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생활요법·비약물 요법 “어혈”
2008-12-09 06:09:35
건강지킴이

생활요법·비약물 요법 “어혈”


비약물 치료법은 모든 어혈 환자와 대부분의 잠재 어혈 환자에게 적용이 될 것이다.

어혈의 일반 관리는 아래와 같다.

스트레스의 완화, 음식조절 요법,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조깅, 수영), 체중 감소, 동맥경화 발생에 기여하는 다른 위험 요인의 조절 등을 포함한다.


음식조절 요법
음식조절 식이요법에는 3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어혈을 제거하거나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는 음식 조절 요법은 항산화효소를 활성화하는 음식 조절 요법과 같다.

둘째, 과체중인 환자는 열량 제한을 해야 한다.

일부 비만인 환자는 단순히 체중을 감소시킴으로써 어혈이 상당히 줄어 들 수 있다.

셋째,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 섭취를 줄여야 한다.

이렇게 하여 동맥경화로 인한 합병증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그것이 바로 어혈의 발생을 줄이는 것과 같다.

술을 덜 먹거나 아예 끊어 버리면 역시 유익하다.


심장에 무리가 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대단히 바람직하다.

운동은 체중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신체적 단련 그 자체가 어혈을 제거한다.

또한 혈관을 강하게 해주고 새로운 혈관의 생성을 도와준다.

따라서 등장성 운동(조깅, 수영)이 등척성 운동(들어올리기)보다 더 유익하다.


뇌호흡에 대하여
뇌호흡은 특히 고혈압과 신경성 두통, 불안, 초조 등의 신경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명되고 있다.

일본인 하루야마 시게오는 자신의 저서 ‘뇌내혁명’에서 건강의 조건을 무엇보다도 뇌의 건강을 주장했다.

뇌의 건강이 곧 전신의 건강이요, 육체의 건강은 뇌내 모르핀이라는 물질에 의해 좌우된다고 주장한다.

뇌 속엔 모르핀과 같은 물질 즉 엔돌핀이 존재한다.

이 물질들은 뇌세포 뿐만 아니라 온몸의 세포를 활성화하여 건강을 지켜준다.


근육을 붙이는 운동이란 근육을 강화시키는 개념이며 어느 정도의 힘을 쓰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힘을 사용하면 근육은 붙지만, 활성산소의 독으로 피해를 입는다.

근육을 붙이는 목적은 뇌의 흐름을 좋게 하고 몸에 해로운 지방질을 산화시키기 위함이다.

30세 이후에는 근육을 단련하는 방법으로 가벼운 맨손체조가 이상적이다.

근육에는 근긴장성 섬유가 있는데 이는 뇌의 시상하부와 이어져 있다.

이 근육이 자극을 받으면 뇌내 모르핀이 분비 되어 기분이 좋아진다.

이 근육을 펴주면 뼈 속에 많은 혈액이 흘러들어 골다공증도 치료되거나 예방된다.


운동엔 근육을 붙이는 것, 지방을 없애는 것이 있다.

비만 환자에게 지방을 없애는 운동 즉 부드러운 운동, 예를 들면 걷기, 수영 등이 이상적이다.

α 파를 방출하는 명상법이란 단전호흡, 기공수련의 기본 목적이라고도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동양의학의 핵심이하 할 수 있다.

명상을 통한 전신의 이완은 뇌내 모르핀의 분비를 촉진하며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인체내의 능력을 배가한다.


다시 보는 중풍에 대한 해설
중풍의 원인은 단적으로 몸에서 5행에 속하는 목·화·토·금·수의 기운 중 금기운(金氣運)이 부족해지면서 화기운이 강해져 발생한다.

금기운의 부족을 다시 말하면 수태음폐경과 수양명대장경의 금기운이 쇠갈된 것을 말한다.

그 원인을 세분하면 그 중에 우선은 화극금(火克金)이라고 하는 오행의 상극원리로 금기(金氣)의 손상으로 인한 경우와, 금기운 자체의 부족으로 대별한다.


화(火)가 너무 극성하다는 의미와 오행의 개념과 인체의 12경락과 경혈에 대해선 깊이 이해하리라고는 바라지 않지만 한의학에 대한 생리, 병리 설명을 이해하려면 무협지에서나 볼 수 있는 황당함이나 막연함이 있을지라도 어느 정도는 알아야 한다.


화라는 개념은 자연계에서 말하는 ‘불’ 그대로이다.

불이란 인류에게 많은 혜택을 주었다.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에게 불을 준 죄로 바위에 묶여 독수리에게 간을 내 주었다.

단군 시조 환웅도 태백산에 강림할 적에 지·수·화·풍(地 水 火 風)의 신을 데리고 내려와 인간을 이롭게 했다.


화극금이란 의미는 ‘불을 금을 이긴다’ ‘불은 금을 녹인다’ ‘불기운은 금기운을 이긴다’로 간략히 설명할 수 있다.

그러면 인체 내에서 금기운이란 무엇인가. 금기운이라 하면 가을의 날씨를 연상해 보자. 한여름의 무더위를 식혀 주는 가을 소슬바람, 가을 아침의 이슬, 서리 바로 그런 냉랭한 기운이 금기운이라 한다.


중풍의 큰 원인은 火克金
열이 너무 강해서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