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임신중 항생제 함부로 사용하면 뇌성마비 아동 출산
2008-09-18 03:43:54
건강지킴이

조기출산 위험이 높은 여성에서 항생제를 복용시킬 시 뇌성마비를 비롯한 각종 장애 발병 위험이 높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영국 레스터대학 연구팀이 ''란셋''지에 밝힌 바에 의하면 미숙아 출산 위험이 높은 모든 여성에게 항생제를 투여해서는 안 되며 양수가 조기 파열될 위험이 있거나 감염 증후가 분명한 여성에게만 항생제를 투여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따라서 "의료진들은 양수가 건강하고 감염 증후가 없을시에는 항생제를 투여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흡연과 음주및 체중증가등이 조기 진통이 생길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미숙아로 태어난 아이들의 경우 향후 기능장애가 생기기 쉽다는 것은 잘 알려진 반면 뇌성마비와의 연관성은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아 왔다.

9000명 아동을 대상으로 출생시부터 7세까지 추적관찰한 이번 연구결과 항생제인 에리스로마이신이 투여된 엄마의 아이들이 경미한 기능장애가 발병할 위험이 18%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코-아목시클라브(Co-Amoxiclav)''등의 다른 항생제는 이 같으 위험을 높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그러나 절대적인 위험도는 낮지만 뇌성마비 발생 위험은 두 종의 항생제 복용 모두에 있어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밝혔다.

연구팀은 "그러나 양수가 파열되지 않은 여성의 경우에는 이 같은 항생제 투여시 모두에서 뇌성마비 발병 위험이 거의 3배 가까이 높아지게 된다"라고 밝혔다.

마이데일리 | 기사입력 2008.09.18 09:56

한가지 덧붙여 한의학에서는 임신부들에게만 복용시킬수 있는 약들을 따로 분류해 놓고 있습니다. 뱃속의 아이에게 영향이 가지 않게 하려는 선현들의 지혜지요. 그런 약들로 치료할 수 있는 증상은 입덧, 임신중독, 임신중 하혈, 임신중 각종 부종, 임신중 감기, 난산, 해산후 각종 질병 등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발군은 해산을 빠르게 하는 처방들입니다. 초산이라도 3시간 정도면 해산을 하죠.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요.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