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 위(胃)에 관한 병 ◆
2008-12-05 05:33:51
건강지킴이

◆ 위(胃)에 관한 병 ◆

(1) 황련(黃連)

황련(혹은 깽깽이풀이라고도 한다) 잘게 썰어서 작은 술잔에 1잔 정도를 2홉의 물로 달여서 1홉이 되게 하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혹은 가루를 내어 하루에 1돈을 3번에 나누어 복용하여도 효험에는 변함이 없다.

(2) 결명자(決明子)

결명자와 이질풀을 각 5돈씩 4홉의 물로 3홉이 되게 달여서 하루에 여러 차례 차대신 복용한다.  상당한 중증일지라도 계속해서 복용하면 뚜렷한 효험을 본다.  증세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결명자만을 달여서 복용하여도 된다.

결명자는 소화약이 아니고 위장의 기능을 조정하는 힘이 있어 변비는 살아지고 복통이 멎는다.  결명자는 독기를 없애고 살균력이 있으며 창자내의 이상발효나 자가중독을 없애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설사가 날 때는 결명자는 중단하도록 한다.

결명자는 병세가 중증일 때는 진하게 달여서 복용하는 것이 효과가 빠르고 평소에 차 대신에 복용할 때는 약간 묽게 달이거나 재탕, 삼탕을 마셔도 좋다.

 

위궤양에 백합(白合)  : 여러 방법이 있으나 배합을 물에 달여 수시로 마시는 것도 한 방법이다.

위궤양에 양배추 (감낭) : 즉 양배추의 즙을 내서 마시거나 양배추를 그대로 먹거나 데쳐서 먹어도 좋다.  어떻든 양배추를 주식처럼 많이 먹은 사람이 악성 위궤양을 고쳤다는 보고가 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