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위산과다와 역류성 식도염
2010-04-12 05:30:42
건강지킴이

~위산과다와 역류성 식도염

 
음식을 먹으면 위에서는 염산을 분비합니다. 이 염산은 산도(pH)가 1.5 내지 2.5나 되는 매우 강한 산성물질로 단백질의 소화와 무기물의 흡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에서 염산이 적게 분비되면 소화불량과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상 증세를 일으킨다고 지난 칼럼에서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이 염산이 너무 많이 분비되어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주위에 위산과다나 그에 따른 위장 질환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위산과다가 발생하는 원인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위장에서 비정상적으로 위액을 많이 분비하는 경우, (2)위액이 분비되고 나서 얼마 후에 위액의 분비 속도를 늦추지 못할 경우, (3)음식물이 위장에 오래 동안 정체할 경우.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는 위장에 머물고 있는 음식물입니다. 과식이나 소화불량으로 인하여 음식물이 위에 장기간 정체하면 위벽 세포가 자극을 받아 염산을 비정상적으로 많이 분비합니다. 이런 경우에 자주 발생하는 증상이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속앓이)

위는 염산과 펩시노젠 뿐만 아니라 점액도 분비합니다. 자극성이 강한 염산으로부터 위벽이 상처를 입지 않는 이유는 위벽에서 분비되는 특수 점액질이 위벽을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산(염산)이 식도로 올라오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식도 내부에는 위벽과 같은 특수 점액질이 없으므로 위산이 그 곳으로 역류하여 들어오면 타 들어가는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 것이 바로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가슴속이 타 들어가는 통증을 느낀다고 하여 영어로 허트 번(heartburn)이라고도 하며, 우리말로 흔히 속앓이라고도 부릅니다.


 
통증은 가슴 부위로부터 시작하여 심한 경우에는 목과 얼굴까지 전달됩니다. 식사 후 혹은 누워있는 동안에 흔히 발생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의 상부와 식도 끝 부분에 위치해 있는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 괄약근은 음식물이 식도에서 위로 들어갈 때 재빨리 열어 통과시키고 다시 굳게 닫아 그 음식물이 되돌아오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비만, 임신, 각종 처방약 혹은 술, 세균 감염, 자극성 있는 음식물 등으로 인하여 하부 식도 괄약근이 약해지면 위산이 역류해서 식도에 들어오게 됩니다. 그러면 보호 점액질이 없는 식도는 상처를 당하고 파괴되는 것입니다. 어떤 통계에 따르면 성인의 40%가 다소 정도 차이는 있으나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위산과다와 속앓이로 고생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약이 바로 제산제입니다. 약국에 가면 진열대에 제산제들이 수없이 많이 쌓여있고 많은 환자들이 별 생각 없이 그것들을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 제산제들은 증상만을 잠시 완화시켜 줄뿐이지 근본 원인을 치료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병을 악화시킨다는 표현이 옳을 것입니다. 제산제를 먹으면 약 1시간 동안은 위산을 중화시켜 증세가 호전됩니다. 그러나 위산이 너무 약해지면 소화불량이 되기 쉽습니다. 미쳐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을 소화시키려고 더 많은 위산이 분비되어 병을 악화시킵니다. 그러면 더 많은 량의 제산제를 다시 복용해야 하는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더구나 시판되는 대부분의 제산제에는 알루미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떤 학자들은 제산제를 장복하면 알루미늄이 뇌에 누적되어 치매나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북미에서 시판되는 로레이드(Rolaids), 마록스(Malox), 미란타(Mylanta), 암포젤(Amphogel) 등 유명 제산제에 알루미늄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 텀즈(Tums)와 같은 탄산칼슘 제산제도 복용 당시에는 제산효과가 있으나 몇 시간이 지나면 더 많은 위산을 분비하여 결국 역효과를 나타냅니다. 제산제를 장복하는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비나 설사가 자주 난다, 소화불량으로 허약해진다, 철분이나 칼슘의 흡수가 저하되어 빈혈, 골다공증을 일으킬 수 있다, 방광이나 신장에 세균이 증식할 수 있다, 체질이 과도하게 알칼리성으로 바뀌어 장내 세균총의 균형이 파괴될 수 있다.
천연요법에서는 선원들이 선택했던 차라고 해서 이름이 붙여진 세일러스 초이스(Sailor's Choice)를 많이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훌륭한 소화기 강장제를 개발했던 사람들은 약초전문가가 아닌 항해사들이었습니다. 선원들은 새로운 여러 지방으로 항해를 해야함으로 음식이나 물이 자주 바뀌어 각종 소화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이 개발한 처방전으로 만든 천연치유제 중에서 세일러스 초이스가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 심한 분은 취침시 머리 부분을 10cm 정도 올라가게 하고 자면 도움이 됩니다. 담배는 하부 식도 괄약근을 약화시킵니다. 소화시키기 힘든 지방은 위산과다와 역류성 식도염을 악화시킵니다. 자극성이 강한 음식물은 피하십시오. 음식물을 잘 씹어 먹고 식물성 소화효소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만성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은 횡격막 헤르니아(hiatal hernia)가 있는지 검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