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치매의 한방치료
2009-07-03 08:48:08
건강지킴이

[치매란 무엇인가?]
치(痴)자는 알지(知)자에 병들어 누울 녁(疫)자가 붙어있는 것으로 지성, 지능이 병들었다는 뜻이며, 매( )자는 사람이 기저귀를 차고 있는 모습을 나타낸 상형문자에서 나온 것이다. 의학자들은 deme-ntia(디멘치아)라고 하는데, 이는 라틴어의 디멘스(demens)에서 나온 말로 디(de)의 ‘제거한다’, 멘스의 ‘정신’, 티아의 ‘병’이라는 뜻이 결합된 용어로서 문자 그대로 정신이 제거된 질병을 말한다. 따라서 치매란 기억력, 의식의 불분명, 공간,시간,위치에 대한 지남력 혼란, 사고력,계산력,판단력,상식 등을 인지하는 고위 대뇌기능의 장애를 나타내는 일종의 만성 진행성 정신 퇴행질환이다.
요컨대, 이전에 정상적인 지적 능력을 유지해 오던 사람이 후천적인 뇌 질환으로 인해 점진적인 기억력 장애 및 다른 지적 능력의 상실로 더 이상 통상적인 사회생활, 직업적 업무수행 또는 대인관계 등을 적절히 유지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치매’가 왔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치매란 흔히 노망(老妄)이라고도 부르며, 한의학에서는 매병(?病), 치병(癡病), 치매(癡?), 건망(健忘)의 범주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증상으로 보면 정신이 막막하고 말이 지나치거나 말이 적고 또는 말이 어둔하며, 종일 말이 없고, 나가기가 싫어 한곳에 계속 있고자 하고,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중얼중얼 자주 반복하고, 말과 행동이 일치되지 않으며, 거동이 온전하지 못하고, 갑자기 웃었다가 울기도 하며, 감정의 기복이 매우 심하다. 현대의학에서도 뇌의 기질적인 병변으로 인해 신경세포나 조직이 파괴됨으로써 정신기능의 장애와 지속적인 지능저하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보고 있다. 이 상태에서는 건망증이 종종 나타나고 그 정도도 급속히 진전되어 심하면 방금 일어났던 사건이나 바로 전에 들었던 것도 완전히 잊어버리게 된다. 그리고 자기가 잘 잊어버린다는 사실에 대한 자각도 없어진다. 게다가 사고력의 저하와 주위의 사건이나 상황에 대한 바른 판단이나 정확한 대응이 어렵게 되고, 점차 혼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곤란하게 된다.

[치매의 원인]
치매를 임상적인 원인별로 분류하면 본태성 치매(알츠하이머형), 혈관성 치매, 기타 이차성 치매로 나누어진다. 본태성치매는 아직까지 그 확실한 원인을 알 수 없지만 나이가 들면서 증가해 가기 때문에 근본적인 면에서 보면 노화현상의 하나로 사료된다. 이밖에도 치매를 진행시키는 원인이 여러가지 있을 수도 있겠지만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뇌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인해서 생기는 위축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혈관성치매는 우선 고혈압, 당뇨병 등 동맥경화를 악화시키는 질환들로 인해 뇌에 혈액을 공급해 주는 여러 동맥들을 협소하게 하거나 막히게 하여 뇌의 혈액흐름을 저해하여 나타나는 뇌혈관성치매가 대표적이며 중풍과 함께 오는 경우가 많다. 이차성 치매는 상기의 치매 외에 기타 뇌의 병변이나 전신성 질환 등의 다른 질환들로 인해서 이차적으로 야기되는 치매를 말한다.

치매의 원인은 한의학적으로 볼 때 기허(氣虛), 혈허(血虛), 심화항성(心火亢盛), 혈어기체(血瘀氣滯), 간신음허(肝腎陰虛), 간울양항(肝鬱陽亢), 정수(精髓)의 결핍, 습담심규(濕痰心竅)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양방적 관점에서 많은 여러 가지 원인을 살펴볼 수 있으나 대략 아래와 같다.
① 퇴행성 질환 : 대표적으로 알츠하이머병을 들 수 있다. 파킨슨 병도 여기에 속한다.
② 뇌혈관 질환 :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차단되면 뇌세포가 손상을 받아 치매가 발생할 수 있다.
③ 대사성 질환 : 저혈당, 저산소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이 있다.
④ 중독성 질환 : 중독성 질환에 의한 대표적인 것은 알코올성 치매이다. 술 자체가 뇌세포를 파괴하기도 하고 비타민 결핍증을 야기하기도 쉬운데 이 결핍증으로 인하여 치매가 오기도 한다.
⑤ 뇌종양 : 악성 뇌종양이 급속하게 커지면서 또는 양성 종양이라도 서서히 진행하면서 치매를 일으킬 수 있다.
⑥ 뇌외상: 교통사고를 당한 후 기억력이나 생각하는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한다.

[치매의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치매성 노인에게 나타나는 주된 증상에는 지속적인 지능저하(기억력,사고력,지남력,이해력,계산력,학습능력,언어 및 판단력 등), 그리고 여기에 수반해서 일어나는 일상생활 동작의 저하,정신증상 등이 있으며, 이상행동,문제행동,신경증상,신체질환 등도 함께 나타난다. 다음과 같은 증상은 어느 연령에 이르면 누구에게나 일정 정도는 흔히 나타나게 되지만 이들 중 몇 개가 정확하게 들어맞는다면 치매가 시작되는 신호라고 생각할 수 있다.
① 자발성이 결여되고 타인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많다.
② 새로운 것에 적응력이 떨어진다.
③ 몇가지의 일을 동시에 처리하지 못한다.
④ 완고하게 되고 자기 중심적이 되며 상대방의 의견을 들으려고 하지 않는다.
⑤ 동작이 둔해지고 두뇌 회전이 나쁘다.
⑥ 발상이 결핍되고 획일적으로 된다.
⑦ 유머나 재치가 없어진다.
⑧ 인내력이 없어지고 집중력이 저하된다.
⑨ 이성에 대한 관심이 없어진다.

[치매 발병 통계]
구미 선진국의 통계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의 경우 65세 이상 인구의 약 4%에서 발견되고 매년 1%씩 증가하여 80세에 이르면 발생위험율이 20%가량 된다고 한다. 따라서 80세 가량 된 노인 네 다섯명 중 한 명꼴로 치매가 있다는 결과이니 참으로 커다란 사회문제라 아니할 수 없다. 국내에서는 아직 치매에 대한 광범위한 역학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나 대개 서구의 결과와 비슷할 것으로 추측된다.

치매의 진단은?
치매는 정확한 진단과 타 질환과의 감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첫째로는 모든 질환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진단 방법인 사진(四診)이다. 환자상태를 보고, 환자의 아픈 데를 물어보고, 환자의 호소를 듣고, 또한 진맥을 하고 복부를 진찰하면서 전체적으로 진단을 한다.
두번째로는 전반적인 선행질환(고혈압, 심장병, 당뇨병, 동맥경화 등)에 대한 내과적 검사(혈액, 소변, 흉부 X-ray, 심장 등)인 이학적 검사와 한방적인 기능검사(맥진, 양도락, 생기능측정, 사상체질)가 있다.
셋째로는 망치 바늘 소리굽쇠 등을 이용한 신경학적 검사가 있다.
넷째로는 뇌혈관에 이상유무를 진단하는 뇌전산화단층촬영(CT)과 자기공명영상(MRI)검사는 뇌의 정확한 부위와 크기를 알 수 있다.
다섯째는 설문지를 이용한 치매의 평가지로 진단하는 검사가 있다. 또 뇌혈류의 정도를 알 수 있는 뇌혈류초음파(TCD) 검사와 그외에 뇌혈관촬영술, 단일광자방출, 양전자방사전산화단층촬영(PET) 등이 있다.
이와같은 검사를 통해서 종합적으로 감별진단을 해야 하며, 어떤 원인에 의하여 발병했는지를 진단하여 적극적인 치료에 임하게 된다.

[증상별 처방]
최근 치매의 원인물질을 발견했다는 보고도 있으나, 치료에 대한 약물의 개발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의학에서는 매병, 치병(癡病), 치매, 건망(健忘)이라고 하여 마치 바보와 같이 묵묵히 말이 없으며, 몇 끼를 굶고도 태연하게 지내기도 하는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증상 표현이 서의학적인 치매에 가깝다고 하나 연령에 대한 언급은 없어 정확한 분류는 어려우나 노년기치매나 정신지연, 기질성 정신장애 등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치매의 한방적인 원인으로는, 품부부족(稟賦不足 ; 선천적인 신체기능의 저하), 담탁저규(痰濁阻竅 ; 습담 또는 담음이 저체되어 나타나는 경우), 비신양허(脾腎陽虛), 간신부족(肝腎不足 ; 간과 신기능의 기능저하), 혈어기체(血瘀氣滯)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품부부족에는 사군자탕(四君子湯),보중익기탕(補中益氣湯),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팔미지황탕(八味地黃湯),안신청뇌탕(安神淸腦湯) 등을 응용하고, 담탁저규에는 이진탕(二陳湯),도담탕(導痰湯),반하백출천마탕(半夏白朮天麻湯),온담탕(溫膽湯),척담탕(滌痰湯) 등을 응용하고, 비신양허에는 이중탕(理中湯), 팔미지황탕(八味地黃湯),승양익기탕(升陽益氣湯), 승양익기부자탕(升陽益氣附子湯)등을 응용하고, 간신부족에는 사물탕(四物湯),육미지황탕(六味地黃湯),쌍화탕(雙和湯),좌귀음(左歸飮),우귀음(右歸飮), 양의공진단(兩儀供辰丹),청간탕(淸肝湯) 등을 응용하고, 혈어기체에는 보양환오탕(補陽還五湯),신통축어탕(身痛逐瘀湯),혈부축어탕(血府逐瘀湯) 등을 응용한다. 정확한 사상체질을 감별하여 각 체질에 맞는 음식, 생활섭생, 치료처방 등을 이용하고 있다.

[처방의 효과]
주로 쇠약한 몸과 정신을 도우는 양심익기(養心益氣) 약류와 정신과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영신정지(寧神定志) 약류 등을 사용한다.
① 하거대조환(河車大棗丸), 좌귀음(左歸飮), 삼용지황환(參茸地黃丸), 칠복음(七福飮) 등은 수해부족형 치매를 진정시키고 부족한 뇌수를 보충(鎭靜益水健腦)시키는 처방들이다.
② 환소단가미(還少丹加味), 익신영심탕(益腎寧心湯), 우귀음(右歸飮), 진주모환(珍珠母丸) 등은 간신휴허형 치매에 부족한 간신(肝腎)을 보하는(滋補肝腎) 처방들이다.
③ 소요산 합 감맥대조탕(逍遙散合甘麥大棗湯) 은 기울혈허한 환자에게 사용되는 처방으로 울체된 기운을 풀어주고(舒肝解鬱), 혈을 보하고 허한 것을 보충시키며(養血補虛), 심장을 안정시키고 뇌가 막힌 것을 뚫어준다(寧心通竅).
④ 세심탕(洗心湯), 전매단, 지미탕(指迷湯), 환신지황탕(還神地黃湯) 등은 담미심규형의 치매에 쓰이는 처방으로 담을 제거하고 막힌 뇌를 뚫어주고(化痰利竅), 습(濕)을 제거해 비위의 소화기능을 돕는(健脾除濕) 처방들이다.
⑤ 혈부축어탕 합 통규활혈탕(血府逐瘀湯 合通竅活血湯)은 뭉친 어혈을 풀어주고(活血化瘀) 막힌 곳을 뚫어주는(理氣開閉) 처방으로 일반적으로 기체혈허형의 치매에 쓴다.

[침구치료와 기타요법]
① 체침요법(體鍼療法) : 주요 치료 혈자리는 모든 담병(痰病)에 사용하는 풍륭, 제 7경추와 제 1흉추극상돌기 사이에 위치해 모든 양경(陽經)이 모이는 대추(大椎), 의식을 각성시키는 대표혈인 백회(百會), 그리고 신문(神門), 풍지(風池), 뇌호(腦戶), 심수(心兪), 간수(肝兪), 신수(腎兪), 족삼리(足三里), 삼음교(三陰交), 내관(內關) 등을 취한다.
② 구법(뜸법) : 생강을 얇게 잘라서 가운데 구멍을 낸 다음 그위에 쑥을 놓고 대추혈에 맞추어 시술한다.
③ 이침요법 : 신문점, 피질하점, 내분비점, 뇌점, 심점, 간점, 비점, 신점 등을 사용한다(3일에 1회 교체).
④ 두침요법 : 두침요법은 동양의학의 자침방법을 서양의학의 대뇌피질구의 기능과 관련시켜 두피의 상응부위에 자침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시술방법으로서 치매환자에게 양측 언어구, 훈청구를 매일 1회 시술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⑤기공요법 : 질병 초기에는 건신공(예, 송정공)을 행하여 전신의 기혈을 조화롭게 하고 마음을 다스릴수 있다. 인지능력이 떨어진 치매환자 자신이 스스로 하기는 힘들지만 보호자가 옆에서 같이 간단한 동작을 반복한다면 심신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⑥일상생활 기능훈련 : 이것의 목적은 치매환자가 기본 생활습관을 유지하게 하는데 있다. 매일 규칙적인 수면과 휴식, 세수, 양치질, 빗질, 식사, 대소변 등에 규율을 정한다. 대소변 실금자는 적극적인 치료와 간호, 배뇨, 배변 훈련이 요구된다.
⑦병행요법 : 이 요법은 치료에 중대한 의의를 가진다. 환자에게 합리적인 일과 건전한 생활습관을 가지게 하여 그 초조와 번조를 경감시킨다. 특히 초기환자에게 중요하다. 그리고 조금 회복되는 환자는 적당한 병행요법으로 대뇌를 자극하여 기억력, 이해력, 판단력 등을 개선할 수 있다.
⑧체육요법 : 각 환자에 맞게 체력활동이나 운동을 선택하여 하게 한다. 청소, 화단에 물주기, 산책 등으로 근골을 움직여 기혈을 원활히 하고 체력을 증강시킴으로써 불량한 정서를 개선할 수 있고 식욕도 증대한다.
⑨심리요법 : 대화로서 환자의 심리를 이해하고 환자가 스스로를 표현하도록 유도하며 TV나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화젯거리에 대해 질문하여 서로 대화와 논쟁을 하여 대뇌사유를 자극하고 이해력과 판단력을 회복시킨다.
이상에서 알 수 있는 치매는 무엇보다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 그리고 섭생과 음식, 적절한 운동과 휴식을 통해서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치매 예방법]
① 여성인 경우 폐경기 이후 호르몬 치료를 고려한다. 에스트로겐은 신경전달물질을 상승시켜 기억력을 향상한다.
② 주의를 집중한다.
③ 이름을 외울 때 크게 반복해서 말하면 기억력이 상승된다.
④ 정리 정돈을 하면 집중력이 상승된다.
⑤ 혈압을 조절한다.
⑥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⑦ 정신적으로 활동적인 삶을 유지한다.
⑧ 뇌운동이 증가하면 신경전달통로가 증대한다.
⑨ 담배를 피우지 말 것. 흡연을 하면 혈관이 축소되어 혈행장애가 나타나 뇌세포가 파괴된다.
⑩ 술을 조심한다. 알코올 중독이 되면 뇌신경이 손상된다. 단, 소량 알코올은 심장마비, 고혈압을 예방한다.
⑪ 약을 조심한다. 약이 원인인 치매병은 5%.
⑫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기억력, 판단력 장애가 증가한다.
⑬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⑭ 차를 마시면 뇌혈행이 촉진된다.
⑮ 스트레스를 조심한다. 스트레스에 따른 호르몬 분비로 기억력, 학습기능 담당부위가 손상된다.

[치매환자를 둔 가정의 집안 점검 요령]
① 알츠하이머병 노인을 목욕탕에 혼자 있게 해서는 안된다.
② 젖은 타일바닥에서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떼어내 씻을 수 있는 미끄러지지 않는 깔개를 사용하는 게 좋다.
③ 치매노인이 욕실이나 화장실 안에서 문을 잠그지 못하도록 욕실문의 잠금장치를 빼어둔다.
④ 손잡이가 있는 양식변기를 사용한다. 또 화장실 벽 주위에도 손잡이를 설치한다.
⑤ 욕조나 목욕탕 안에도 손잡이를 설치한다. 손잡이의 색은 벽의 색과 완전히 구별할 수 있는 것을 택한다.
⑥ 환자가 미끄러져 상처를 입지 않도록 수도꼭지에 플라스틱 캡을 씌워둔다.
⑦ 목욕하기 쉽도록 샤워용 의자를 사용한다.
⑧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물의 온도는 40도 정도로 조절해 둔다.
⑨ 작은 물건이 배수구를 통해 빠져나가지 않도록 배수구에 망을 씌워 둔다.
⑩ 목욕탕에서 사용하는 세제나 청소용 약물 등은 환자의 눈에 띄지 않는 곳에 보관해 둔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