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숙지황과 무
2009-03-10 08:20:20
건강지킴이

한약을 지으러 가면 한의사들이 하는 말 중에 거의 빼지 않고 하는 말이 무, 마늘, 파 등을 먹지 말라는 말입니다. 그건 한약처방에 숙지황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무와 지황을 함께 먹으면 머리가 희어지고 혈이 줄어 든다는 내용은 여러 자료에 나옵니다.

 

 한의학은 음양오행의 균형을 잡아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해서 몸의 건강을 유지시키는 의학입니다. 그 이유는 상식선에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지황이나 하수오 등은 음기를 보하는 약이고 무는 전형적으로 폐와 위에 작용하여 상기시키는 음식입니다.

 

따라서 지황과 무를 함께 먹을 경우 한쪽은 하기시키려 하고 한쪽은 상기시키려 하므로 부조화가 일어나겠지요. 그야말로 화수미제의 상태가 될 것입니다. 건강하려면 수화기제가 되어 자연적으로 기혈이 순환되어야 하는데 화수미제 상태가 되면 몸의 균형이 깨어지고 건강에 좋을리가 없을 것입니다.(화수미제, 수화기제는 검색해서 확인 바랍니다. 설명하려면 너무 길어져서.ㅠㅠ)

 

그런 이치에서 함께 먹지 말라고 한 것입니다. 물론 마늘이나 파도 마찬가지고요. 한가지 예를 들어 설명하면 한약을 먹으면서 사슴고기를 먹지 말라는 말도 있습니다. 사슴은 모든 종류의 풀을 먹기 때문에 해독 작용이 뛰어 납니다. 한약을 먹는 것은 독성이 있는 약을 먹어서 몸안의 병을 치유하려는 것인데 사슴고기를 함께 먹으면 약의 효과가 없어진다고 본 것입니다.

 

아래는 동의보감 탕액 서례편에 나오는 내용 중 아주 일부를 퍼왔습니다. 더 많은 자료가 필요하시면 제게 연락 주십시오.

 

 

약을 먹을 때 꺼려야 할 음식[服藥食忌]

약을 먹을 때에는 생고수(生胡 )나 마늘 등 여러 가지 생채(生菜)를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또한 여러 가지 미끄러운 음식[滑物], 과실 등을 먹지 말아야 한다. 또한 돼지고기, 개고기, 기름진 것, 고깃국, 생선회와 비린내나 노린내가 나는 것을 먹지 말야야 한다. 그리고 약을 먹을 때 죽은 사람이나 더러운 것을 보지 말아야 한다[본초].

○ 약을 먹을 때에는 식초[醋]를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 약을 먹을 때에는 생채(生菜)를 먹지 말아야 한다[본초].

○ 흰삽주(朮)가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복숭아, 추리(李), 참새고기, 조개, 고수, 마늘, 청어, 생선회 등을 먹지 말아야 한다.

○ 끼무릇, 석창포가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강엿, 양고기, 듬북을 먹지 말아야 한다.

○ 지황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파, 마늘, 무우를 먹지 말아야 한다.

○ 지황이나 은조롱(何首烏)을 먹을 때에 무를 먹으면 혈이 줄어들고 수염과 머리털이 일찍 희어진다.

○ 은조롱(하수오)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비늘이 없는 물고기(無鱗魚)를 먹지 말아야 한다.

○ 파두가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갈순국(蘆荀), 메돼지고기, 된장, 찬 물을 먹지 말아야 한다.

○ 황련과 도라지가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돼지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 황련을 먹을 때에는 돼지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 만일 황련을 3년 동안 먹었으면 일생동안 돼지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

○ 황련은 또한 찬물[冷水]을 꺼린다.

○ 호황련을 먹을 때에는 돼지고기를 먹지 말아야 하는데 만약 먹으면 누정(漏精)이 생긴다.

○ 족두리풀(세신)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생채를 먹지 말아야 한다.

○ 박새뿌리(여로)가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삵의 고기(狸肉)를 먹지 말아야 한다.

○ 모란뿌리껍질(목단)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생고수(生胡 )를 먹지 말아야 한다.

○ 자리공(상륙)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개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

○ 상산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생파(生 ), 생채(生菜, 배추( 菜)라고 한 데도 있다)를 먹지 말아야 한다.

○ 주사와 공청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피가 있는 것[血物]을 생채로 먹지 말아야 한다.

○ 솔풍령(복령)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식초나 신맛이 나는 것을 먹지 말아야 한다. 또한 쌀초(米醋)도 먹지 말아야 한다. 대체로 솔풍령을 먹을 때 식초를 먹으면 먼저 약효까지 다 없어진다.

○ 감초가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배추, 듬북, 돼지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 혹 감초를 먹고 배추를 먹으면 병이 낫지 않는다고도 한다.

○ 자라등딱지(별갑)가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비름나물( 菜)을 먹지 말아야 한다. 자라등딱지를 잘게 썰어서 축축한 곳에 둬두면 변하여 자라같이 된다고 한다.

○ 천문동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잉어를 먹지 말아야 한다. 천문동을 먹은 다음 잘못하여 잉어를 먹으면 중독되는데 이때에는 개구리밥(부평)으로 독을 풀어야 한다.

○ 수은과 경분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모든 피[一切血]를 먹지 말아야 한다.

○ 은을 먹을 때에는 모든 피[一切血]를 먹지 말아야 한다.

○ 양기석은 양피[羊血]를 꺼린다.

○ 낚시둥굴레(황정)를 먹을 때에는 매화열매를 먹지 말아야 한다.

○ 쇠무릎(우슬)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쇠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

○ 당귀는 더운 국수를 꺼린다.

○ 오두와 천웅은 약전국즙( 汁)을 꺼린다.

○ 모란뿌리껍질(목단피)은 마늘을 꺼린다.

○ 계피가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생파를 먹지 말아야 한다.

○ 맥문동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붕어를 먹지 말아야 한다.

○ 후박은 콩을 꺼리는데 만약 함께 먹으면 기(氣)가 동(動)한다.

○ 으아리(위령선)는 차와 밀가루 끓인 것( 湯)을 꺼린다.

○ 도꼬마리가(창이) 들어 있는 약을 먹을 때에는 돼지고기, 쌀 씻은 물(米 )을 먹지 말아야 한다.

○ 마른옻(건칠)은 기름(油脂)을 꺼린다.

○ 구기자와 졸인 젖(乳酪)은 상오(相惡)관계에 있다.

○ 용골은 물고기를 꺼린다.

○ 사향은 마늘을 꺼린다.

○ 파고지는 양고기를 꺼린다.

○ 연꽃은 지황과 마늘을 꺼린다.

○ 살구씨는 좁쌀(속미)을 꺼린다.

○ 꿀은 파와 부루를 꺼린다.

○ 돼지고기는 약의 효과가 나지 못하게 한다. 돼지고기는 오매를 꺼린다.

○ 약을 먹을 때 사슴의 고기를 먹으면 반드시 효과를 볼 수 없다. 사슴은 늘 독을 푸는 풀을 먹기 때문에 모든 약의 효과를 없앤다. 늘 먹는 풀은 칡꽃, 녹총(鹿 ), 백약싹(白藥苗), 백호, 미나리, 감초, 도꼬마리, 모시대 등이다.

○ 대체로 여러 가지 뿔(角)을 쓸 때에는 소금을 몹시 꺼려야 한다[본초, 입문].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