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백과

한방백과 불임
2013-10-30 13:47:09
조회수 671

한의학에서는 여자는 二七歲(14세)가 되면 천계(天癸 : 이차성징)가 지(至)하고 남자는 二八歲(16세)가 되면 정(精)이 통하여 음양교합(陰陽交合)이 가능하다고 하여 임신이 가능한 연령층의 부부가 성교를 되풀이 하여도 임신이 성립되지 않으면 불임증이라 말합니다. 전통적으로 임신성립의 기전을 말할 때 종자(種子) 또는 (救嗣)라 하고, 고전의 종자문(種子門)이나 구사문(救嗣門)은 불임증치료법을 주요내용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불임이란 부부가 정상적인 부부관계를 1년 이상 하여도 임신이 되지 않을 때 불임이라고 정의합니다. 흔히 아이를 원하는 부부의 경우 3개월 정도 기다린 후 곧바로 병원을 찾으시는 분도 있는데 통계적으로 특별한 피임 없이 3개월 안에 57%, 6개월 안에 72%만이 임신되며 각 배란 주기 당 임신기회는 약 25%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인공중절수술의 경험이 있어 불안하거나 배란주기가 극히 불규칙하여 도저히 배란기를 가늠하기 어려운 분들을 제외하고는 우선 1년 정도는 편안한 마음으로 기다려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상적인 임신은 남편의 정자 수 운동성이 정상이어야 하고 남편의 정자가 아내의 자궁경부 점액을 통해 자궁 및 나팔관을 통과하여 난자와 만나야 하며 아내의 난자가 정상적으로 성숙하여 배란된 뒤 나팔관으로 흡인되어 수정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불임검사는 아내와 남편이 같이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오히려 남편이 먼저 검사를 받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원 인
한의학에서는 임신 및 불임을 자연의 밭농사에 비유하여 설명합니다. 즉 남자는 종자, 여자는 밭에 비유를 하여 설명을 하면 쉽게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종자가 불량할 수도 있겠고 밭의 토양 밑 온도, 습도 등 기후조건이 맞지 않으면 싹을 틔울 수가 없으며 싹을 틔우려면 밭에 온도와 습도가 대체로 알맞아야 합니다. 한겨울에 씨앗을 뿌린들 싹이 날 리 없으며 한여름에 또한 씨앗이 말라 비틀어져 버릴 것입니다. 또한 너무 메마른 땅이나 너무 물기가 많은 땅에 씨앗을 뿌리는 경우에도 싹을 틔울 수가 없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남성의 성기능이 약하거나 정자의 양이 많지 않는 경우도 있겠고 여성의 자궁생식기의 온도 및 습도가 적당하지 못하고 너무 차다거나 너무 열이 많거나, 혹은 너무 비만하다거나 너무 말라서 진액이 부족하다거나 하면 불임의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정신적 스트레스나 기혈이 허약한 상태도 불임을 야기 시킬 수도 있습니다. 

여성 불임의 한방적 원인
① 신허(腎虛) : 타고난 기운이 허하거나, 유산 후 조리를 잘못한 경우
② 간기울결(肝氣鬱結) : 과거 놀란일이 있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
③ 담습(痰濕) : 노폐물의 적체로 순환장애가 있는 경우
④ 혈허(血虛) : 평소 어지럽거나 혈액순환장애가 동반된 경우
⑤ 자궁한(子宮寒) : 아랫배가 차고 손발이 찬 경우

남성 불임의 한방적 원인
① 정한(精寒) : 신정(腎精)의 부족 및 기능저하
② 정소(精少) : 정액량 또는 정자수가 적은 경우
③ 기쇠(氣衰) : 과로 또는 정신질환으로 양기부족 상태
④ 기울(氣鬱) :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기의 순환 울체
⑤ 담다(痰多) : 비만, 과음, 기름진 음식 등으로 기혈순환 저해
⑥ 상화성(相火盛) : 성욕항진, 빈번한 부부생활로 진액부족 초래

■ 한방치료
한의학에서는 직접적인 불임의 원인과 전신의 증상, 체질들을 고려해서 불임치료를 합니다. 그러므로 불임치료에는 체질, 체력조건, 식사, 생활습관, 직장환경, 기후 및 내분비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조절하여 건강상태를 향상시키는 전신요법을 중요시합니다.

여성 불임의 치료는 조경(調經)이 우선입니다. 여성 불임을 치료하는 데는 우선 조경을 해야 한다. 조경은 월경 주기를 고르게 한다는 뜻으로, 성 생리 주기와 호르몬 분비 기능을 정상으로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원인에 따라 체질, 체력, 식사, 생활습관, 직업, 환경 및 내분비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조절하여 건강상태를 향상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남성 불임의 치료는 양정(養精)이 기본입니다. 양정(養精)을 하려면 성욕을 어느 정도 절제하여 지나치게 관계를 갖지 말며, 적당한 운동과 노동으로 과로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피하고, 화내지 말며, 술, 담배와 입맛 위주의 기호 식품을 너무 즐기지 말아야 합니다. 약물로 원인과 증상 체질 등에 따라 기운을 돋우고 양기를 돋우며 성기능을 강화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 불임환자의 생활요법 
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서 건강을 유지한다. 
② 여성은 가능하면 30세 이전에 첫 임신을 한다. 
③ 담배를 지나치게 피우거나 술을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다. 
④ 원하는 시기에 임신이 되지 않는다고 불안해하지 말고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배운다. 
⑤ 꽉 끼는 옷을 피한다. 
⑥ 지나친 냉난방은 해롭다. 
⑦ 목욕, 샤워는 짧게. (30분이내로. 혈액순환을 원활, 신진대사 왕성)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한다. 
⑧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미리 치료한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