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류마티스성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과 운동법
2011-07-11 07:28:38
건강지킴이

~류마티스성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은 주로 40~50대의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만성 관절질환으로 간헐적 또는 지속적으로, 서서히 또는 급속하게 증세가 나타났다 없어지는 등 여러 형태의 임상경과를 취하면서 관절을 주로 침범하는 원인 불명의 전신성 질환이다.


 


 

류마티스성 관절염의 원인과 기전

원인은 불확실하며 유전적으로 감수성이 있는 개체에서 감염체에 대한 반응현상으로 발생될 것이라고 추측되고 있다. 감염체로는 여러가지 바이러스가 의심되고 있으나 확실치 않다. 감염체가 만성 염증성 관절염을 일으키는 과정도 확실하지 않으나 감염체의 생산물이 활막조직내에 남아있어 염증반응이 일어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증상

초기에는 대개 다발성 관절통으로 특히 손가락의 여러 마디가 방추형으로 부어올라 통증이 생기는데 주먹쥐는 힘이 약해져 조그만 물건을 드는데도 불편을 느끼며 물건을 자주 떨어뜨리게 된다. 통증이 이곳 저곳으로 옮겨다니며 아침에 일어나면 관절운동이 유연하지 못하고 뻣뻣해지며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전신무력감과 의욕 감소현상을 보인다. 관절통이나 종창이 대칭으로 나타나는 특증이 있다. 시간이 지나면 관절주위의 근위축이 일어나고 인대의 수축 및 강직성 변화로 인해 운동이 제한된다. 사지말단은 혈관염이나 순환장애로 인해 수족이 찬 느낌과 청색증이 나타나며 피멍이 잘 생기기도 한다. 만성적으로 진행되면 관절의 변형과 종창, 심한 근위축, 관절파괴를 일으킨다.

류마티스성 관절염의 치료 및 운동효과

치료의 목적은 동통을 완화하고 염증을 감소시키고 기능을 보존하며 치유를 용이하게 하는데 있다.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치료약제의 작용기전이 불확실하고 경험적이다. 어떤 치료도 완치시키진 못하므로 증상의 개선에 목표를 두어야 한다. 따라서 증상을 완화시키고 관절구조의 손상이 진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염증이나 면역과정을 완하시키는 것이 치료의 중심이 된다.
물리치료도 증세를 완화시키는데 유용하며 안정도 치료의 중요한 요소이다.

 

운동은 관절염증의 악화없이 근육의 힘과 관절의 운동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다. 즉 운동을 통해 관절의 연골과 관절주위의 인대나 근육을 강하게 해줄 수 있다. 류마티스성 관절염 환자가 운동을 하게 되면 최대산소섭취량이 증가되고 등척성, 동적 운동 능력이 증가되고 피로감이 저하되며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능력이 증가되고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다.
질병이 심해짐에 따라 운동수행 능력이 점점 감소됨으로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관절부위에 충격이 적고 안전하며 효과적인 수영이나 고정식 자전거, 노젓기, 걷기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권장되며, 관절을 보호하고 관절의 가동범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유연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근력운동을 하여야 한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