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천식과 한방치료
2011-01-28 06:54:34
건강지킴이

~
천식이란 기관지가 정상인보다 민감해서 조그마한 자극에도 쉽게 반응을 하기 때문에 생기는 병이다. 숨 쉴때 휘바람을 불 듯이 '휘휘' 소리가 나는 천명, 호흡 곤란, 기침이 천식의 3대 증상이다.

발작이 일어나면 숨을 제대로 못 쉬기 때문에 안색이 창백해지고 입술이 파랗게 되는 등 고통이 심하지만 발작이 끝나면 거짓말처럼 깨끗이 낫는게 특징이다.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알레르기가 있는 천식을 외인성천식이라 하고, 알레르기가 없는 경우를 내인성천식이라고 한다. 알레르기성 천식을 일으키는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가 가장 많고, 고양이 털, 각종 꽃가루(화분), 바퀴벌레, 곰팡이 등이 이 질환을 유발시킨다.

그 외에도 담배연기나 대기오염 등과 같은 나쁜 공기, 감기, 스트레스, 부적절한 운동, 음식, 약물 등도 천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모든 질환이 다 그렇듯이 천식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기관지 점막에 흉터가 생기게 되는데 이것은 회복이 불가능하며, 이로 인하여 천식이 더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비록 증상이 없어지더라도 기관지 점막의 염증은 계속 진행되어 시간이 지나면 돌이킬 수 없는 기관지 손상을 초래하기 때문에 철저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알레르기성 천식으로 진단되고,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밝혀진 경우, 이 물질을 피하거나 없애는 것이 치료의 첫걸음이자 핵심이다. 배개나 침대의 매트리스를 비닐로 싸서 사용하거나, 헝겊으로 된 소파나 카펫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한의학에서는 폐를 부드럽게 해주며(潤肺), 가래를 없애주고(祛痰), 호흡이 급박 한것을 멈추게 하며(定喘), 음(陰)을 보해주는 치료(補陰)를 위주로 하는데 천식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

지나치게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담백한 음식과 함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이뇨작용이 있는 커피, 홍차, 맥주 등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음식도 피해야 한다. 술, 담배도 금물이다. 잉어나 배, 연근, 도라지 등의 음식이 특히 좋으며, 호도, 은행 등도 상복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