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어혈의 발생원인
2008-11-15 05:22:19
건강지킴이

어혈의 발생원인  

    흡연(담배) ― 흡연이 해롭다고 하는 것은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는 니코틴이 호흡기(기관지, 폐)를 오염시켜 암을 유발하기도 하고 혈관에 침투하여 혈액을 오염시킨다. 암이 발생하는 원인도 혈액순환이 나쁘기 때문이다. 둘째는, 연기와 니코틴이 폐 속의 모세혈관(허파꽈리)을 자극하면 모세혈관이 반사적(거부반응)으로 움츠려(위축되어) 폐 속으로 들어온 산소의 운반을 어렵게 하므로 당장 두통이 오기도 하고, 체세포가 산소부족으로 신진대사(=산화작용)를 이루지 못하여 어혈(쓰레기)이 더욱 발생한다. 따라서 흡연은 폐암만 유발하는 것이 아니고 모든 암 발생의 촉진제가 된다. 담배가 폐암 외에도 또 다른 암을 일으킬 수 있음이 미국에서 의학적으로 밝혀졌다고 최근의 TV 뉴스에 크게 보도되었다.

    신장과 간 기능의 저하 ― 피 속에 요독 요산과 같은 불순물과 노폐물을 걸러내는 신장과 해독작용을 하는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빠른 속도로 피는 오염되고 찌꺼기가 누적되어 모세혈관을 막아버린다. 그 결과 수백 가지의 병증을 불러온다.

    각종 약물의 복용 및 주사 ― 현대인은 스스로 개발한 농약에 오염된 농산물을 먹어야 하고, 또 현대의학이 개발한 항생제, 방부제, 진통제(=마취제)를 어쩔 수 없이 몸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음식의 부패를 방지하고 당장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것이라고 하지만 이것들은 모두 피를 오염시키는 무서운 독극물이다. 이런 약물들이 몸에 해롭다고 하는 이유는 바로 피를 오염시키고 어혈을 만들기 때문이다.

   타박상이나 상처 ― 발목을 삐거나 벌레, 독사 등에 물리거나 퍼렇게 멍이 들거나...... 이 때 많은 어혈(=나쁜 피)이 발생한다. 멍들거나 부은 자리가 시간이 지나면서 그 자리가 풀린다는 것은 그 곳에 형성된 나쁜 피(=죽은 피)나 독성분들이 다른 곳으로 이동했을 뿐이다. 신장과 간장이 이들의 일부는 제거하지만 나머지는 몸 속에 어혈로 쌓이게 된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