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생리통(생리불순)의 유형별 특징
2009-09-12 09:17:58
건강지킴이

생리통(생리불순)의 유형별 특징

1)자궁이 약하면서 차가운 경우 원래 부터 하복부가 냉한 소음인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찬 음식을 좋아하거나 몸을 차갑게 해도 잘 생긴다. 아랫배가 차고 아프며 허리와 등까지 저리고 손을 대거나 따뜻하게 해 주면 다소 낫는다. 평소에 추위를 타고 찬 것을 싫어하며 대변은 묽은 경우가 많다. 따뜻한 음식을 먹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주면 좋다.

2)자궁이 약하면서 혈액이 부족한 경우 평소에 몸이 약해서 기운이 없고 피가 부족한 사람이거나 오랜 병으로 기운과 피가 부족한 사람에게 나타난다. 평소에 얼굴색이 창백하고 어지럼증이 자주 있으며 월경 후에 아랫배가 살살 아프며 자궁이 빠지는 듯한 느낌이 있으며 아픈 곳을 손으로 만지면 통증이 덜하다. 피를 보충하고 자궁을 안정 시키는 것이 좋다.

3)혈액순환 장애로 어혈이 생기는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로 골반내 기운이 정체되고 혈액순환의 장애로 어혈이 생겨 통증이 오게 된다. 생리색이 검붉고 덩어리가 많으며 월경이 끝나면 통증이 덜해진다. 생리전에 가슴, 옆구리, 유방이 딱딱해지고 아프며 피부가 검어지고 기미나 잡티가 많이 생긴다. 자궁내의 어혈로 난소의 물혹이나 자궁근종이 생기기 쉽다. 막힌 기운을 뚫어주고 어혈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