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목이 쉬었을 때 필요한 민간요법
2009-02-21 08:05:08
건강지킴이

감기에 걸려 심한 기침을 할 때 담배를 많이 피울 때와 지나치게 큰 소리를 냈을 경우 성대가 상하거나 목에 염증이 생겨 목이 쉬게 된다. 목이 쉬면 영양가가 높고 목에 좋은 배나 석류 같은 과일을 먹어 치료하는 게 좋다.


배에는 열을 내리고 소화를 도와주며 목의 여러 가지 증세를 낫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목이 쉬었을 때 배즙으로 헹구면 치료에 효과적이다. 갈증이 나면서 목이 쉬었을 때는 배 한 개를 얇게 저며 차가운 물에 반나절 정도 담갔다가 몇 번에 걸쳐서 마시도록 한다. 그러나 배는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위장이 약해서 설사나 냉증증세가 있거나 출산한지 얼마 안 되는 사람은 따뜻하게 해서 먹는 게 좋다.


소염 효과가 높은 석류의 즙을 내어 마셔도 효과를 발휘한다. 석류를 짓이겨 거즈에 싸서 즙을 짜 마시면 된다. 맛이 지나치게 강할 때는 따뜻한 물에 희석시켜 복용해도 되고 통증이 심할 때는 석류즙에 꿀을 적당량 섞어 마신다.


매실에는 침의 분비를 촉진시켜 갈증을 달래주며 꿀도 목을 부드럽게 하고 목이 마르는 것을 방지해 준다. 목이 말라 목소리가 쉬었을 때는 매실과 꿀을 이용하여 꿀 매실탕을 만들어 먹으면 치료에 도움을 준다.


목이 쉬어 아플 때에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해독 작용이 있는 무화과 열매를 물에 달여 꿀을 타서 마신다.


순무에도 해독 소염 작용이 있어 몸의 염증을 진정시키고 목이 쉰 것을 낫게 해주며 기침을 멎게 해준다. 순무를 강판에 갈아 즙을 수시로 마시면 유효하다.


목이 쉬었을 때에는 귤 종류나 버섯류, 가지, 식초를 사용한 음식은 목을 긴장시키므로 먹지 않도록 하며 염분이 많은 음식도 피한다

 

 

 

우선 배를 우려낸 물을 냉장고에 넣었다가 시원하게 해서 마시면 목이 쉬어 답답한 증세를 가시게 해 준다. 배에는 열을 내리고 소화를 도와주며 그 외에도 목의 여러 가지 증세를 낫게 해 주는 효과가 있다. 목이 쉬었을 때 배즙으로 목을 헹구면 효과적이다. 또 커다란 배 1개를 얇게 저며 차가운 물에 반나절 정도 담갔다. 몇 번에 걸쳐서 마시면 좋다.

그리고 무화가는 위장병이나 치질의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는 것 외에 통증이 있거나 목이 쉬었을 때 낫게 해 주는 효과가 있다. 이것은 무화가가 염증을 가라앉히고 해독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목이 아프면서 쉬었을 때는 무화과열매 15g을 적당량의 물에 달여 꿀을 타 마시면 효과적이다.

마지막으로 순무에는 뛰어난 해독, 소염작용이 있어서 목의 염증을 가라 앉히고 목이 쉰 것을 낫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갈증을 달래주고 기침을 멎게 해주는 작용도 있다. 순무 1개를 강판에 갈아 그 즙을 마시고 통증이 있을 때 1-2시간마다 마시면 좋다고 한다.

 

 

 

꿀 매실탕
매실 6~8개 정도를 골라 씨를 빼내고 햇볕에 말린 뒤 절구에 넣고 찧어 고운 가루로 만든다.
가루로 만든 매실 1g에 꿀 30g을 넣고 뜨거운 물을 1컵 부어 식기 전에 마신다.
 

배 우린 물
배 1개를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은 뒤 껍질째 둥글고 얄팍하게 썰어 넓은 사기그릇에 담고 끓여서 식혀 놓은 물을 1컵 부어 2~ 3시간 담가두었다가 배는 건져내고 물만 마신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