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진료상담실 > 온라인상담

진료상담 답변입니다.
2010-04-15 11:37:19
그린한방병원 조회수 720

올려주신 내용 잘 보았습니다.

호소하신 증상은 안구건조증이라고 불리는 증세에 가까와 보입니다.

물론, 한의학에서 안구건조증이라는 병명이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말그대로 눈물이나 눈의 점액이 말라서 건조해지는 증상을 쉽게 안구건조증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주요 증상은 눈이 충혈되고 따갑고 뻑뻑합니다. 특히, 직장인의 경우 오후에 눈이 까끌하면서 뻑뻑하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안구건조증의 원인을 크게 몸에 발생되는 열이 진액을 마르게 하는 경우와 눈에 개규하는 간이 허하여 나타나는 경우로 봅니다.

이 증상은 평소에 과식, 음주, 군것질,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인스턴트 음식 등을 자주 섭취하여 내부의 열로 인해 몸의 진액이 마르거나 업무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머리쪽으로 열이 쉽게 올라가 눈으로 건조증이 나타난다고 봅니다. 한편, 간의 허증을 오게하는 주요 원인은 과로, 스트레스, 영양부족, 출산, 유산 등이 원인이 되고 피로감, 빈혈, 어지러움 등도 함게 동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외 건조한 날씨나 실내 환경, 컴퓨터, 장시간 텔레비전 시청, 휴대폰 화면 사용 등이 과도할 경우에도 영향이 옵니다.


 

한방적인 치료는 상기의 원인 중에서 어떤 이유로 안구건조증이 오게 되었나 진단하여 눈의 건조감을 오게 하는 원인을 치료합니다.

특히, 불필요한 열증을 정상적으로 만들고 간기운을 개선하고 특히, 몸의 혈이 부족한 경우는 혈을 보충하는 것으로 한약과 침, 집에서 할 수 있는 식이요법 및 행동수정 등을 함께 치료의 내용범주로 진행합니다.


 

구체적인 치료를 시작하시기 전이라도 평소 관리를 해주시면 도움이 되는데, 현재, 컴푸터 작업을 하는 직업이시라면 작업 중에 2-3분 정도는 눈을 감고 쉬게 해준다거나 먼 산을 충분히 바라보는 것을 자주 해주시면 좋고 몸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더욱 자세한 것은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귀남님께서 쓰신글============

 

 

 

요즘 들어 눈이 건조하고 뻑뻑한 느낌이 자주 드는데요.

 

 

아침에 일어나면 그런 느낌이 있고

저녁에 자기 전에도 좀 그렇습니다.

이게 피곤해서 그런 건가요?


 

잠은 6시간 정도 자는 편이고 컴퓨터 관련 일을 합니다.

담배는 좀 피는 편입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