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진료상담실 > 온라인상담

진료상담 여드름치료
2009-12-25 19:29:10
그린한방병원 조회수 1164

안녕하세요? 상담글 잘 보았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이 단순히 피부에만 국한된 문제로 보지 않고 사람의 몸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만큼 내장기관이나 순환계의 이상으로 피부에 여드름이 생기는 것으로 봅니다.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을 몇가지로 볼 수 있는데, 어떤 상태의 여드름을 갖고 있는지 말씀을 주시지 않아서 몇가지 예를 함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폐에 열이 많을 경우는 얼굴의 모낭과 크기가 비슷한 좁쌀 크기의 여드름이 자주 생기는데 주로 코 주위에 생기며 가끔 이마에도 나타납니다. 폐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입과 코가 건조하며 변비 증세도 있고, 피부가 가려운 증상도 있는 것이 특징이죠.
둘째, 위에 열이 많은 경우는 여드름이 입 주위, 등이나 가슴부위에 좁쌀만 한 크기로 나고 끝부분은 검은색을 띕니다. 평소에 입이 마르고, 입 냄새가 나며 찬물을 자주 마시는 증세도 함께 있습니다.
셋째, 혈액에 의한 경우는 얼굴에는 항상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있어 볼이 빨갛게 상기가 되어 있으며 홍조 증상이 심한편입니다. 입, 코, 양 미간 사이에 쌀알 크기의 홍색 여드름이 많은 것이 특징이고 생리를 전후해서 여드름이 증가합니다.
넷째, 혈액 순환이 안 되는 경우는 쌀알크기의 여드름이 얼굴, 가슴 등에 덮여 있으며 여드름 주위가 발그스레하거나 고름 주머니가 달려 있는 여드름이 반복해서 생겨나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집니다. 대개 변비가 있고 소변색이 노랗습니다.
다섯째, 잘못된 외용제나 여드름 약을 장기간 복용한 경우는 혈액계가 원인인 증상과 유사하나 평소에는 얼굴에 여드름 하나 없다가 한순간에 안면부에 좁쌀만한 여드름이 확 번지는 증상을 가지고 있어요. 처음에는 2∼3일간 가량 얼굴에 여드름이 존재하다가 약을 먹으면 다시 들어가고 또 다시 일순간에 튀어나오고 하는 증상이 반복되며 심할 때는 확 번집니다. 이는 순환계의 이상이나 피가 탁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홍조까지 동반합니다.


한방에서의 여드름 치료는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인 내부 장기를 치료한다거나, 피를 맑게 하는 등의 원인해결 치료를 실시하고, 특히 잘못된 외용제나 여드름 약의 장기간 복용에 의한 경우에는 피부속의 독소를 제거해 원래의 깨끗한 피부로 돌리는 침시술과 피부 시술을 합니다.

 

보통 치료기간은 2-4개월 정도로 여유있게 진행을 해야 합니다.

본인의 여드름의 원인을 먼저 정확하게 진단하여 한약을 쓰는 것이 필요하므로 한의원으로 내원하시면 피부상태를 보고 몇가지 문진을 함께 병행합니다.


전화 주시고 내원일정을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22살님께서 쓰신글============

 

 

 

안녕하세요

 

 

저는 22살 대학생입니다

고등학교때도 나지않던 여드름이 나서 엄청 스트레스받고

고생하고있어요

피부과를 자주 다닐수도없어 한약을 지어먹으면 많이나아진다해서

생각해보고있는데

마땅한 한의원을 찾기가 어렵네요

혹시 그린한방병원께서도 여드름치료같은것도하시나요?

 

빠른 answer 부탁합니다

고맙습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