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엄지발가락이 아프세요? 통풍!!
2009-03-30 08:30:43
건강지킴이
엄지발가락이 아프세요? 통풍 조심하세요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아프다는 ‘통풍’. 세기의 황제 프랑스의 루이 14세,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이 모두 이 병으로 고생했다고 하여 일명 ‘황제병’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황제나 귀족과 같이 고량진미를 즐기는 계층에서만 통풍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을 보면, 식사 습관과 통풍의 발병 사이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리라 추측을 할 수 있겠죠. 제2차 세계대전 중 식량이 부족해짐에 따라 통풍 환자가 급감했다는 역사적 사실이 이를 확실히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통풍이란?

통풍은 요산 결정체가 관절주위에 침착 되어 염증이 생긴 상태입니다. 정상적으로 요산은 혈액 속에서 원래 액체 상태로 녹아 있는데, 그 양이 과다 축적되면 바늘이나 솔잎 모양의 결정체로 변하게 됩니다. 이처럼 뾰족한 요산 결정이 관절강이라는 관절 사이의 틈으로 들어가면 염증을 일으켜 벌겋게 붓게 되고, 요산 결정이 뼈를 콕콕 찔러 아주 고통스런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바로 통풍입니다.


통풍의 증상

통풍은 보통 한두 개의 관절, 특히 엄지발가락 관절 부위에 극심한 통증으로 시작합니다. 통증의 정도가 아주 극심하여, 환자들은 ‘너무나 아파서 밤새 울었다’ ‘옷깃만 스쳐도 아프다’ ‘이불이 스쳐도 아프다’ ‘평생 살아오면서 이렇게 아픈 적은 없었다’는 호소를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통풍은 범이 무는 것과 같이 몹시 아프기 때문에 ‘백호역절풍(白虎歷節風)’이라고도 한다.’고 하였습니다. 옛날 의사들이 통풍의 별명을 그 증상에 따라 아주 절묘하게 지었다고 할 수 있죠.

그리고 갑자기 관절이 붓고 벌겋게 되며 관절을 잘 움직일 수 없게되는데, 이런 증상은 수 시간에서 수일 후에 사라집니다. 그런데, 한참 지나서 기억에서 잊혀져버릴 때쯤 갑자기 두 번째 발작이 찾아오고, 발작 횟수와 증상은 점점 증가하며, 결국 손가락, 손목, 발목, 무릎관절 등 여러 관절까지 침범하게 됩니다.

통풍 환자의 사망 원인은 신장기능 상실로 인한 요독증이 대부분입니다. 그 외 심장과 뇌혈관 장애 등 생명과 직결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풍의 생활요법

통풍의 치료와 예방은 철저한 식이요법과 생활관리가 기본입니다. 그리고 양방의 약물치료, 한방의 침구치료와 한약치료를 병행하여 제대로 관리만 한다면 고통 없이 정상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요산 생성의 주범인 퓨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피하라.

퓨린함량이 높은 식품(100g당 150~180mg이상)인 식품들은 피해야 합니다. 특히 육류 내장(간, 콩팥, 심장, 지라, 뇌, 혀 등), 육즙, 베이컨, 등푸른 생선(고등어, 멸치, 정어리, 청어, 참치, 송어), 홍합, 가리비, 술, 메주, 효모 등은 꼭 피해야 합니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햄, 게, 가재, 굴, 새우, 흰살생선은 퓨린함량이 100g당 50~150g으로 가끔 드셔도 괜찮지만 역시 과해서는 안되는 식품들입니다.

2. 술은 절대 금하라.

술 특히 맥주와 와인은 퓨린이 많아 통풍발작을 악화시키므로 절대 금해야 합니다.

3. 하루 8~10잔의 물을 마셔라.

물을 많이 마시면 이뇨작용에 의해 요산이 배설될 수 있습니다.

4. 저염, 저지방 식사를 하라.

짠 음식에 들어 있는 나트륨은 수분의 배설을 방해하여 체내에 요산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5.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있으면 관리를 철저히 하라다.

고혈압과 고지혈증은 요산 생성을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6. 족탕요법이나 온천욕으로 통풍발작을 예방하라.

통풍 발작이 있을 때에는 냉찜질을 해주는 것이 통증감소에 도움이 되지만, 통풍 발작이 없을 때에는 따뜻한 찜질을 하는 것이 발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7. 평상시 꾸준히 운동을 하라.

평상시 관절을 꾸준히 움직여주면 요산 침착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고, 몸 안의 노폐물도 잘 배출됩니다.

통풍의 한방치료

한의학에서는 통풍의 원인을 풍(風)?한(寒)?습(濕)으로 보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몸이 허약하고 피부의 저항력이 약해졌을 때 풍(風)?한(寒)?습(濕) 사기가 온몸의 뼈마디로 돌아다니면서 혈기와 엉겨 싸우기 때문에 아픈 것이다.’라고 하였습니다.

한약요법으로는 풍습(風濕)을 제거하는데 대강활탕, 어혈(瘀血)을 제거하는데 소풍활혈탕을 처방하게 됩니다.

침구요법은 통증이 있는 관절 부위 경혈에, 특히 엄지발가락 관절에 통증이 있을때는 은백(隱白), 대도(大都), 태백(太白), 공손(公孫), 대돈(大敦), 행간(行間), 태충(太衝) 등의 경혈에 자침합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