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목(咽喉)에 관한 병
2008-12-05 05:31:36
건강지킴이

◆ 목(咽喉)에 관한 병 ◆

편도선염 등으로 목구멍이 몹시 아플 때에는 감자 즙 : 감자의 즙을 내어 (밀가루를 섞어도 좋다) 식초와 섞어 목에 부쳐 마르면 새로 갈아 부치면 특효가 있다.

편도선염에 상추 태운 가루 : 편도선염에는 상추(쌈 싸 먹는 것)를 석쇠 위에 올려놓아 까맣게 태워 가루로 한 것을 엽서 같은 것으로 둥근 원통을 만들어 목안에 불어넣으면 된다.

인후가 붓고 아플 때에 쑥 잎 : 쑥 잎 한 묶음을 물 세 사발로 끓여서 반이 된 다음 천천히 마신다.  그리고 쑥잎 한 묶음을 식초 반 컵과 섞어 찧은 뒤 목 바깥에 하루 두 번씩 바꾸어 붙이면 된다.

목이 부어서 아프고 음식이 넘어 가지 않을 때에 부추 찜 : 날 부추를 찧어 프라이 팬 위에 놓고 볶아 목 외부에 붙이고 식으면 갈아붙인다.

성대를 상해 목소리가 나지 않을 때에 배의 생즙 : 배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내서 자주 마시면 매우 효과적이다.

갑상선 비대증에 감자떡 : 갑상선 비대 부위에 감자 첩약(생감자를 갈아 그와 동량의 밀가루를 섞고 그 10분의 1의 생강즙으로 반죽한 것)을 붙여 하루 한 번씩 갈아붙이기를 계속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1. 홉프 : 맥주를 만드는데 쓰이는 원료인 “홉프”를 구해서(현재 생산 과잉이라 함) 양조 식초로 끓여 짜서, 흑설탕으로 달게 하여 차처럼 무시로 마신다.  거의 실패하는 일이 없다고 함(美).  *中藥臨床特效方集 참조.

2. 고추 가루 : “핀센트”로 고추 가루를 집어 혀의 안쪽(목구멍 쪽)에 묻혀 두기를 몇 번하면 곧 가라앉는다고 한다.  이때 고추 가루가 기관지로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美).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