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백과

한방백과 화병
2013-10-26 13:44:26
조회수 617

울화가 치밀더라도 참는 것이 미덕일까요?
화병은 과거에는 시부모 등과의 관계에서 많이 발생했지만 지금은 자녀 등과의 관계에서 많이 발생하며 어쩔 수 없이 참는 생활을 오래하는 직장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병은 禍病 또는 火病 등으로 표현되며, 우리 주변에서는 화병이니 울화병이니 하는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원래 화병이라는 단어는 동양의학에서 쓰이던 정식 명칭은 아니며, 우리나라에만 있는 병명의 하나로서 화가 나는 일을 당하고 그것을 잘 풀지 못 하였을 때 가슴에 응어리 즉 '한'으로 남아 그것이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화병은 정신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생기는 모든 정신 증상이나 신체 증상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또한 오늘날과 같이 각종의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서 나타나는 정신적, 육체적 증상들도 화병의 개념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화병의 특징
① 30대 말에서 50대 말까지의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납니다.
② 억울한 감정, 속상함 등의 스트레스를 꾹꾹 참음으로써 장기간 누적되어 발생합니다.
③ 신체증상으로는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고 가슴부위가 답답하고 가슴과 얼굴에 열이 치밀어 오르는 느낌이 들며 두통, 어지러움, 가슴이 쿵쿵 뛰는 느낌이 듭니다.
④ 정신 증상으로는 우울, 불안, 신경질, 짜증, 불면 등이 자주 나타나고 잘 놀래거나 화가 폭발하는 특징을 가진 질환입니다.

■ 원 인
분노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무의식적으로 억압한 결과 이것이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억울한 감정과 과도한 스트레스를 제때 발산하지 못해 지속될 때 감정의 억제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자율조절능력을 상실하게 돼 결국 화병이 생기게 됩니다.

① 큰 사건은 없으나 장기적으로 자기가 원하던 바를 못 이룰 때
② 갑작스런 재해나 사고
③ 가족의 비정상적인 행동이나 사망, 가족과 장기적인 갈등
④ 과도한 업무
⑤ 사업 실패, 타인과의 분쟁의 장기화
⑥ 물가고 집세 폭등의 경제적인 문제
⑦ 교통 체증 현실 정치의 불만족

■ 증 상
① 억울한 감정이 누적되고 해소되지 않는 상태가 6개월 이상 지속됩니다.
② 가슴이 답답하거나 숨이 막히는 증상과 무엇인가 치밀어 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③ 자신이 어떤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나를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④ 가슴 정중앙 부위를 누르면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⑤ 정신 증상으로 분노, 우울, 불안, 신경질, 자주 놀램 등이 나타납니다.

※ 화병의 증상을 개인적인 신경정신적 문제 또는 성격의 문제로 방치하여 두면 병으로 발전하여 각종 신경증, 고질적인 불면, 우울, 심장신경증 이외에도 고혈압, 중풍, 협심증 같은 순환계질환, 소화계질환, 성기능장애, 대소변장애 등의 비뇨생식기질활, 내분비계질환 등의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게 되므로 화병은 화가 처음 나타났을 경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한방치료
화병은 개인의 성격, 체질, 스트레스에 대한 대응능력에 따라 고혈압 등 순환기계, 두통 등 신경계, 호흡기계, 소화기계 등의 다양한 증세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화병치료를 위해서는 화를 내게 된 동기, 원인 또는 대상을 찾아서 적절한 해결방안을 찾는 게 바로 치료로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면접치료와 함께 긴장되고 불안정한 심리를 안정시키는 방면으로 약물 치료는 울체를 풀어주는 개울, 행기, 청열, 안신의 효능이 있는 약물을 투여하고 침치료는 환자의 체질을 구별하여 체질에 맞는 침법을 활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화병의 예방
화병은 치료도 필요하지만 예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화병을 앓고 나서 치료가 된 이후에도 병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예방법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①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② 화를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③ 갱년기 시절에 건강에 주의하여 성인병에 걸리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④ 가정을 스트레스가 쌓이는 곳이 아니라 스트레스를 푸는 곳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⑤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에 맞는 운동이나 취미 생활을 지속적으로 하여야 합니다. 
⑥ 자신의 성격이나 체질에 맞는 삶을 살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⑦ 증상이 나타나면 적극적으로 치료받아야 합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