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백과

한방백과 전립선비대증
2013-10-20 13:39:21
조회수 1082

전립선 비대증은 노화의 한 과정에서 몸이 허약해져서 나타나는데, 배뇨가 곤란하고 소변의 양이 적으며, 심지어 배뇨를 할 수 없는 것 등을 주요 특징으로 합니다. 
이 병은 방광과 신장의 기능이 중심이 되어 비(脾), 폐(肺), 신(腎)과 함께 일어나는 상초의 기화작용에 차질이 생겨 나타나며, 전립선이 한의학적으로 신장의 부속기에 속하므로 과음, 과로, 과색, 과근심 등으로 신장기능의 무리를 초래하면 발생합니다. 

■ 원 인 
발병원인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지방의 과다한 섭취로 체내의 습열(濕熱)이 생성되어 방광으로 주입되는 경우도 발병 원인이 될 수 있고 무절제한 방사(房事)로 인하여 신(腎)의 원기가 손상되어 기화작용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도 주요한 발병 원인이 됩니다. 

그 외에 어혈이나 외상, 암, 결석 등으로 전립선 비대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그 치료는 증상에 따른 한방요법을 활용하면 됩니다. 

1. 방광습열로 인해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한 경우 
소변의 양이 아주 적은 것이 주요한 특징으로 아예 나오지 않거나 극소량이 배출됩니다. 또 소변 배출 후 열감(熱感)이 있고 목은 마르지만 물을 마시고 싶지는 않습니다. 변비 증상이 나타나고 아랫배가 소화불량처럼 거북한 느낌이 있습니다. 설질은 붉고 설태는 노랗고 맥은 매끄럽습니다. 이때의 치료법은 열을 내리고 습(濕)을 배출시켜야 합니다. 

2. 폐열(肺熱)로 인해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한 경우 
소변이 극소량이고 개운치도 않고 때로는 아예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호흡은 급하고 기침이 나며 목이 마릅니다. 설태는 노랗고 맥은 촉박하게 빨리 뜁니다. 이때 그 치료는 폐열을 내리고 수도(水道)를 통하게 하여 소변의 배출이 원활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3. 간의 울결로 인해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한 경우 
정서가 불안정하고 정신적 긴장으로 인해 간기(肝氣)가 울결되어 기(氣)의 활동이 조화롭지 못해 결국은 방광의 기화작용이 순조롭지 못하게 됩니다. 주요 증상은 소변이 나오지 않거나 소변이 방울방울 나옵니다. 또 옆구리와 배에 더부룩한 느낌이 있습니다. 특히 정신적 억압이나 압박감으로 쉽게 화를 내며 고민이 많습니다. 설질은 붉고 설태는 노랗고 맥은 빨리 뜁니다. 이때의 치료법은 간의 기(氣)를 소통시켜서 기화작용을 원활히 한 다음 소변의 배출을 순조롭게 합니다. 

4. 요도가 어혈로 막혀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한 경우 
소변이 실처럼 가늘게 나오고 심한 경우 아예 나오지 않습니다. 아랫배에 더부룩한 느낌이 있고 약간의 통증도 동반합니다. 설질은 자색이며 어혈점이 있으며, 맥은 약합니다. 이때의 치료법은 어혈을 제거하여 소변을 통하게 합니다. 

5. 방광의 기화작용이 무력해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한 경우 
이는 신양(腎陽)의 쇠약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로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주요 증상은 소변 배출이 순조롭지 않고 심지어 아예 나오지 않습니다. 허리가 나른하고 안색이 창백합니다. 쉽게 피로를 느끼고 추위를 싫어하며 손발이 차갑습니다. 설질은 담색하고 맥은 느립니다. 이때의 치료법은 신(腎)을 보하고 양기를 북돋아주어 기화작용을 일으켜 소변의 배출을 원활히 합니다. 

6. 선천적으로 허약해 비위(脾胃)의 기(氣)가 손상돼 전립선 비대증이 발생한 경우 
이때의 주요 증상은 소변 후 시원한 느낌이 없고 소변의 양 또한 적습니다. 심한 경우 아예 나오지 않습니다. 아랫배에 더부룩함이 있고 식사량이 적으며 전신의 피로가 느껴집니다. 설질은 담색하고 맥은 약합니다. 이때의 치료법은 비(脾)의 기(氣)를 보하여 청기(淸氣)를 상승시켜 소변의 배출을 원활히 해야 합니다. 

■ 증 상 
전립선이 증식을 하여 비대해 지면 요도가 전립선을 압박하므로 오줌 누기가 어려워지는 배뇨장애가 발생을 합니다.
오줌의 횟수가 증가하거나 오줌을 참지 못하고 오줌 줄기가 가늘어 힘이 없거나 오줌을 눌 때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간혹 사람에 따라 아랫배나 회음부(음낭과 항문사이)가 불쾌하거나 압박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잦은 소변으로 밤잠을 설치기도 하고 오줌을 참지 못하여 배뇨감을 느낄 때 오줌을 지리기도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심해지면 소변이 막혀 방광이 과도하게 팽창되어 방광기능이 망가지기도 하고 방광 결석이나 방광게실, 요로감염, 신장기능 상실이나 신우신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 주요 3대 증상 > 
① 빈뇨 
소변을 자주 보는 것. 
② 배뇨곤란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는 것. 
③ 요실금 
소변을 의식적으로 억제가 되지 않는 것. 

■ 한방치료 
전립선 비대는 모든 체질에 발생할 수 있는데 노화로 몸이 약해져서 발생하므로 몸을 강화시키는 보약(補藥)치료가 필요합니다. 
같은 전립선비대증 환자일지라도 개인의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른 것이 한의학입니다. 변증시치 법에 의해 치료하고 보조치료법으로 침술치료와 뜸치료로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체질과 증상에 따라 전립선의 주 장기인 신장기능을 강화하고 처방약에 전립선을 치료하는 약을 보조적으로 첨가하여 복용합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