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주거공간에 따라 적합한 공기정화식물
1970-01-01 09:00:00
건강지킴이

주거공간에 따라 적합한 공기정화식물

◎ 침실

침실에는 밤에 광합성 작용을 하는 ‘선인장,호접란 그리고 알로에와 산세베리아 같은 다육식물을 두면 좋다.건조한 사막지역에서 자 란 식물들은 낮에 기공을 열면 수분이 날아가므 로 밤에 기공을 열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탄소동화작용을 하기 때문이다.이 식물들은 낮 동안에 햇볕을 충분히 쬐야 밤에 더 많은 이산화 탄소를 흡수하므로 침실 창가에 두거나 낮 동안에는 거실이나 베란다 창가에 내놓는 것도 좋다.

◎ 거실

TV ,오디오,에어컨 등 전자제품과 가 구가 많은 거실에는 휘발성 유해물질 제거능력이 우수하면서 볕이 적어도 잘 자라는 ‘아레카야자, 왜성대추야자(피닉스야자),대나무야자(세이브 리찌야자),행운목(드라세나),인도고무나무,보스톤고사리,산호수 ’등이 좋다.
특히 ▶아레카야자는 여러 공기정화식물 중 첫손에 꼽힐 만큼 거의 모든 실내 유독물질을 제거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또한, 약 1.8m 의 아레카야자의 경우 하루 동안 1 ℓ정도의 수분을 뿜어낸 다고 하니 가습효과도 뛰어나다.▶각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행운목과 인도고무나무도 단열 재나 실내가구의 칠,접착제,섬유 등에서 나오는 트리클로로에틸렌과 미세분진,포름알데히드 제거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이들은 잎이 크고 좋은데 잎에 먼지가 쌓이면 기공을 막아 생육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자주 분무를 해주거나 젖은 천으로 잎을 닦아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마른 걸레를 사용하여 먼지를 터는 것은 오히려 주변에 먼지를 흩뿌리는 일이 되므로 삼가야 한다.▶ 보스톤고사리는 잎의 아름다움을 즐기는 것이 목적인 식물이므로 매달아 두거나 다리가 있는 받침 대에 올려놓고 키우면 그 매력을 살릴 수 있다.물주기를 게을리 하면 금세 잎이 갈색으로 변하고 말라서 오그라들므로 흙이 마르기 전에 물을 줘야 한다.

◎ 주방

어두운 곳에서도 잘 자라고 조리시 발생하 는 일산화탄소 제거능력이 우수한 ‘스킨답서스,산 호수,아펠란드라 ’등이 좋다.특히 산호수는 공기정 화식물 중에는 보기 드문 우리 나라 자생식물이다. 선명한 붉은 열매가 바닷속 산호처럼 예쁘고 아름다 워 산호수라는 이름이 붙었다.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상징인 ‘사랑의 열매 ’가 바로 이 산호수 열매다.


◎ 화장실

냄새,특히 암모니아 가스 제거능력이 우수한 관음죽,스파티필룸,안스리움,맥문동,테이블 야자 등이 좋다.동양적인 멋이 풍기는 어린 관음죽 과 화단의 경계나 모서리 등 가장자리를 장식할 때 많이 이용하는 맥문동은 습한 곳에서도 잘 자라며 암모니아 제거 능력도 뛰어나 화장실에 적합한 식물이다.화장실은 빛이 거의 없는 공간이므로 이곳 에서 키우는 식물은 가끔 밖에 내놓아 볕을 쪼여 줘야 잘 자란다.

◎ 베란다

휘발성 유해물질 제거능력이 우수한 식물로 양지에서 잘 자라는 ‘팔손이나무,분화국화,시 클라멘,꽃베고니아,허브류 ’가 좋다.상대적으로 음 이온 방출량이 많은 팔손이나무는 우리 나라 자생식 물로 여덟 갈래로 갈라진 잎이 마치 손가락이 여덟 개인 손처럼 보인다고 해서 팔손이나무라 한다.꽃을 피우는 공기정화 식물과 뙤약볕에서 잘 자라 ▲스킨답서스 ▲산호수, 허브는 베란다에 심자.특히 분화국화나 허브처럼 잔뿌리가 많은 식물은 잎이 많은 식물보다 포 름알데히드 정화능력이 더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농촌진흥청 원예연구소 김광진 농업연구사는 “이는 공기정화식물의 잎 부분보다 잔뿌리에 포함돼 있는 미생물들의 공기정화 능력이 더 탁월하기 때문 ”이라고 말한다.따라서 식물을 심고 흙 위를 어떤 물질로 덮어 장식할 경우 오염제거율이 떨어진다.장식물이 미생물과 오염공기의 접촉을 어렵게 하기 때문이다.

◎ 현관

아황산,아질산 등 실외 대기오염물질이 들 어오는 현관에는 벤자민 고무나무,스파티필룸이 좋다.벤자민 고무나무는 포름알데히드,자일렌,벤젠, 질소화합물,오존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이삭모양의 꽃대와 꽃잎처럼 보이는 유백색의 포엽이 아름다운 스파티필룸을 현관에 놓으면 집안공기뿐만 아니라 분위기까지 환하게 바꿀 수 있다.

어떤 것을 구입해야 하나?

공기정화 효과를 기대하려면 얼마나 많은 공기정화식물이 필요 할까?아직 정확히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한다.다만 60~100cm 크기의 식물 2~3 개가 6 평정도공 간을 맑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할 뿐이다. 실내공기를 맑게하는 것과 동시에 음이온,산림욕 효과를 내는 피톤치드 등 다양한 화학물질(phytochemical )을 방출하여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만드는 공기정화식물.공기정화식물을 고르러 시장으로 나가보자.꽃을 살 때는 만개한 것보다는 봉오리 상태의 것을,관엽식물은 잎에 윤기 가 있고 제 색이 나는 것을 골라야 한다.실내식물은 잘 자라지 않으므로 적당한 크기(거실의 경우 1m 이상)의 것을 골라야 한다.또한 집 안에서 그 식물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맞춰 줄 수 있는지 살펴봐야 하고,휘발성 유해물질 제거능력,습도조절 능력,재배 관리의 편리성,해충에 대한 적응력도 따져봐야 한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