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백과

한방백과 월경전증후군
2013-11-04 13:49:34
조회수 1046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경험해 본적이 있는 월경전증후군은, 생리 시작 전 2일 내지 14일 전부터 원인 모를 두통, 피로, 우울감, 신경질, 부종, 불면증, 식욕과 항진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고, 생리 끝에 가벼워지는 것을 말합니다. 

■ 증 상
월경 전이 되면 갑자기 우울증에 시달리거나 감정변화의 기복이 심하고, 안절부절 못하거나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수분의 저류에 의해 국소적인 부종이 나타나기도 하며 유방의 통증이 생기며 집중력이 약해집니다. 이외에도 월경 전 증후군의 증상은 다양한 반면 성적 욕구는 증가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월경 전 증후군이 너무 심한 나머지 성격까지 바뀌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월경 2주일 전부터 증상이 시작되는 여성도 있는데 심한 경우에는 자살 충동이 일기도 하고, 운전할 때도 사고를 일으킬 위험성이 커집니다.

또한 이 증상 때문에 도둑질이나 살인 같은 범죄를 저지르기도 하는데 심한 월경 전 증후군을 겪는 동안에 저지른 범죄에 대해서는 법원이 감형 신청을 받아줄 정도입니다. 

■ 한방치료
월경 전 증후군은 그 원인을 찾아내어 가장 적절한 치료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카페인, 알코올, 당분, 염분, 첨가물이 많이 든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식이요법으로 혈당치를 높게 유지함으로써 월경 전 증후군 증세를 완화 내지 치료할 수 있습니다. 

1. 기허 
체내 원기가 부족하여 생리전후로 기력이 없고, 쉽게 지치며, 소화불량증상 등을 동반하는 타입은 기를 보충해주고, 충분한 체력을 회복해야 합니다. 

2. 습담 
습담이란 체액내 노폐물이 많은 것입니다. 생리전후로 몸이 잘 붓고, 쉽게 피로하며, 아랫배, 허리가 무거운 증상 등을 동반하고 우울해지기 쉽습니다. 이런 여성은 순환을 원활히 하여 체내 수분정체를 다스리고, 대사를 회복시켜야합니다. 

3. 혈허 
빈혈, 어지러움증, 안면창백한 증상 등이 평소에 있으셨던 분으로, 자궁내로 혈이 몰리면서 체내에는 허열이 발생하여 두통, 불면증 등 신경계가 예민해집니다. 혈은 보혈시키고, 허열은 내려야 합니다. 

4. 어혈 
여드름이 생리기간 전후에 심해지며, 얼굴은 게슴츠레한 편이며, 평소 잔병치레가 많은 편입니다. 특히, 치료를 요하는 타입으로 어혈을 빼내고 혈액을 보충시켜야 합니다. 

5. 기체 
주로 성격이 예민한 편이고, 생리전후 신경증, 우울, 짜증 등이 심해지고, 가슴이 붓는 등 불편감이 나타나는 분입니다. 기체를 풀어서 정서적 장애를 다스리고 기혈순환을 회복시켜줘야 합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