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아이들 면역력 강화 마사지 9가지
2009-03-12 08:24:20
건강지킴이

1) 천문 밀어주기

양쪽 눈썹 중앙에서 앞머리까지 일직선을 천문이라고 한다. 아이를 눕히고 엄마는 양손의 네 손가락으로 아이의 머리를 고정한 후 양손 엄지 지문면으로 마사지한다. 양손을 교체하면서 1분 동안 50~100회 밀어준다.

>> 감기로 인해 머리에서 열이 나거나 두통이 있을 때 효과적이다. 또한, 몸 안으로 찬 기운이 들어오는 막아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2) 감궁 밀어주기

감궁은 눈썹 머리부분에서 눈썹 꼬리부분까지를 말한다. 아이를 눕히고 엄마는 양손의 네 손가락으로 아이의 머리를 고정한 후 양손 엄지 지문면으로 감궁 부위를 1분 동안 50~100회 밀어준다. 이 때 손가락으로 아이 귀를 막으면 아이가 불안해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감기로 인한 두통과 발열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며, 머리를 맑게 해준다.


3) 태양혈 돌려주기

태양혈은 눈썹 끝과 눈 꼬리 끝부분이 만나 움푹 들어간 곳(관자놀이)을 말한다. 아이를 눕히고 엄마는 양손의 네 손가락으로 아이의 머리를 고정한 후, 양쪽 엄지 지문면으로 태양혈 자리를 1~2분 동안 30~50회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자극한다.

>> 감기로 인한 두통을 가라앉히고, 눈이 아프고 붉어지는 것을 완화해준다. 또한, 정신을 맑게 하고 머리 부분의 혈액순환을 돕는다.


4) 이후고골 문지르기

귀 아래쪽에 있는 고골이라 하여 이후고골이라 하는데, 귀볼 바로 뒤 튀어나온 뼈 아래 움푹 들어간 부위를 말한다. 엄마의 네 손가락으로 부드럽게 30~50회 정도 문지른다.

>> 열이 나고 온몸이 쑤시고 아파 잠 못들 때 아이의 몸을 편안하게 해준다.


5) 가슴 양옆으로 밀어주기

명치를 중심으로 같은 압력으로 가슴을 양옆으로 부드럽게 밀어준다.

>> 내장기관에 자극을 전달해 장기를 튼튼히 하는 효과가 있다.


6) 전중 밀어주기

전중은 양쪽 유두의 사이의 가슴 부위를 말한다. 엄지 손가락을 이용하여 따뜻해질 때까지 전중 부위를 밀어준다.

>> 가슴과 심장 근처에 위치한 경혈로 폐와 호흡기 계통 쪽 질환에 효과적이다. 특히, 가래가 차고 기침이 심할 때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


7) 옆구리를 비벼주기

아이의 겨드랑이 아래쪽부터 갈비뼈까지 양쪽 손바닥으로, 양 옆구리를 따뜻해질 때까지 비벼준다. 아이가 간지럼을 탈 경우 손에 약간 힘을 주고 하는 것이 좋다.

>> 호흡기를 자극해서 폐 기능의 강화에 도움이 된다.


8) 등 쓸어주기

손바닥을 이용하여 등을 양 옆으로 쓸어준다.

>> 방광경락과 독맥의 경락순환을 활발히 해주어서 면역력을 높이고 몸의 기혈순환을 원활히 해준다.


9) 등 쥐어 당기기

아기를 눕혀 놓고, 엄지와 둘째, 셋째 손가락을 이용하여 아이의 척추 좌우의 피부를 집어 엉덩이에서 목까지 피부를 말듯이 3~5회 올려준다.

>> 기혈 순환을 바르게 잡아주고 면역력을 키워주어 감기를 이기게 한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