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백과

한방백과 생리불순
2013-11-02 13:48:38
조회수 628

한의학사에 최고의 명의로 알려진 기백(岐伯)은 "여자가 7세가 되면 이미 신기(腎氣)가 왕성하여 이빨과 터럭이 완전히 자라며, 14세가 되면 임맥(任脈)이 통하여 충맥(衝脈)이 성하여 때때로 생리(月經)가 있게 된다."고 여서의 생리에 관하여 이처럼 말하였습니다.

충맥(衝脈)과 임맥(任脈)이란 2개의 맥이 서로 유통되면 경혈이 점점 고여서 일정한 때를 응하여 경사(經事)를 치르게 되는데 그 기간이 한 달에 한차례씩 행하는 것이 마치 달이 차서 둥글다 곧 이글어지는 형상과 같다하여 월경(月經)이라 칭하였습니다.

생 리는 여성분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생리 시 언제나 조심해야 되는데 이때 크게 놀라거나 몹시 성질을 내거나 고된 일을 하게 되면 생리도중에 경맥(經脈)이 잘 유통되지 못함으로 몸살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며 이를 대수롭지 않은 증상으로 여겨서 오랜 시간 방치하게 된다면 병이 점차 가중되어 여러 증상이 혼재된 중병을 앓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리불순은
① 주기가 일정하지 않을 경우
② 출혈량 및 지속기간에 따라 과다 월경이나 과소 월경일 경우
③ 월경혈의 색 및 냄새의 이상 등에 따라 판별될 수 있습니다.

■ 원 인
생리불순은 난소 및 그 밖의 내분비계통의 장해와 다른 여러 가지 질병 때에 나타나는 병적현상을 의미하는데 한의학에서는 이를 "월경부조" 또는 "월수부조"라 합니다.

이 병은 여러 원인들이 장부(臟腑), 기혈(氣血), 경맥(經脈)들의 기능을 장해할 때 발생하는데 그 중 충임맥(衝任脈)의 장해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① 무월경
선천적인 난소나 자궁의 결여 또는 발육부진, 질 폐쇄, 난소기능부전, 호르몬 분비이상, 인공임신중절 등에 의한 자궁내막의 손상, 환경의 변화, 정신적 쇼크, 뇌하수체 이상 등

② 희발(稀發)월경이나 빈발(頻發)월경
배란이 없거나 호르몬 분비에 이상

③ 과소(過少)월경
난소나 자궁의 이상, 빈혈 등으로

④ 과다(過多)월경
난소나 자궁의 이상이나 혈액의 이상

⑤ 월경곤란(月經困難)증
자궁근종(子宮根腫)이나 자궁후굴(子宮後屈 : 자궁이 뒤로 젖혀져 있는 상태, 임신이 어렵고, 임신을 하더라도 유산하기 쉬움), 자궁내막증 등

■ 증 상
생리불순에 따른 증상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① 가장 흔한 증상으로 불안하고 안정되지 못한 상태로 신경성 긴장 등이 월경주기 중간부터 나타나서 황체기에 점차 심해져서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② 월경 전에 체중의 증가, 복부의 팽창과 압통, 유방의 울혈과 통증, 안면과 사지의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③ 월경 전에 식욕이 증가하고 단맛을 열망해서 상당히 많은 양의 정제된 설탕을 먹고 몇 시간 후에 기절발작, 피로감, 심계항진,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들은 환자가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느낄 때 특히 자주 나타납니다.

④ 우울증, 위축감, 자살하고 싶은 생각 등의 증상들이 월경 전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자살을 기도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런 환자들은 혼수상태, 혼돈을 보이고, 정신산란, 언어장애를 보이기도 합니다. 환자 스스로 병원에 오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가족에 의해서 강제로 병원에 오게 됩니다.

■ 한방치료
단지 호르몬 요법을 통해서 일시적인 증상의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 아니라 한방적인 치료로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서 불균형 된 인체를 조화롭게 해준다면 생리불순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몸의 전신상태와 생리상태를 관찰하면서 시행하게 되는데 주로 한약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약한 부분을 보해주면서 침이나 뜸으로 보조해 주게 됩니다.

월경 때에는 과로를 피하는 것이 좋은데 몸이 피곤하면 몸 안의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여 기혈의 순환이 잘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