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한방자료실 > 한방백과

한방백과 요통
2013-11-22 13:29:57
조회수 1156

평생 동안 전 인구의 60~80%가 요통을 경험해 본 적이 있고 언제든지 전체 인구의 20~30%가 요통에 시달린다고 알려질 만큼 흔히 사람을 괴롭히는 병이 요통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양호한 진행과정을 보여 2개월 내에 낫게 되지만 때로는 심각한 진행과정을 보이는 경우도 있고 또는 만성 동통으로 발전하여 오랜 기간의 장애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요통의 원인 중 가장 많은 것은 근육의 이상으로 근육의 긴장, 염좌, 구축 또는 위약 등으로 인하여 요통이 발생되고 악화되며 재발이 되고 또 만성화되게 됩니다. 

그 외의 원인으로는 퇴행성 변화로 인한 구조적 변화로 인한 것입니다. 즉 추간판 탈출증, 추간판의 퇴행성 병변, 관절의 병변, 척추 전위증 등입니다.

이밖에도 골절, 감염, 골반 및 장기의 병변 등도 요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근막통 증후군 등도 중요한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이차적 변형으로 야기된 요통은 30%이하에 지나지 않고, 대부분 70%이상의 요통이 앞에서 이야기한 근육의 이상이며 정확한 원인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 종류와 증상
동의보감에는 요통을 원인에 따라 10가지로 분류하며 이를 10종 요통이라 하는데 즉, 풍(風)요통, 한(寒)요통, 습(濕)요통, 습열(濕熱)요통, 기(氣)요통, 어혈(瘀血)요통, 좌섬(挫閃)요통, 담음(痰飮)요통, 식적(食積)요통, 신허(腎虛)요통 등입니다. 

1. 풍요통 
동통은 오른쪽이 아프다가 왼쪽이 아프고, 왼쪽이 아프다가 오른쪽이 아프며 정처 없이 좌ㆍ우측으로 이동하는 것 같고 심하면 다리까지 당기고 아픈 것으로 디스크(추간판 탈출증)에 가까운 요통으로 풍사(風邪) 즉 바람이 쉽게 이동하는 성질과 연관시켜 명명한 것입니다. 

2. 한요통 
허리가 찬물에 가라앉은 듯 싶으면서 허리가 심하게 아픈 것으로 돌아눕기도 힘들고 따뜻하게 하면 통증이 나아지고 차게 하면 통증이 발작합니다. 

3. 습요통 
대개 지리적으로 다습한 지역이나 그와 같은 환경 속에서 오래 주거한 사람에게 많이 나타나는 요통으로 허리에 돌을 얹은 것같이 무겁고 얼음을 댄 것같이 차갑고 아픕니다. 

4. 습열요통 
「인간 기상대」란 말을 들을 정도로 기후변화에 매우 민감한 요통으로 비 또는 눈이 오거나 날씨가 흐릴 때 아프며 오래 앉아 있어도 아프며, 평소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사람은 모두 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으며 부인들의 산후조리가 안 좋았을 때 특히 발생률이 높습니다. 

5. 기요통 
정신신체성 반응에 의한 요통으로 신경을 많이 쓰고 걱정이 많을 때 발생하며 오래 서있거나 오래 걸으면 더 통증이 오고 신경성고혈압을 동반할 때도 많습니다. 

6. 어혈요통 
요통 중 가장 통증이 심한 요통, 낮보다 밤에 더 심한 것이 특징이다. 타박이나 추락 교통사고 등으로 내출혈한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며, 이상분만한 산부나 인공유산 후유증 또는 복부 대동맥류 등에 의한 요통도 여기에 속합니다.

7. 좌섬요통 
무거운 것을 들다가 삐어서 발생하게 되는데, 어혈요통과 같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8. 담음요통 
체액순환장애에 의한 요통으로써 아픈 것이 상하로 이동하며 소위 담이 들었다고 하는 증상으로 디스크 이상증에서도 나타납니다.

9. 식적요통 
음주 후나 배불리 먹고 남녀관계가 있었을 때 발생률이 높으며 소화불량, 위염, 췌장염 등 소화기 증상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고 허리를 뒤로 젖히면 더 아픈 게 특징입니다. 

10. 신허요통 
비뇨기질환에 의한 연관 요통 또는 과로, 과색 등으로 원기를 소모시킴으로써 야기되는 요통이며, 이 중 가장 대표적인 게 신허요통입니다. 한의학에서는 풍, 한, 습 등의 관념적인 원인을 중시하는데, 허리 주위를 지나는 경락의 기혈순환 장애로 요통이 발생한다고 보는 것이며 통증이 심한 초기에는 침과 약물로 활허, 활락 등을 유도한 뒤 신허를 다스리는 게 요통치료의 기본입니다.

■ 요통발생의 위험요소
? 나이 
? 80˚이상의 척추 측만증 
? 건강이 나쁘거나 체력이 약한 경우 
? 흡연, 알코올, 마약 중독자 
? 정신적 문제 : 스트레스, 불안, 긴장, 피로, 우울 등 
? 두통, 경부통, 하지 동통, 복통, 협심증 등이 있는 경우 

■ 한방치료
한의학에서는 신허, 담음, 식적, 어혈, 좌섬, 풍, 한, 습, 습열, 기요통 등 10여종으로 분류하여 치료하며, 일반 요통은 2~4주정도 치료하면 60~80%의 회복율을 보입니다. 

디스크는 4~8주의 치료가 필요하나 회복율은 50%정도로 낮은 편이며. 나이가 많을수록 척추교정 등 무리한 힘을 가하는 치료는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급성요부 염좌에는 동기요법(침), 좌골신경통에는 신경근 자극요법으로 좋은 치료성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만성의 경우 체질적인 약점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한약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요통이 만성화 되는 것은 그 나름대로의 타고 난 약점이 있는 것으로 그에 맞는 보완이 되지 않으면 악화되거나 설령 나아지더라도 다른 형태로 괴롭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통증을 느낌으로써 몸의 이상을 알 수 있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통증이 고질적이고 만성적일수록 사상의학적인 측면에서 타고난 체성과 그에 따른 약점을 파악하여 근본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