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액취증
2008-12-10 06:13:44
건강지킴이

액취증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있으실 것 같아 동의보감과 신천임상침법에 나오는 방법을 올립니다. 양방에서 수술로 치료한다고는 하나 부작용이 너무 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웹사이트에서 직접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자신의 체질을 아시는 분들 중
태음인 : 우렁이 + 파두
소양인 : 돼지고기 + 감수
소음인 : 쌀뜬물 + 생강
의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腋臭 암내[腋臭]

一曰腋氣亦曰狐臭五更時取精猪肉二大片以甘遂末一兩拌之挾腋下至天明以甘草一兩煎湯飮之良久瀉出穢物須在荒野之外恐穢氣傳人也依法三五次卽愈其他密陀僧胡粉之類皆塞竅以治其末耳《回春》

액기(腋氣) 또는 호취(狐臭)라고도 한다. 새벽 4시경에 깨끗한 돼지 살코기(큰 것) 2점에 40g의 감수가루를 묻혀서 겨드랑이에 끼고 날 밝을 때까지 있다가 40g의 감초 달인 물로 먹는다. 조금 있으면 더러운 것을 설하는데 다른 사람에게 옮아갈 염려가 있다. 때문에 그것을 먼 들판에 버려야 한다. 이렇게 세번에서 다섯번 하면 곧 낫는다. 그밖에 밀타승, 연분 같은 것으로 땀구멍을 막아서 냄새 나는 곳을 치료한다[회춘].

○患此疾者耳內有油濕是也大田螺一箇水中養之候?開以巴豆肉一粒鍼挑放在螺內仰竭盞內夏月一宿冬則五七宿自然成水取?腋下絶根《丹心》

○ 이런 병이 있는 사람은 귓속에 축축한 기름기운이 있다. 큰 우렁이(大田螺) 1개를 물에 넣고 기르다가 딱지가 벌어질 때에 파두살 1개를 우렁이 속에 넣고 침으로 꽂아 들이민 다음 잔 속에 딱지가 위로 가게 놓는다. 여름에는 하룻밤, 겨울에는 5-7일 지나면 저절로 물이 된다. 그 물을 겨드랑이에 바르면 암내가 없어진다[단심].

○一方先用檍脂塗腋下其出狐臭之處黃色就將前巴豆田螺去?掩於狐臭之上絹帛勒緊其狐臭從大便出則絶根矣《丹心》

○ 어떤 처방에는 먼저 연지를 암내 나는 겨드랑이에 발라 누렇게 되면 파두를 넣고 만들어 놓은 앞의 우렁이딱지(田螺)를 떼서 암내 나는 곳을 덮고 천으로 잘 동여매면 암내가 대변으로 나가고 병은 낫는다[단심].

○大蜘蛛一箇鹽泥作一?包?蜘蛛?紅放冷取蜘蛛硏細入輕粉一字醋調成膏夕付腋下明日登厠必瀉下黑汁臭穢於僻處埋之《三因》

○ 말거미(大蜘蛛) 1개를 소금을 두고 잘 이긴 진흙으로 싸서 벌겋게 구워 식힌 다음 거미(蜘蛛)를 보드랍게 가루를 낸다. 이것을 경분 1g과 섞어서 식초로 개어 고약처럼 만든다. 저녁에 겨드랑이에 붙이면 다음날 아침에 반드시 뒤로 더러운 냄새가 나는 검은 즙 같은 설사를 하게 된다. 이것을 외진 곳에 묻어 버린다[삼인].

○以自己小便洗一次米?洗二次生薑自然汁每日擦十次一月之後可以斷矣《回春》

○ 쌀 씻은 물로 두번 씻고 나서 생강즙을 늘 열번씩 바르면 1달 후에 냄새가 없어진다[회춘].

심천임상침법에서의 방법

1. 일단 단식시키다가 음식복용을 파동법으로 한다.
파동법 : 첫날 한 끼, 둘째날 두 끼, 셋째날 세 끼로 늘이다가, 넷째 날 다시 두 끼, 다섯째 날 한 끼로 줄이고, 여섯째 날 다시 두 끼...하는 식으로 식사 횟수를 점차로 늘였다가 다시 줄였다가를 반복하여 마치 파도치듯 하는 방법이다.
2. 파동식 3회 후에 향기나는 과일즙이나 과일만을 먹는다.
3. 21일 후부터 오곡밥과 과일만 먹는 것을 100일 정도한다. 몸에서 향기가 난다.

주로 성격이 조용한 사람에 많다. 밝고 명랑하게 자꾸 웃도록 한다.
겨드랑이에 땀이 많은 것은 주로 가슴에 열이 많고 정신적인 문제(초조증)에서 기인한다.

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