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건강상식

건강상식 두뇌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단미한약재와 민간요법
2015-07-20 06:32:19
건강지킴이

기억력을 높이고 두뇌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단미한약재와 민간요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석창포: 창포뿌리는 육체적인 조건을 개선하고 뇌세포의 발달을 촉진하는 효력이 있습니다. 다년생초목인 창포는 저습지에서 사는 식물이고 재배도 하고 있습니다. 
약으로 쓰는 것은 뿌리로서 잔털을 깍아버리고 사용합니다. 
그리고 창포, 길경, 원지, 우슬, 인삼 각 100g, 백복신 50g, 계피, 부자 10g을 합해서 곱게 
가루로 만들어 꿀에 반죽한 다음 콩알만하게 비벼서 1일 3회 식후 1시간만에 20~30알씩 온수로 복용할 수도 있습니다. 체질과 병세에 따라 맞지 않을 수 도 있으니 한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2. 원지: [소초][영산초][아기풀]이라고도 하며 6~7월 사이에 잎을 채취해 음지에 말려둡니다. 이 원지는 마음을 안정시키고 총명을 더하게 하고 의지를 굳세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기억력 증강이나 건망증 치료에 빼놓을 수 없는 약재입니다. 소초, 백복신, 계피, 인삼, 산조인, 황기,당귀 각 50g과 감초20g을 곱게 가루로 만들어 꿀에 비빈 다음 콩알만하게 환약을 만들어 식후 2시간마다1일 3회 10~20알씩 온수로 복용합니다. 
3. 산조인: 산대추나무의 종자로 불면증을 동반한 건망증에 특효가 있습니다. 
4. 백자인: 흑백나무의 종자로 꿈이 많으며 정신이 자주 혼란스러워지고 기억력이 약해졌을때 쓰면 효과적입니다. 
5. 모려: 칼슘이 많은 굴의 껍질로 건망증과 불면, 신경안정 등에 날것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6. 생맥산: 여름에 체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수험생은 맥문동, 인삼, 오미자를 2:1:1의 비율로 섞어 물 을 넣고 달여서 복용해도 좋습니다. 생맥산은 물을 많이 먹는 태음인이나 인삼이 좋은 소음인에게 어울리는 처방입니다. 
7. 구기자: 구기자를 달이든지 국에 넣거나 볶아서 상시 복용하면 두뇌가 명석해지고 지구력이 강화 됩니다. 
8. 호도: 호도는 강장을 겸한 건뇌식으로 유명합니다.건망증이나 신경쇠약,불면증등에 대한 효과가 널리 확인되고 있습니다. 
9. 백합뿌리: 정신불안과 머리의 혼란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10.대추: 대추를 달여 먹으면 머리의 과도한 피로나 불면증, 정신불안, 노이로제, 우울증 등에 효험이 큽니다. 
11.오디: 뽕나무 열매를 먹으면 정신을 안정시켜 집중력을 높입니다. 


그렇다면 머리가 안좋은 사람이 위의 약물을 섭취하면 영재가 되는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능은 학습을 통해 발전해 나가는 것입니다. 약물은 정상적인 지적발전과정을 저해하는 인체의 문제를 제거하고, 그 기능을 도와줄 뿐입니다. 
심혈이 부족하면 건망증과 불안, 주의력 부족이 생깁니다. 신장의 정기가 부족하면 머리가 무겁고, 피로하여 생각하기가 싫어집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경우 비염이나 아토피 피부염등의 고질적인 질환이 있어 불편한 구석이 있으면 쉽게 집중하지 못하고 주의력이 산만해 지게됩니다. 
아무리 머리에 좋은 약을 먹여도 안됩니다. 이런 가려움이나 아픈 구석을 먼저 해결해 주어야 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두뇌를 총명하게 하는 한방약의 효능은 두뇌활동을 저해하는 요인을 철저히 규명해 그 원인을 제거하는데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 또한 환자의 체질과 증상에 맞아야합니다. 

1) 검정콩 

약콩, 쥐눈이콩 등으로 불리는 검은콩은 음양오행에서 수(水)에 속하며 신장, 방광의 기능을 원활하게 만든다고 하고, 한의학에서도 ‘해독력이 특별히 뛰어나 파괴된 인체조직을 빠른 속도로 회복시켜주는 것’으로 본다. 

(1) 먼저 검정콩 한주먹을 깨끗이 씻는다 
(2) 유리컵(300ml)에 검정콩을 넣고 불린다.(6시간) 
(3) 냄비에 삶아서 콩을 녹즙기에 간다. 
(4) 잘 갈은 콩을 기호에 따라 소금이나 우유등과 함께 먹는다 
(5) 하루에 아침, 저녁 2번 정도 만들어 먹는다. 
(6) 콩을 불린 물은 절대 버리지 말고 그대로 녹즙기에 갈아야 한다. 왜냐면 콩의 색소 성분에 유효성분이 많기 때문이다. 

2) 검정깨 

검은깨(흑임자)는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고, 비타민 E는 말초혈관의 혈류를 촉진하여 신진대사를 높여준다. 특히, 검은깨의 단백질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Keratin)의 원료가 되며, 검은깨에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은 피부를 깨끗하게 해주고 머리카락에 윤기를 준다. 

(1) 깨는 검정참깨(흑임자)라고 있다. 

(2) 검정참깨도 검정콩처럼 따로 조금씩 볶으면 된다. 

(3) 다 볶은 후 차갑게 식힌다. 깨는 원래 엉기는 성질이 있어 식히지 않고 갈거나 오래 갈면 엉기어 붙는다. 

(4) 깨는 짧은 시간에 갈아야하며 믹서기(도깨비 방망이)에 따라 엉길 수 있다. 

3) 다시마 

콩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몸속의 요오드가 빠져나가는데 미역은 칼슘 함량이 뛰어나서 분유와 맞먹을 정도. 강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 체질을 중화시키는 데 효과적인 식품이다. 

(1) 다시마는 생 다시마를 구입하여 이용하면 좋다. 
하지만 생 다시마를 구하기 힘들면 말린 다시마 (건다시마) 중에는 염분기를 제거한 제품을 구해서 사용해도 좋으며 다시마가 없으면 미역도 좋다. 

(2) 생다시마를 물에 깨끗히 씻은 다음 햇빛에 종이처럼 바삭소리가 날 정도 말린 후 가위로 갈기 좋게 자른다. 
다시마는 말려 놓으면 부피가 상당히 많이 줍다. 약 80~100배 정도 부피가 준다. 

(3) 말린 다시마는 믹서기에 갈면 된다. 

4) 솔잎가루 만드는 법 

동의보감에서는 솔잎이 풍습창(습기로 인해 뼈마디가 저리고 아픈 질환)을 다스리고 머리카락을 나게 하며 오장육부를 편하게 한다고 본다. 체질에 구애받지 않아 쉽게 먹을 수 있고 각종 질병의 치료와 예방뿐 아니라 강장 효과도 우수하다. 

(1)조선 솔잎을 따서 준비한다.약용으로는 조선솔 재래종이 제일 좋으며 구별법으로는 솔잎을 따보면 솔잎가닥이 2가닥이다. 솔잎의 채취 시기는 추운겨울이 좋다 추운겨울이 좋은 이유는 추위속의 솔은 송진이 적고 영양분이나 성분함량 면에서 다른 계절보다 효과가 20% 이상 탁월할 뿐만 아니라 유순한 성질로 인체에 번폐로운 부담을 끼치지 않기 때문이다. 

(2)소금물에 솔잎 송진이 뭍어 있는 끝부분을 떼어내며 깨끗이 씻는다. 

(3)씻은 솔잎은 찜통에 넣고 1 ~2분간 살짝 찐다. 

(4)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잘 말린다. 

(5)믹서기나 분마기에 넣어 잘 갈아 가루로 만든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