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칼럼

한방칼럼 허리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2013-05-07 15:53:41
닥터조 <> 조회수 1069

한국인의 미덕은 겸손이라고 하죠. 그러다보니 가슴을 쭉 펴고 허리를 꼿꼿히 세운 자세를 건방져 보인다고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약간 몸을 숙이고 어깨를 움추린 자세를 겸손하다고 여기고 자주 하게 되면 허리 건강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허리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서 있을 때 될 수 있는 대로 구부정한 자세보다는 허리를 똑바로 펴서 키가 커져 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체중은 수시로 이쪽 저쪽으로 옮기도록 해야 합니다.

앉아 있을 때 의자의 높이는 너무 높지 않은 것이 좋은데, 즉 무릎이 엉덩이보다 높은 위치가 되도록 의자 높이를 조절합니다.
의자의 등받이는 딱딱한 것이 권장되고 회전의자나 바퀴가 달린 의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를 운전할 때는 의자를 앞으로 많이 끌어 당겨서 무릎이 굽어지게 하고 등받이에 충분히 붙어 앉아야 합니다. 장거리 운전을 할 때는 자주 차를 세우고 허리의 휴식을 취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죠.
한의학적인 허리통증의 원인은 신허.어혈.담음.섬좌 등 다양하며 해당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달리 치료하게 됩니다. 운동을 하거나 물건을 들어올릴 때 갑자기 허리가 아플 수 있는데 이것은 근육이나 근막이 놀라서 생기는 요통입니다. 어느 정도까지는 현대적인 디스크 증상을 보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허리를 다치거나 척추에 이상이 있어서 아픈 것은 쉽게 진단할 수 있고 치료의 효율도 좋은 편이지만 복부나 골반내 장기에 이상이 와서 요통이 나타나는 것은 진단하기가 꽤 까다롭고 내과적인 치료를 병행하지 않고서는 오래 걸립니다. 그러나, 적지 않은 경우 본래 원인이 따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허리 아픈 것만 해소해달라고 고집을 부리는 환자도 많습니다. 요통이 있을 때에는 다양한 원인을 고려해야 하며 절대 증상을 오래 묵히지 말고 전문가의 진단에 따라 적극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