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 위장에 대한 속설, Good or Bad
2010-03-07 09:49:15
건강지킴이

◇ 위장에 대한 속설, Good or Bad

△Good- 소화가 원활하지 않을 때는 죽을 먹는다

보통 소화가 잘되지 않을 때에는 죽을 먹는 경우가 많다. 위의 소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가 쉬운 죽을 먹어주는 것이다. 이는 위장에 부담을 덜어주어 위장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단, 저작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소화에 장애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죽도 여러 번 꼭꼭 씹어 먹는 것이 좋다.

△Good- 식사는 빨리빨리 보다는 ‘천천히’

우리나라 사람들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빨리빨리’다. 이에 식사조차 빨리빨리 하는 이들이 많지만, 이는 위장에 한꺼번에 많은 음식을 내려줌으로써 소화를 시키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 때문에 되도록 천천히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위장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소화시간은 30분 정도다.

△Bad- 속이 쓰리면 우유를 먹는다

속이 쓰릴 때에 우유를 먹으면 쓰린 속을 달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쓰린 속에 우유를 마시게 되면 우유의 칼슘 성분이 위산분비를 더욱 촉진시켜 증상이 심화 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속이 쓰리는 증상이 보일 경우에는 우유는 되도록 피하도록 한다.

△Bad- 하루 커피 세 잔은 약이다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은 위액을 역류하게 만들어 가슴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커피는 대장 운동을 촉진하여 과민성 대장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약 커피를 마셔야 한다면 공복에 마시지 않도록 하며,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과는 함께 먹지 않도록 한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