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위산과다와 제산제
2010-04-17 05:36:35
건강지킴이

~

위산과다와 속앓이로 고생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이 바로 제산제입니다. 제산제들은 증상만을 잠시 완화시켜 줄 뿐이지 근본 원인을 치료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병을 악화시킨다는 표현이 옳을 것입니다. 제산제를 먹으면 약 1시간 동안은 위산을 중화시켜 증세가 호전됩니다. 그러나 위산이 너무 약해지면 소화불량이 되기 쉽고 미처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을 소화시키려고 더 많은 위산이 분비되는 결과를 낳게 되어 증세가 더 악화됩니다. 그러면 더 많은 제산제를 다시 복용해야만 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더구나 시판되는 대부분의 제산제에는 알루미늄이 포함되어 있고, 텀즈(Tums)와 같은 탄산칼슘 제산제도 복용 당시에는 제산효과가 있으나 몇 시간이 지나면 더 많은 위산을 분비하여 결국 역효과를 나타냅니다.


제산제를 장복하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변비나 설사가 자주 난다, 소화불량으로 허약해진다, 철분이나 칼슘의 흡수가 저하되어 빈혈,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다, 방광이나 신장에 세균이 증식할 수 있다, 체질이 과도하게 알칼리성으로 바뀌어 장내 세균총의 균형이 파괴될 수 있다 등입니다.


한방적으로는 위산이 많이 분비되거나 설사가 자주 나는 것은 체질적으로 장부의 생리균형에 문제가 와서 생기는 경우가 많고 물론, 스트레스가 극심하다거나 예민한 성격으로 인한 심인적인 원인도 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심인적인 것도 몸이 건강하면 극복이 쉬운데, 몸이 건강치 못하면 더욱 심하게 반응이 올 수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체질 진단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침치료, 한약처방, 섭생(식이요법) 등을 통해 자연스러운 증상개선을 도모하면 불편한 증상이 생길때마다 치료제를 복용해야 하는 힘든 과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질문하신 분이 병용하시고 있는 양배추나 알로에가 과연 남들에게는 효과가 있었으나 나에게 맞는 식품인가 아닌가부터 다시 검증받는 것이 가장 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심한 분들은 취침시 머리 부분을 10cm 정도 올라가게 하고 자면 도움이 됩니다. 담배는 하부 식도 괄약근을 약화시키므로 피하시고 소화시키기 힘든 지방은 위산과다와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키므로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극성이 강한 음식물은 피하고 음식물을 잘 씹어 먹는 것도 반드시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