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백과

한방백과 변비
2013-10-20 13:38:52
조회수 539

옛날부터 건강의 척도를 쾌식(快食), 쾌면(快眠), 쾌변(快便)에 두고 잘 먹고 잘 자며, 배설을 잘 하면 건강하다고 했습니다.

변비는 물론 그 원인이 주로 식생활이 부적절하거나, 운동부족, 장의 연동운동 저하 등입니다. 그런데 똑같은 원인에서 시작하여 변비가 생겼더라도, 각 사람의 몸속에서 발현되는 변비의 속성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번 씩 정해진 시간에 대변을 볼 수 있으면 건강에 이상이 없다고 볼 수 있으리 만큼 배변습관은 건강의 척도입니다. 그러나 요즘에는 불규칙한 식생활, 식사형태의 서구화, 스트레스가 많은 사회생활 등으로 배변과 관련된 질병인 변비가 계속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원 인 
한방에서는 변비의 원인을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보고 있습니다. 

1. 열비(熱秘) 
열이 많은 사람이 음주나 매운 음식의 과식이나 약물 등을 잘못 복용하여 위장에 열이 쌓이는 것 때문에 진액이 손상되어서 변비가 되는 것입니다. 

2. 기비(氣秘) 
걱정, 근심, 염려 등의 정서가 편안하지 못하거나 오래 앉아 있어서 운동이 적어지고 대장의 기기(氣機)가 울체되어서 변비가 됩니다. 

3. 허비(虛秘) 
수술 후, 산후, 노인들의 경우에 기혈이 허하거나 과도한 운동, 성생활, 당뇨병 등으로 진액이 소모되어서 대장기능이 무력해지고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4. 냉비(冷秘) 
차가운 것을 계속 복용하거나, 쓰고 차가운 약물을 과용하면 양기가 부족해져서 변비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 증 상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변비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배변 사이의 기간이 길어집니다. 
배변 사이의 기간이 그 사람에 있어서 정상적일 때보다 길어진 경우 

? 대변량이 너무 적어집니다. 
배변 횟수가 잦다고 해도 직장 내에 남아 있는 변량이 많은 경우 

? 변이 너무 딱딱해 집니다. 
배변 시 어려움을 겪으며, 통증이 있을 때 

위의 경우 증상으로는 배가 더부룩하고 전신이 무겁고 힘이 없으며, 기분이 늘상 우울하고 불쾌합니다. 또한 머리가 맑지 못하고 피부에도 이상이 생기며 특히 여성들은 기미, 여드름, 생리불순 등을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한방치료 
한의학의 가장 큰 특징이 있다면, 한의학은 국소중심의학이 아니라 전체의학이라는 것입니다. 대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단지 대장만 뚫어지게 바라보는 것이 아닙니다.

우선 인체 내에서의 음(陰)과 양(陽)의 조화를 생각하고, 병이 겉(表)에 있는지 속(裏)에 있는지도 생각하고, 몸이 찬지(寒) 더운지(熱)도 생각하고, 허(虛)해서 온 건지 실(實)해서 온 건지도 판단합니다. 또한 장부(臟腑 : 인체 내의 내장, 기관, 조직 등 유기적인 기능단위) 상호간의 연관성을 생각해 조화가 깨진 것이 있는지를 판단합니다. 

즉, 왜 대장의 기능이 저하되었는지에 대해서 인체 전체적인 상황을 함께 살펴보고 전체 치료를 합니다. 한약과 침, 뜸을 기본으로 하고, 필요하면 엔톡스도 하며, 골반 및 골격 교정도 합니다. 그리하여 근본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 변비 예방법 
? 규칙적인 식생활
? 적당한 운동
? 충분한 휴식과 마음의 안정 
? 규칙적인 배변습관 
? 섬유소가 많은 식품을 섭취 
? 수분을 충분히 섭취 
? 변의를 억지로 참지 않는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