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출산후 젖 불기전엔 초유 못먹인다?
2008-10-07 04:01:11
건강지킴이

`모유(母乳)`가 분유보다 수백 배 이상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대다수의 임산부는 안다.  그러나 모유 수유에 관해 잘못된 상식을 갖고 있는 임산부들 역시 상당수다.

모유 수유주간(8월 1일~6일)에 맞춰 임산부들이 갖고 있는 잘못된 모유 수유 상식에 대해 알아본다.

우선 임산부들은 출산 후 유방이 불어야 모유를 먹일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묻는다.  그러나 유방이 불지 않아도 모유를 먹일 수 있다.

또 출산 후 바로 초유가 나오지 않는다고 걱정을 하는 임산부도 많다.  초유는 출산 후 짧게는 3일 길게는 1주일 후 나온다. 급하게 생각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더 늦어진다.

장준복 경희의료원 한방병원 부인과 교수는

 "초유의 양은 적을 수 있고 다소 늦어질 수 있지만 많은 임산부가 조급하게 생각하기도 한다"며 "분유의 양은 최소화하면서 초유를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모유를 수유하면 산모의 체형이 나빠진다는 얘기도 있다.  이에 대해 산부인과 전문의들은 `NO`라고 단언한다.  오히려 모유를 수유하면 산후 회복에 좋으며 산모의 체중감소나 자궁수축에도 좋아 원래 체형으로 돌아가기 쉽다고 말한다.

마지막으로 아기의 대변이 묽거나 잦으면 모유를 먹이지 말라는 잘못된 의학 상식을 갖고 있는 산모도 꽤 있다.

장 교수는 이에 대해 "아기 변이 묽거나 잦은 것은 정상이다.  오히려 분유를 먹인 아기는 어른 같은 변을 보는데 이것이 비정상"이라고 설명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