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칼럼

한방칼럼 시대별 미인의 기준
2013-05-09 15:57:48
닥터조 <> 조회수 2345

요즘은 여성분들에게 “얼굴이 달덩이같구나” 칭찬하면 화를 냅니다. “복스럽게 생겼다”라는 말도 여성분들에게는 실례가 되는 표현중의 하나가 되었지요. 그만큼 전통적인 미인과 현대적 미인에 관한 기준이 달라졌기 때문인데요.

고대 원시시대에는 굶주림에 대비해 지방을 축적하고, 다산을 할 수 있는 몸매를 이상적으로 보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절구통 같은 라인에 비만한 둔부와 풍만한 가슴과 배를 가진 여성이 미인이 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스 시대에는 건강한 인체미를 중시했습니다. 따라서 자연형의 탄력있는 몸매,

사과모양의 가슴, 화장기 없는 창백한 얼굴이 미인으로 인기를 끌었다고 하는군요.

식민지로부터 얻는 물질이 풍부했던 로마시대에는 여성이 미를 가꾸는 것에 대해 관심이 컸다고 하지요. 그러한 시대적 분위기의 영향으로, 화려한 유형의 야한 화장이 유행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일자 눈썹, 하얀 치아에 날씬하고 털없는 몸을 가진 여성이 미인으로 칭송 받았다고 하는군요.

성 욕구가 억제되었던 암흑기의 중세시대에는 시대적 분위기가 강하게 작용했다고 합니다. 순결함을 연상시키는 작은 가슴과 둔부, 흰 살결, 금발에 넓은 이마를 가진 여성, 즉 성녀처럼 느껴지는 외모를 가진 여성이 최고로 아름다운 미인이었습니다.

인간에 대한 관심이 커졌던 르네상스 때에는 성숙미를 풍기는 여성이 아름답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하네요. 그래서인지 원뿔모양으로 솟은 가슴이나 통통한 턱, 풍만한 허벅지를 가진 여성이 미인이었다고 합니다.

한편, 19 세기말에는 염세적이고 회의적인 세기말 분위기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그런 분위기에 걸맞게 유령처럼 핏기없는 피부, 야윈 몸매, 퀭한 눈, 푹파인 볼을 가진 여성들이 미인으로 주목받았다고 합니다. 시대별로 미의 기준은 참으로 많은 변화를 보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은 20세기부터 21세기 현대형 미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