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칼럼

한방칼럼 [엘에이 LA한의원/한방병원]두드러기의 원인과 종류
2013-10-10 04:59:39
그린한방병원 <> 조회수 2154

10월 10일(목)

안녕하세요?

두드러기는 알레르기의 한 종류로 일종의 면역 반응으로 보시면 됩니다. 즉 외부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오면 공격하여 방어하는 기전입니다.
두드러기는 한두개만 생길 수도 있고 수십 수백개씩 여러 가지 모양으로 생길 수도 있으며, 흔히 몸통, 엉덩이, 가슴, 얼굴 등에 나타납니다.


급성 두드러기는 곤충에 물리거나, 음식물이나 약물의 잘못된 섭취, 알레르기 등이 원인이 되며, 대부분의 경우에 원인을 발견할 수 있으므로 원인을 제거하면 빨리 치유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두드러기가 6주 이상 계속되는 경우는 만성 두드러기로 봅니다. 원인을 찾아내는데 어려움이 있으나 음식물이나 약물의 부작용을 먼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 염료나 방부제 같은 식품 첨가물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만성 두드러기는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많아 잘 낫지 않고 몇 년 씩 고생하는 겨우 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물리적 원인에 의한 두드러기가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물리적 원인으로 긁으면 그 부위만 올라오는 경우를 피부묘기증 (또는 피부표기증)이라고 하는데, 압박, 진동, 온열, 한랭, 햇빛, 운동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주 흔한 것이 두드러기지만,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두드러기가 생기는 경우는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신선하지 않거나 몸에 민감한 반응을 유발하는 음식이나 약물로 인해서 생긴 경우라면 몸의 내부로 들어온 그것의 성질이 완전히 몸밖으로 사라진 경우라야만 진정이 되고 유발원인을 계속 반복한다면 만성적으로 증상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웰빙한방이야기 한의학 박사 크리스틴 조였습니다. 내일은 두드러기의 종류와 치료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