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갑작스런 눈떨림 원인과 치료
2013-10-09 01:41:55
건강지킴이

갑작스런 눈떨림이란 불청객 ?


◈ 눈 떨림(안검경련)이란

눈떨림 혹은 안검경련은 눈꺼풀의 비자발적인 수축입니다. 대부분은 스트레스, 피로 등으로 인해 교감신경계가 항진되어 두경부 근육의 긴장, 눈 주변 근육의 비자발적 수축으로 이어져 나타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부는 좋지 않은 신경과, 내과적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할 경우에는 눈을 뜨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이 정도까지 되지는 않더라도 일상 생활 혹은 업무를 하면서 매우 신경 쓰이는 증상임은 분명합니다. 때로는 안구건조증으로 오진되는 경우도 종종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 진단과 치료

대부분은 별다른 원인을 찾을 수 없는 특발성인 경우입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뇌 기저핵을 침범하는 질병, 갑상선 기능이상, 전해질 이상, 중증 근무력증 등 좋지 않은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파킨슨 병 치료약, 폐경기 여성호르몬 보충약물, 신경안정제 등의 약물에 의해 나타날 수도 있어 정학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그린한방병원의 치료

눈떨림의 대부분은 장시간의 스트레스로 인해 두경부 근육이 장시간 경직되고 안면부 근육 세포막의 불안정으로 이어져 불수의적 수축, 떨림의 기전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로를 환자분들에게 설명드리고 몸이 얼마나 긴장되어있는지, 즉 자율신경계 중 교감신경계가 얼마나 항진되어있는지를 평가하고 기본적으로는 한약 처방, 두경부 수축을 이완할 수 있는 안면침,체침 등을 병행합니다. 

 

?내원하시는 환자분들 중 약 85% 정도는 2주~4주의 한약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만 적게는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는데, 만약 3주가 지나서도 증상이 지속되면 침치료를 함께 고려하도록 합니다.

 

◈ 치료리뷰
35세 전문직 여성으로, 이전에도 간혹 눈떨림이 있었으나 하루면 없어져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 최근 회사 단기 프로젝트 진행으로 업무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해지자 눈 떨림이 1~2주간 지속되었습니다. 걱정이 되어 인터넷검색을 해보고 중풍 또는 중추신경계 문제가 아닌가 걱정되어 내원하셨는데 다양한 진단 결과 눈 떨림 외에는 아무런 이상징후가 없었습니다.

신경계에 별다른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질환의 원인과 진행과정을 설명드리고 몸이 얼마나 긴장되어있는지, 즉 자율신경계 중 교감신경계가 얼마나 항진되어있는지 평가하고 1개월간 한약처방 및 섭생관리, 평소 요가나 유산소 운동으로 신체를 이완시키시도록 처방하였고 현재 불편함이 소실되어 건강한 생활을 하고 계십니다.

 

◈ 생활 속 관리

눈떨림이 마그네슘 부족에 의한 것이라며 그저 마그네슘만 비싼 가격에 구매해 드시는 분들중 증상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영양적인 문제인지는 상담을 통해 면밀한 진단으로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방향을 찾는 것이 필요하고 체질감별을통해 본인에게 맞는 방향의 음식관리도 처방받으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