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식품 속에 두통의 원인이 있다
2009-10-23 09:21:23
건강지킴이

두통과 편두통을 일으키는 원인 중에는 식품도 포함되어 있다.
두통을 유발하는 식품들은 많이 있으며 단식, 탈수, 식사 거르기 등과 같은 식습관 역시 영향을 준다.

평소 두통이 있는 사람이라면 두통이 발생할 때마다 ‘두통 일지’를 작성하여 두통이 발생했을 때의 상황을 추적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두통을 유발하는 식품이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두통 발생에 영향을 주는 식품들이다.

숙성된 치즈와 티라민이 포함된 식품

티라민은 특정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로서 보통 오래 숙성된 고단백질 식품에는 티라민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
치즈의 경우 가공, 효소, 숙성, 박테리아 등의 변화에 따라 타리민 함유량이 달라진다.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 MAO 억제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들은 특히 숙성된 치즈, 레드 와인, 알코올 음료, 가공된 육류 등 티라민이 포함된 모든 음식을 피해야 한다.
이런 식품들을 섭취할 시 심각한 고혈압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알코올

술을 마시면 뇌로 가는 혈액량이 증가한다.
알코올 내의 혼합물이나 알코올 대사 산물로 인하여 두통이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 레드 와인, 맥주, 위스키, 샴페인은 두통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요인들이다.

식품첨가물

방부제나 첨가물이 들어있는 식품은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질산염, 아질산염과 같은 첨가물은 혈관을 확장시켜 두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첨가물이 포함된 식품을 섭취한 후 20-25분 이내에 대부분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머리 앞면 또는 옆면을 지나는 두통을 포함하여 흉부압박감, 얼굴을 조이거나 누르는 듯함, 가슴, 목, 어깨의 작열감, 안면홍조, 어지러움, 복부 불편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첨가물이 들어 있는 제품으로는 햄, 소시지, 베이컨 등 육류가공품, 핫도그, 건조나 절임 육류, 특정 심장약, MSG(식품의 맛을 강화시키기 위한 첨가물로서 간장, 연육제, 포장식품 등에 들어 있음) 등이 있다.

차가운 식품

차가운 식품도 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데, 운동이나 무더운 날씨로 인하여 몸이 과열되어 있는 상태에서 많이 나타날 수 있다.
이마에서 느껴지는 통증은 25-60초 동안 절정을 이루고 몇 초에서 1-2분까지 지속되기도 한다.
편두통으로 고통 받는 사람의 90% 이상은 아이스크림과 차가운 물질에 대해 민감하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그 외에 식품

견과류, 씨앗류, 육류 가공식품, 훈제 또는 말린 생선, 효모를 넣어 만든 빵, 치즈가 들어 있는 간식, 잘 익은 바나나,
감귤류, 키워, 파인애플, 말린 과일, 발효 유제품, 카페인이 들어 있는 초콜릿이나 코코아 등이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