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칼럼

한방칼럼 “웰빙”과 ‘육회명(六悔銘)
2013-05-01 15:46:04
닥터조 <> 조회수 1030

“웰빙”이라는 것이 어느날부터 세상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고, 많은 분들이 열광하고 있습니다. “육체와 정신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안락함을 지향하는 삶! 이것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 수단, 문화 이것이 바로 웰빙이죠. 그런데, 그 웰빙의 중심에는 한의학에서 매우 중요시하는 ‘섭생’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섭생은 중국 송(宋)나라 때 재상인 구래공(寇萊公)이 ‘육회명(六悔銘)- 즉 여섯 가지 후회할 일’이라는 글에서 ‘건강할 때 섭생하지 아니하면 병들어 후회한다."고 할 정도로 강조하였는데, 이 섭생이라는 것은 바로 평소의 생활관리, 음식관리를 통해 병에 걸리지 않도록 건강을 잘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대적인 ‘웰빙의 출발’인 셈이죠.

보통 건강한 생활관리로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수면, 규칙적인 생리작용입니다.

제가 보통 환자분들에게 강조하는 아침식사는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점심은 오후 12시부터 2시까지, 그리고 저녁은 오후 6시부터 7시 반 까지 정해서 그 시간 이내에 규칙적으로 드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수면은 적어도 11시 30분 정도에는 들어가서 최소 6시간~7시간은 주무시는 것이 좋고 대소변은 일정한 시간으로 패턴을 갖고 있으면 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음식은 과식하지 말고 위장의 3분의 2만 채우는 것이 이상적이며, 정해진 식사시간 외에 군것질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최소한의 운동을 정해놓고 꾸준히 한다면 섭생에 대한 기본은 갖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웰빙한방이야기’를 통해 유용하고 도움이 되는 이야기들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