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칼럼

한방칼럼 눈의 피로를 개선하기 위한 좋은 방법
2014-01-14 02:28:33
그린한방병원 <> 조회수 1991

 

한의학적으로 “간은 눈에 개규한다”고 하여 간의 건강상태는 눈으로 나타난다고 봅니다. 우리 몸이 피로해지면 간이 피로해지면서 눈도 같이 피로해지기 쉽습니다.

 

또한, 눈은 오장육부의 모든 정기가 모이는 곳이기 때문에 몸의 건강상태와 필수적으로 연결된다고 보면 됩니다. 체질적으로 몸이 약하거나 혈이 부족하거나 원기가 부족한 경우에 눈에 피로감을 자주 호소하는 원리가 그러합니다. 

 

눈의 피로를 개선하기 위한 좋은 방법은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를 하는 것이 우선이고 지속적으로 증세가 나타날 때는 반드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적 치료는 눈이 피로하면서 통증도 느껴질 때는 간의 열을 내려주는 방향으로, 전체적으로 몸의 피로가 동반되는 경우는 기혈을 보하면서 눈의 피로에도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40대 이후 여성들이 눈의 피로와 건조감을 호소하는 경우는 혈과 진음의 부족, 자궁이나 신장기능의 저하를 함께 고려하는 방향으로 치료 합니다. 

 

이런 한의학적 치료와 함께 집에서 한방차를 병행하는 것이 좋은데요. 

 

 

결명자는 성질이 차고 간담의 열을 내려주면서 눈을 맑게 해주고 대변을 소통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살짝 볶은 뒤 달여서 차처럼 드시면 되는데 단,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국화차도 눈에 좋은 효과를 주는데요, 눈을 밝게 해주고 풍열을 없애는 작용을 합니다. 

눈의 피로와 통증이 함께 있는 경우 국화와 결명자를 곁들여 차로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LA 그린한방병원 웹사이트 바로가기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