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산삼의 복용량과 복용방법
2010-09-07 06:29:09
건강지킴이

~

■산삼의 복용량과 복용방법

 

①산삼의 복용량

산삼의 복용량은 인종과 체질에 따라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할 때 약간의 차이가 있는대요.

 

동양인은 일일권장량 6~10g(한 뿌리)이 적당하며, 한 뿌리를 복용해도 좋은 반응이 나타나지만 더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약 70g정도가 적당합니다.

㉠산삼은 3개월에 한번(70g) 또는 6개월에 한번(70g) 복용이 적당합니다.

㉡대개는 일일 한 뿌리 복용이 적당하지만, 체질과 반응에 따라 복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삼을 복용 후 명현반응이 심하게 나타날 경우 복용량을 이틀에 한 뿌리 또는 하루의 반 뿌리로 양을 줄이고 더 심한 경우에는 전문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치료를 목적으로 할 때에는 문헌상 20g내외로 나와 있지만 병력에 따라서 복용해야 할 양은 담당의사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문헌』

이제마 선생님의 사상의학에 따르면 한국인은 태음인 50% 소양인30%

소음인20% 태양인 0.1% 로 나타납니다.

약효의 효과는 소음인 > 태음인 > 소양인 > 태양인 순으로 나타납니다.

한국인의 체질에는 평균적으로 좋다고 볼수 있습니다.

 

 

②산삼의 복용방법

 

☞산삼을 섭취하시기 전에 준수해야 할 사항

-금주, 산삼과 상극 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술, 육류, 생선, 콩으로 만든 음식, 무 ,해조류(미역, 다시마) 개고기

 

⑴생삼으로 복용하는 방법

 

※산삼에 대한 상식

삼을 자를 경우에는 되도록 대나무 칼을 사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 칼에 금속성분이 삼의 고유한 성분에 변화를 주기 때문입니다.

 

재배 인삼보다 홍삼으로 가공한 것이 효과가 크지만 산삼은 생삼을 그대로 복용해야 효과 가장 좋습니다. 꿀과 함께 복용해도 좋습니다.

 

㉠식전 공복에 생삼을 깨끗한 물로 씻으셔야 합구요.

㉡성인은 삼이 큰 것은 한 번에 한(1~2)뿌리씩 먹는 것이 흡수가 잘 되며, 가능하면 하루 간격으로 계속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삼 뇌두의 제거

한의학에서 강장제로 산삼 뿌리를 사용할 때 뇌두는 제거 하였습니다.

산삼에 췌장과 폐의 허를 보하는데 뇌두가 그 효능을 억제한다는 이유인대요.

이러한 사실은 최근에 발표된 " 인삼의 뇌두에서 많은 cacium oxalate를 함유 하여 위산과 마난면 독성 물질인 옥살신(oxalic acid)을 만들어 구토작용을 일으킨다"는 보고와 일치하죠.

㉣산삼의 잎, 줄기, 뇌두는 말려서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⑵술로 마시는 방법

 

㉠깨끗한 생수로 씻어 불순물을 제거한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 부터 합니다.

㉡밀봉이 가능한 병에 25도~35도의 소주를 채운 후 서늘한 응달에 보관합니다

(약한 도수의 술이 빨리 우려냅니다)

㉢약 100일 후 아침, 저녁으로 소주잔 3/4 정도씩 매일 마십니다.

㉣재탕 및 삼탕도 가능하고 남은 삼은 나중에 꿀에 재어 드시면 되죠.

 

 

⑶약탕기에 달여서 드시는 방법

 

☞산삼은 생삼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장이나 위의 이상으로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시는 분은 달여서 섭취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산삼을 달일 때는 도자기나 유리 약탕기를 사용하고, 금속으로 만든 것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약탕기에 물을 8부 정도 채우고 산삼 한 뿌리에 대추 두세 개를 넣은 다음, 한지로 입구를 봉하고 물이 반쯤 줄어들 떄까지 약한 불로 은근하게 달입니다.

㉢탕액에 꿀을 적당히 넣어서 마시고, 남은 것은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하루 두세 번씩 공복에 마십시오.

㉣재탕도 가능하며, 나중에 남은 삼은 씹어서 드십시오.

-오래 달이면 원형상의 성분이 변해 새로운 성분이 생기거나 아주 적었던 성분이 커집니다.

 

⑷꿀과 산삼을 믹서기에 갈아서 복용합니다.

 

⑸일반 삼계탕처럼 먹습니다. (인삼 대신 산삼을 넣습니다)

 

 

 

■산삼 섭취 후의 반응

 

(1) 산삼 섭취 후 반응

 

☞산삼을 처음 섭취하면 인삼이나 홍삼에서는 일어나지 않는 명현반응이 생기는데,

전혀 걱정하거나 섭취를 중단할 필요도 없습니다.

 

㉠열이 나고 열꽃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열꽃은 나이가 많으신 분이나 뚱뚱한 분에게 잘 나타나고, 가려운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의식이 혼미하거나 졸음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술에 취하거나 모이 공중에 떠 있는 느낌이 듭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러워서 몸을 가누기 힘듭니다.

㉥심한 설사와 함께 장의 모든 음식물이 배설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피가 쏟아질 수도 있습니다.

㉧깊은 잠에 빠지거나, 반대로 잠이 전혀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약 6개월 여간 월경이 갑자기 많아 집니다.

 

산삼은 부작용이 없으며, 사람의 허약한 곳을 보완, 치유하는 작용이 있을 뿐입니다. 명현반응이 지나고 나면 몸이 가볍고 상쾌해집니다. 피부에 삼꽃이 생기는 이유는 모세혈관이 확대되어 혈약의 순환이 원활해지기 떄문입니다. 삼꽃은 연로한 분이나 피지방이 많고 비만한 분에게 잘 나타나며, 삼꽃 부위가 가려운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열이 많은 체질을 가진 분에게는 산삼이 좋지 않다는 속설이 있습니다만, 이는 전혀 근거 없는 주장으로서 재배인삼이나 홍삼에 해당합니다. 산삼은 열이 지나치게 많은 분은 그 열을 사하고, 냉한 체질은 적당한 열을 내게 하는 영약으로서, 모든 체질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명현반응은 사람에 따라 잘 모르고 넘어갈 수도, 인사불성에 이를 정도로 심할 수도 있습습니다. 명현반응은 산삼의 약효를 확실히 본다는 반증으로, 2~3일간 지속되거나 심각하지 않으면 산삼 섭취를 중단할 필요가 없습니다. 겅간한 사람일수록 이 현상이 나타지 않습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