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백과

한방백과 견비통(오십견)
2013-10-15 13:33:42
조회수 455

견관절(어깨관절)주위염이라고 하면 선뜻 머리에 떠오르지 않지만 사십견 또는 오십견이라고 하면 귀에 익은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팔이 올라가지 않거나 뒤로 돌아가지 않는 경우에 흔히 오십견이라고 말하게 되는데, 사실 오십견은 병명이라기보다는 어깨관절 주위의 질병에 의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주로 40대에서 70대까지 특히 50대에서 어깨에 잘 생기는 병이라 하여 오십견(五十肩)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한쪽 어깨에 오십견이 생겼다가 몇 달 또는 몇 년 후에 반대쪽에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십견의 증상은 팔을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어깨부위에 심한 통증을 나타내며 점점 어깨를 움직이지 못하게 되며 심한 경우는 옷을 입거나 벗지도 못하게 됩니다. 그대로 방치하여 수개월이 지나면 통증은 덜해지나 어깨가 굳어져서 일정 각도 이상 움직이지 못하게 되며, 근육이 심하게 위축되면 치료가 곤란해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 원 인
한의학에서는 풍(風), 한(寒), 습(濕), 담(痰)의 사기(邪氣)가 경락을 막아 어깨의 기혈(氣血)이 응체되어 일어나는 것으로 보는데, 원인은 肝腎不足, 氣血虛弱, 不通則痛 등으로 설명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간과 신은 서양의학에서 말하는 간장이라든가 콩팥과는 그 의미가 다릅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간의 기능을 살펴보면 "肝은 筋을 生한다", "肝의 合은 筋이다", "肝은 疲勞에 견디는 本이다. 肝이 왕성하면 筋도 충실하다"고 하는 이런 말들은 지난 2000년을 두고 변치 않는 한의학의 기본원리입니다. 肝과 마찬가지로 腎과 관련된 기본원리에는 "腎은 骨을 주관하고 骨髓를 生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精, 成長, 聽覺 등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한의학에서 말하는 腎은 콩팥과는 다른 의미입니다. 지금 살펴보신 바와 같이 五臟六腑 중에서 肝과 腎은 근육이라든가 골격, 관절 등과 관련이 있으므로 이러한 肝과 腎이 허약하면 근골격계 질병이 쉽게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氣血虛弱이라는 말은 생소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한의학에서 보는 인체순환체계에는 신경이외에 經脈과 血脈등이 있으며 不通則痛이라는 것은 이러한 순환체계의 순조롭지 못한 경우를 말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 잘 통하도록 해주면 통증이 없어지고 관절이 원활하게 동작하므로 通則不痛이라고 합니다.

■ 증 상
주된 증상은 어깨관절의 통증과 경직으로 인한 운동장애입니다. 팔을 밖으로 돌릴 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고 특히 야간에 통증이 심하여 옆으로 잠을 자기가 곤란하거나 잠을 깨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머리 빗기, 상의를 입고 벗기, 수저를 드는 동작조차 곤란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개 4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간단히 살펴보면 

제1단계는 통증이 증가하는 시기 
제2단계는 통증이 감소하면서 경직이 나타나는 시기 
제3단계는 통증이 소실되면서 경직이 남는 시기 
제4단계는 경직이 풀어지면서 정상 회복되는 시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로 보통 4~8개월이 소요되며 전체적으로는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은 경우 약1~2년이 소요됩니다. 즉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약 2년 정도면 봄눈 녹듯이 녹아 내려 대부분 정상회복이 됩니다. 그러나 이 기간이 너무나 길고 고통스럽기 때문에 치료의 초점은 가능한 빠른 시일 내의 회복과 통증의 감소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 한방치료
오십견의 가장 좋은 치료는 물론 예방이 최고입니다. 처음 급성기를 지나면 저절로 회복이 되기도 하지만 어느 정도의 운동제한과 장애는 남기 때문에 항상 어깨관절의 정상 가동성의 범위를 유지하도록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입니다.

한의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치료수단에는 천연약물과 침, 뜸 그리고 물리치료가 있습니다. 한약을 사용할 때는 간과 신의 기능이 젊고 건강한 사람처럼 활동하도록 하면서 기와 혈을 보충해주고 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 처방으로 환자의 체질을 감안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침으로 경락의 소통이 잘 되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관리와 운동방법의 원칙은 어깨를 따듯하게 해주시고 어깨를 가능한 여러 방향으로 움직여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남의 힘을 빌려 무리하게 움직이면 조직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십견의 치료를 위해서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운동방법의 원칙은 어깨를 따듯하게 해주고, 어깨를 여러 방향으로 움직여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