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칼럼

한방칼럼 TMJ/악관절 장애과 한방치료
2013-06-11 02:51:21
그린한방병원 <> 조회수 1596

6월 11일(화)

안녕하세요?

요즘 턱이 딱딱 거리는 소리를 내며 잘 벌어지지 않거나 간혹 하품을 하려고 입을 벌릴 때 입이 잘 벌어지지 않는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TMJ(Tempromandibular joint) 즉, 악관절 또는 턱관절이라 해서 입을 벌릴 때나 다물 때 만나는 두개골의 상악과 하악에서 발생하는 병증 중의 하나입니다.

턱관절 장애를 일으키는 주원인은 90% 정도가 윗니와 아랫니의 맞물림이 어긋나는 부정교합입니다. 또한, 턱관절이 자꾸 어긋나면서 결국 안면균형이 틀어져 비대칭으로 점점 보이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부정교합은 애초에 치아가 잘못 나는 것처럼 선천적인 경우도 있지만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이를 뺀 후 관리소홀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빠진 치아를 장기간 방치할 경우엔 양 옆의 치아가 빈 공간으로 이동하려고 하기 때문에 부정교합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교통사고와 같은 외상(外傷)도 턱관절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두개골에 가해지는 외부 충격이 턱뼈의 인대를 상하게 하거나 턱관절의 위치를 바꿔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고로 목뼈를 다칠 경우 턱으로 충격이 전해지기 때문에 부정교합을 일으키거나 턱관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최근엔 성형수술이 턱관절 장애를 불러오는 경우도 많아졌습니다. 특히, 턱을 깎는 경우는 물론, 코나 광대뼈 등을 수술하면서 전체적인 얼굴 균형이 달라지고 턱관절이 움직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TMJ 문제에 대해 알고 있는 의료인이라면 환자가 이런 문제가 있을 때 교합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TMJ를 전문으로 치료하는 곳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줘야 하는데, 요즘에는 한방의학에서 TMJ 즉 턱관절 장애를 매우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기술이 발전되고 있어 많은 환자분들이 그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특히, 턱관절을 편안하게 해주는 가동술, 머리. 목. 어깨, 골반 등의 균형을 잡아주고 이완시켜 주는 척추밸런스치료, 근육수축과 통증을 해소하는 한약요법, TMJ교정침 등을 시술하여 좋은 효과를 봅니다.

지금까지 웰빙한방이야기 한의학 박사 크리스틴 조였습니다. 내일은 턱관절 장애와 스트레스와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