는 약제(주로 당뇨병 치료제)이나 항산화제(비타민 E, C), 간장 보호제 등이 치료에 사용되고 있고, 다양한 약제들이 연구되고 있으므로 앞으로 좀더 효과적인 지방간 치료제가 나올 것이 기대됩니다.

 3) 여러 가지 다이어트 약제나 체중 감량 수술은 고도 비만의 경우 전문의와 상의 후에 제한적으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런 치료에 따르는 부작용도 만만치 않기 때문입니다.

 4) 약에 의존하기보다는 체중 감량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가장 권장되는 치료법입니다.

 5) 정기적으로 전문의를 찾아가서 진찰받고, 지방간을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최선의 치료법입니다.



출처: 대한간학회 간염바로알기 http://www.thinkhep.co.kr/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