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백과

한방백과 생리통
2013-11-10 15:53:59
조회수 1076

흔히 생리통이라 말하는 것은 월경곤란증입니다. 월경곤란증은 생리와 관련하여 주기적으로 나타나며, 생리통은 생리를 하는 여성의 약 50%에서 나타납니다.

특 히 20대 이상의 생리통 환자 가운데는 그 원인이 자궁내막증이나 자궁근종과 같이 조기치료를 하지 않으면 불임증의 원인이 되고, 출혈로 빈혈증을 유발하고, 심장질환이나 위장장애 등의 합병증을 초래하여 결국 자궁을 적출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검사 시에 아무런 이상 소견이 없으면서 생리통이 있는 경우를 일차, 또는 원발성 생리통이라 하며, 기질적인 원인이 있을 경우에를 이차, 또는 속발성 생리통이라 합니다.

■ 원 인
한의학에서는 생리통의 발병이 자궁 및 임신 등과 깊은 연관이 있는 충(衝), 임(任) 양맥(兩脈)의 불균형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파악합니다. 간장과 비장, 신장의 장기들은 자궁과 충(衝), 임(任) 양맥(兩脈)의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이 세 가지 장기의 기능에 병변이 있을 경우 자궁의 기능에도 장애가 생겨 생리통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충맥과 임맥의 기능이 왕성하지 않은 여성들의 경우, 하복부가 차갑고 손발이 차며, 어혈이 많아서 혈액순환이 잘되지는 않는 시기에 생리통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생리통의 발병은 생리 중 자궁근육의 활동성이 증가하여 자궁수축이 심한데 따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원발성 생리통은 자궁근육이 과도하게 수축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외에 자궁협부의 긴장도가 정상적인 경우보다 매우 증가되어 월경혈의 유출에 장애를 초래 생리통이 발생하기도 하며 자궁내막 동맥의 경련, 당뇨병, 만성질환, 빈혈, 과로, 정신적 긴장감 등도 생리통을 유발하는 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속발성 생리통의 경우는 자궁근종 또는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용종, 자궁경관협착, 만성골반염증성질환 등이 원인 질환이 되며 피임을 목적으로 사용한 자궁 내 피임장치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증 상
1. 기체혈어형(氣滯血瘀型)
월경 전 1~2일부터
① 배, 유방, 가슴옆구리가 불어나는 듯이 아프고
② 월경색은 검붉으며 덩어리가 있거나 막같이 생긴 덩어리가 있기도 합니다. 대부분 혈괴가 배출되면서 통증이 줄어듭니다.
③ 동의보감에서는 월경 중 통증이 있는 것은 기가 체하여서 생긴 것이라 했습니다. 특히 그 덩어리 색이 변하지 않는 것이 기체라 했습니다.

2. 한습응체형(寒濕凝滯型)
월경 전이나 월경기
① 아랫배가 차고 허리까지 아픈데, 따뜻하게 해주면 통증이 완화되고
② 얼굴색이 창백하고 손발이 차고, 찬 것을 싫어하고 몸이 아픕니다.
③ 간혹 월경량이 작거나, 월경색이 검붉어지기도 합니다.

3. 기혈허약형(氣血虛弱型)
월경 후나 월경기 때
① 아랫배가 은은하게 아프며 텅 비어서 떨어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② 누르면 편안하고 문지르면 통증이 완화되며
③ 안색 창백하며 정신은 흐릿하고 머리 어지럽고 가슴이 뛰기도 합니다.

4. 간신휴손형(肝腎虧損型)
월경 후에
① 아랫배가 은은하게 아프고 월경색이 연하고 질이 멀겋고
② 허리가 시리고 아프고, 머리가 어지럽고 귀울림증(耳鳴)이 있습니다.
③ 소변이 맑고 길게 나오거나 밤에 소변을 자주 보게 됩니다.

■ 한방치료
한의학에서는 생리통 및 생리불순의 발병이 자궁의 기혈순환 이상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이를 바로 잡아주는데 원칙을 두고 치료를 시행합니다.

생리통의 경우 자궁의 어혈을 풀어주고 따뜻하게 보충해주는 약물의 투약과 함께 침, 뜸, 부항, 수기치료 등 물리치료를 병행, 자궁의 기혈순환을 도와주는 치료를 실시합니다.

월경기에는 과로를 피하고 소화에 부담이 없는 음식을 섭취하고 정신적으로 긴장하거나 흥분하지 말고 몸을 따듯하게 하여 기혈이 원활하게 순환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있을 때는 아랫배와 허리에 따듯한 물찜질을 해주고 특히 찬 음식이나 냉수욕 등은 삼가야 합니다.

민간요법으로 양쪽 발 안쪽에 있는 복숭아 뼈에서 위쪽으로 약 세손가락넓이의 부위에 삼음교라는 혈자리가 있는데 이곳을 엄지손가락 끝으로 힘껏 누르거나 비벼서 강한 자극을 주면 통증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약쑥이나 익모초 등을 물에 달여서 수시로 복용하면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통증을 다소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