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백과

한방백과 냉대하
2013-11-01 13:47:35
조회수 950

냉대하는 대표적인 여성병 중의 하나로 같은 여성끼리도 말하기를 꺼려하는 비밀스러운 질병입니다. 여성들은 후각이 민감하고 자신의 몸에서 나는 냄새가 혹시 다른 사람에게도 나지 않을까 하는 걱정으로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됩니다.

특히 결혼 전이면 모르지만 남편과 함께 생활해야하는 결혼생활에서는 더욱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여성성기 분비물을 총칭하여 대하라고 하는데, 흔히 “냉”이라고도 하며, 냉대하는 여성에 있어 가장 흔한 증상으로 성인 여성의 1/3이상이 이러한 증상을 경험합니다.

정상 상태에서 여성 생식기는 점막 자체의 분비물에 의해 적셔져 있지만, 생식기 밖으로는 흘러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이 분비물의 양이 많거나, 생식기 내부가 병적인 상황이 되면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냉증, 대하증이라 합니다. 

■ 원 인
냉은 세군으로부터 여성 생식기를 보호하는 여성 성기의 분비물로 배란기나 임신 시 양이 많아지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러나 양이 지속적으로 많아지고(정상적인 분비물인 경우 생리 후 약 2~3일간에는 유백색이지만) 염증성을 띤 짙은 색의 분비액이 흐르면 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질이나 자궁경부 염증일 경우 대하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한의학에서는 대하의 상태나 색깔로 여성성기의 병을 판단하고 치료합니다.

대하는 크게 외부환경의 변화에 의한 풍랭(風冷), 한습(寒濕), 습열(濕熱) 대하와 내상(內傷)으로 인한 식독(食毒), 칠정(七情), 습담(濕痰), 열다(熱多), 습승(濕乘) 대하, 어혈(瘀血)과 종양으로 인한 대하, 청·적·황·백·흑의 오색대하로 분류하는데 대체로 습열(濕熱)이 간 담경에 울체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종류 및 증상
1. 황대하
일반적으로 제일 흔하며, 약간 강한 산성의 시큼한 톡 쏘는 냄새가 특징입니다. 비위기능이 약하고 질이나 자궁에 염증이 있거나 골반내의 순환장애로 인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외음부를 오염시켜 음부 가려움증, 더 나아가서는 방광염 등을 유발시키기도 합니다.

2. 백대하
하초가 허랭해서 생기며, 콧물같이 맑고 하얗거나, 간혹 코처럼 진하거나 비지처럼 덩어리가 생깁니다. 심한 백대하는 자궁 자체의 온도가 일정하지 못해 착상이 안 되어 불임증을 유발하거나, 자연유산 등 후유증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하복부 통증 및 골반, 허리의 만성요통으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3. 적대하
약간 붉은색으로 심장의 열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혈성대하입니다. 자궁 내막에 심한 염증이 있을 것으로 의심되기 때문에 꼭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청대하
쇼크 등 정신적인 것이 원인으로 색이 푸르고 끈끈하고 비린내가 심합니다.

5. 흑대하
드물게 보이는 검붉은 흑대하는 자궁암 말기에 내장이나 종양이 썩어 피와 함께 나와 고기 썩는 듯한 악취가 풍깁니다. 

■ 한방치료
대하는 체력저하, 변비, 소화 장애, 생리불순 같은 부인과 질환 등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자주 재발하므로 증상과 체질에 따라 알맞게 처방해야 합니다.

한방치료는 아래로 처진 기운을 채워서 들어주는 것을 제일 목표로 하는데, 아래의 습기를 다스려 균을 치료하고, 위장에 습기가 있다면 이것도 다스리며, 아래가 차다면 데워주는 치료를 겸합니다. 그러므로 따뜻한 음식을 먹고 배나 아래가 따뜻해지게 하며 겨울에 짧은 치마를 삼가는 것은 좋겠으나 냉증이라고 너무 덥게 하여 땀을 내든지, 옷을 껴입어야 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오히려 팬티스타킹이나 꼭 끼는 옷은 국부를 더 습하게 하니 좋을 리가 없습니다.

또한, 한약을 복용하면서 쑥이나 사상자, 지부자, 고삼과 같은 한약을 풀주머니에 담아 뜨거운 물에 풀어 이 물을 뒷물하듯 질 주위를 세척하는 외용법을 사용하면 치료에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냉대하 관리요령
① 하체를 차게 하는 미니스커트는 금물
②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팬티스타킹이나 청바지는 삼간다.
③ 찬 바닥에 앉거나 찬 음식을 먹지 않는다.
④ 속옷은 면 100%로 된 것으로 자주 갈아 입는다.
⑤ 음부는 흐르는 물로 항상 청결하게 합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