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칼럼

한방칼럼 주름방지 관리법
2013-05-02 15:49:08
닥터조 <> 조회수 1248

“주름이 자글자글하네?” 이런 말 들으면 하루 종일 속상할 때가 있지요?

주름이란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의 소실로 피부 표면에 생기는 골을 의미합니다. 노화 정도에 따라 주름이 깊어지지만 자외선, 공해, 담배나 계절적 변화 등의 외적인 요인과 스트레스, 질병, 유전 등 내적인 원인이 더해져 주름이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름은 일반적으로 20세가 넘으면 눈가, 30대에는 입가와 미간, 40대에는 이마와 볼, 턱 부위로 확대됩니다.

주름은 피부 부위별 특성에 따라서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피부 두께나 피하지방 분포여부에 따라서 주름이 쉽게 생기거나 주름 모양이 달라집니다. 얼굴의 피부 두께는 눈가가 가장 얇고 →이마→아래 뺨→중간 뺨의 순으로 두껍습니다.

피부 노화는, 주름이 생기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죠. 피부 노화가 진행되면서 진피 상층의 콜라겐과 진피 성분이 퇴행하면서 탄력이 줄어들어 주름이 발생합니다. 또한, 피하지방이 일부 흡수되어 주름을 더욱 악화시키게 되죠.

피부를 자꾸 늘어지게 하는 주원인은 바로 지구의 중력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나이가 들수록 윗눈꺼풀과 눈아래가 주머니처럼 처지며 양 볼이 흘러내리는 모양으로 변합니다. 요즘 금연열풍이 불고 있죠? 담배는 건강에도 안좋지만 피부에 공급되는 산소량을 줄이고 피부노화의 원인이 되는 유해산소의 형성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주름의 주원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흡연자가 주름이 많이 생길 확률은 비흡연자의 3배나 됩니다.

그리고 주름방지에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소식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음식을 많이 섭취할수록 이를 소화시키고 칼로리로 바꾸기 위해 더 많은 산소가 필요하게 되는데, 이러한 대사과정 중에 세포와 DNA에 손상을 주어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소식을 하면 몸에 좋지 않은 활성산소가 줄어 들기 때문에 주름방지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오늘도 주름이 활짝 펴지는, 좋은 일 가득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