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백과

한방백과 우울증
2013-10-27 13:44:56
조회수 2071

우울증이란 신체, 기분, 생각이나 행동 모든 면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우울은 대부분의 사람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보편적인 정서로서 누구나 살아가면서 어느 정도의 우울감은 경험하게 됩니다. 우울이라는 정서는 일상생활에서의 슬픈 감정상태와 심한 정신병적 상태를 양극으로 하는 하나의 연속선상에서 설명되고 있는데, 이러한 우울이 비정상적으로 심하거나 지속될 때, 우울증이라는 기분 장애가 주축이 된 정신 장애가 됩니다.

한방에서는 우울증을 기울(氣鬱)이라고 표현하는데, 한의학에서 말하는 기울증은 억압되고 침울한 정신상태로 인하여 모든 생리기능이 침체된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 원 인
우울증은 크게 체질적 요인에 따른 내인성(內因性)과 스트레스 때문에 생겨나는 반응성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내 인성 요인은 유전적 소인이 있기 때문에 환자의 가계(家系)나 친척 중에 많이 발생하며, 반응성 요인으로는 환경적인 여러 가지 스트레스와 관계가 있습니다. 즉 직장으로부터의 퇴직, 배우자의 죽음, 자녀들의 출가, 경제적 파탄, 여성의 폐경, 기타 중요하게 여겨온 것들의 상실 등이 원인입니다.

현재는 반응성 요인에 의한 우울증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상대적으로 무력감을 느끼기 쉬운 노인이나 여성층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 증 상
우울증은 전형적인 증상으로 우울한 기분, 흥미와 즐거움의 상실, 피로감의 증대와 활동성 저하를 초래하는 기력감퇴, 기타 증상으로 집중력과 주의력의 감소, 죄의식과 쓸모없다는 생각, 미래에 대한 비관적 태도, 자해나 자살 행위 또는 생각, 수면장애, 식욕감퇴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한의학적으로 볼 때, 울증(鬱證), 전증(癲證), 탈영실증(脫營失精), 허로(虛勞), 불면(不眠), 기면(嗜眠), 불사식(不思食) 등과 유사하다고 할 수 있는데, 현재 한의학에서는 대체로 기울증(氣鬱證)의 범주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우울증에 대한 한의학적 분류를 살펴보면, 심울(心鬱), 간울(肝鬱), 비울(脾鬱), 폐울(肺鬱), 신울(腎鬱), 담울(膽鬱)로 나뉘는데, 심울에는 혼매, 건망 등이 따르며, 간울에는 옆구리 답답함, 트림증상이 따르며, 비울에는 복부 답답함과 소식(少食)이 따르며, 폐울에는 마른기침이 따르며, 신울에는 소변불리와 오랫동안 서 있을 수 없는 증상 등이 따르며, 담울에는 가슴 두근거림과 입 마름 등이 따릅니다.

① 남이 보기에도 어딘가 침울하고 심한 경우 무감각·무감동해지기도 한다.
② 모든 일에 관심이 없어지고 기쁨이나 즐거움이 없어진다.
③ 말이나 행동이 느리고 적어지며 피로해 보인다.
④ 우울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초조와 불안이 겹쳐 안절부절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⑤ 불면의 양상은 초저녁에 잠깐 잠을 자고 뜬눈으로 밤을 새우는 경우가 많다.
⑥ 아침에 증상이 가장 나쁜 상태이고 그 후 점차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벼워져 오후나 저녁에는 비교적 증세가 가벼워진다.
⑦ 우울병에서 가장 위험한 증상은 자살염려나 관념(觀念)으로, 죄의식과 쓸모없다 등의 사고를 보이는 경우이다.

■ 한방치료
한의학에서 우울증은 기(氣)가 울체되어 발병되는 것 즉 과도한 정신적 자극으로 간기(肝氣)가 울결되고 심신(心神)요란으로 발생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기를 원활하게 풀어주는 순기(順氣)가 우선입니다. 그리고 오장육부에 쌓여있는 화기(火氣)를 풀어주며 신진대사를 도와주는 약제가 처방됩니다.

동의보감에 보면 “욕치기질 선치기심(慾治其疾 先治其心 - 병을 치료하려면 마음부터 다스려라)”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우울증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꼭 기억해야할 말이라고 사료됩니다.

■ 우울증이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 이유
① 호르몬 분비의 차이
② 출산의 영향
③ 정신사회적 스트레스 요인의 차이
④ 관습에 의한 학습된 무력감

즉 생리, 임신, 출산, 폐경 등 여성들만이 겪어야 하는 특별한 스트레스 요인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여성들의 또 다른 스트레스 요인은 남성과 달리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확인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들은 다른 사람들과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거나 혹은 어떤 관계가 종결되었을 때 유달리 큰 반응을 나타내게 됩니다.

이에 비해 남성들은 자기 자신의 사회적 지위 또는 직업과 관련된 문제가 주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됩니다. 

■ 소아기 우울증 
소아기 우울증의 증상은 우울감, 따지기 좋아함, 집중력 저하 및 기억장애, 활동 및 친구관계에 대한 관심의 상실, 수면형태 및 체중의 변화, 생기부족, 자기비판의 증가, 죽음에 대한 언급의 증가로 볼 수 있습니다. 사춘기 이전의 우울증은 흔하지는 않으며, 소아기 우울증의 경우는 보다 가족력이 많다는 몇 가지 증거가 있습니다.

소아 우울증의 특징은 청소년이나 성인과 마찬가지로 우울증이 있는 소아는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학업에 대한 관심이 줄고 성격 때문에 고통 받게 됩니다. 아이들의 활동수준에도 변화가 생겨 이제까지 즐거워했던 활동과 취미를 부담스럽고 따분하게 느끼며, 친구를 피하는 것에 대한 변명도 늘어날 것입니다.

또한 우울 시기 동안에 소아의 신체기능도 영향을 받습니다. 수면형태나 식사습관의 변화, 체중저하나 증가가 있게 됩니다. 어떤 아이들은 생기가 없고 하루 종일 피곤해 하기도 하며, 어떤 아이들은 초조해하고 흥분하기도 합니다. 우울증이 있는 아이는 종종 자기 비판적이 됩니다. 적절한 상담치료와 함께 약물요법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