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추나의 치료원리 및 방법
2009-08-14 09:05:01
건강지킴이
1) 추 법
추법이란 밀어서 뼈가 제자리로 들어가게 하면서 근육, 신경, 관절의 구조와 기능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방법을 말한다. 팔꿈치, 손끝, 엄지손가락, 손바닥을 환부나 침 혈 부위에 대고 힘을 주면서 일정한 방향으로 밀어주는 것을 반복하는데, 이 방법은 12경락의 순환을 촉진시켜서, 뭉쳐진 습담과 어혈을 제거하여 기를 잘 통하게 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근육, 관절, 신경을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2) 나 법
나법이란 두 손이나 한 손으로 환부를 잡고 당겨서 서서히 뼈를 제 자리로 복위시키는 방법으로, 주로 척추, 다리, 어깨, 팔, 등에서 시행하면서 한명의 치료자가 할 수도 있고, 또는 두명 이상의 치료자가 함께 잡아당겨서 시술 할 수도 있으며 보조기 사용하기도 한다.
나법을 시행방법은 강하게 하는 방법과 부드럽게 하는 방법, 환자와 2인1조가 되어서 하는 방법이 있다.
강하게 하는 방법은 순간적인 빠른 속도로 환부나 병소, 경혈부위를 자극함으로써 몸 안의 생체기능을 복원시키는 방법이고, 부드럽게 하는 방법은 몸속의 수용기를 자극하지 않고 역학적, 화학적으로 몸을 가장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교정시키는 방법이다.
환자와 2인1조가 되는 방법은 환자가 적당히 힘을 쓸 때 치료자가 그 힘에 비례해서 서서히 잡아당겨 환부와 경혈, 근육, 관절, 신경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골반의 중요성
인체의 모든 체중부하를 골반을 정점으로 해서 체중을 양쪽 대퇴골로 분산을 하게 된다.
골반이 조금만 전후나 좌우로 기울면 체중의 분산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그 끝단인 척추나 목뼈, 발목 등에는 많은 역학적인 편차가 존재해서 근육관절신경의 불균형을 초래해서 통증을 유발시킨다.
 
견갑대의 중요성
일상적인 동작에서 팔을 사용하는 모든 동작은 견갑대에 영향을 주어서 균형을 깨뜨린다. 견갑대의 균형을 깨뜨려서 경추나, 흉추가 휘게 되고 그 결과 목과 등에 통증을 유발시키고, 자율신경에 실조를 야기시키므로서 내장기에 많은 불균형을 가져오게 된다.
 
목의 중요성
목은 인체 전체무게의 10%이상을 차지하는 대단히 무거운 무게로 마치 볼링공을 연상케 되는데 두개골의 무게가 경추1,2번 위에 놓여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볼링공을 손가락에 끼고 조그만 앞뒤, 좌우로 비틀어 져 있으면 균형을 잡기 어렵듯이 목의 균형이 깨어지게 되면 몸 전체의 불균형이 초래하게 되어서 근육, 관절, 신경에 불필요한 긴장을 유발해서 통증을 일으키게 된다.
 
발목의 중요성
인체가 기립할 수 있는 기저면에서 가장 중요한 두 축을 이루고 있는 발목은 만일 한쪽이 0.5 mm 만 기울어져도 척추와 경추에는 큰 불균형을 초래하게 되며, 근육, 관절, 신경에 많은 문제를 야기시킨다. 발목이 문제가 되어서 야기된 경추디스크, 요추디스크, 오십견은 발목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으면 근본치료가 되지 않고 늘 재발을 반복하게 된다.

 

 


추나는 병이 발병한 부위의 불균형이나 문제점도 인식하지만, 그 병이 발현된 뿌리에 해당하는 원인을 더욱더 중요시 여긴다. 즉, 골반, 견갑대, 목, 발목을 먼저 평가, 진료한 다음에 중요성을 알고서 국소적인 병소에 접근하여 근본치료 한다. 예를 들면, 손목이 아프다하면 손목 국부의 문제보다는 목뼈가 원인을 제공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그 원인인 목뼈를 치료하고, 발목이나 무릎이 아플 때도 그 병소의 문제도 해결하지만 병의 근원인 허리를 치료하며, 정신적인 긴장감이나 자율신경에 문제가 있을 때는 흉추를 치료하여 몸 전체의 신경실조를 치료한다.


척추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추나요법 외에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자세교정, 운동요법 등 다양한 치료법을 적절히 병행하여야 한다.
추나요법으로 통증의 원인이 되는 척추의 비뚤어짐(아탈구)을 교정하고 약물요법으로 통증을 가라앉혀 주면서 인대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여 추나요법의 교정효과를 상승시키는 것이다 . 약물요법과 교정요법이 상호 보완작용을 하여 디스크나 다른 척추질환의 근본 원인을 제거시켜 준다.

 

전신적 불균형과 디스크나 오십견, 관절염, 등의 통증이 발현하게 되면 몸 전신적인 균형을 회복시키면서 국부적인 병소의 문제를 함께 치료해 줘야 한다. 이때 인체 전반적인 불균형을 바로 잡고 몸안의 면역력을 상승시키고, 국부적인 문제를 해결시키는 한약을 증상에 따라서 선택해서 복용하면 추나치료에 더욱더 많은 효과가 배가 된다.
구체적인 병증별 처방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다.
 
계지작약지모탕 열이 나면서 전신에 발열감이 있고, 맥의 속도가 빠르고 동통이 극열하여 밤에 통증이 심해지고, 통증부위에 손을 대면 더욱더 아픈 급성기에 가감해서 쓴다.
팔물탕 맥이 무력하고 힘이 없고, 전신이 피곤하며 정력이 떨어지며 추위를 많이 타는 만성기에 가감해서 쓴다.
오약순기탕 통증부위가 옮겨 다니고 백태가 끼고, 쉽게 피곤해지며, 맥이 팽팽하면서 통증이 화살시위 당기는 듯한 느낌이 나면 가감해서 쓴다.
오두탕 통증부위는 고정된 느낌이고, 냉감이 느껴지며 통증부위는 붉지 않고 발열감이 없다. 맥이 팽팽하고 설에 백태가 있을 때 가감해서 사용한다.
의이인탕 통증 부위에 부어있는 느낌이 강하고 날씨가 흐리거나 습기가 많은 날이면 더욱더 통증부위가 붓고 더욱더 몸이 찌뿌등하고, 사지가 저리고, 땀과 열감은 별로 없고, 대변이 찐뜩찐득한 당변이 나오면 가감해서 쓴다.
신통축어탕 혀에 암자색이 있고, 태가 희고 두꺼우며, 맥이 거칠고, 밤에 통증이 심해지며 붓기도 하며 피부색이 암자색을 띄기도 하면 가감해서 쓴다.
오적산 혀에 백태가 있고, 몸이 쉽게 잘 부으며 흐리고 추운날에 심해지고 통증이 밤에 심해지고 소화장애가 발생하기가 쉽고, 추위를 많이 탄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