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진료상담실 > 온라인상담

진료상담 내장비만을 없애는 자연스런 방법에 관한 답변
2008-10-29 11:38:43
그린한방병원 조회수 1003

옛날과 똑같은 양을 먹는 것 같은데도 아랫배가 자꾸 나오거나 점점 살이 찌는 이유는 나이때문만은 아니라 기초대사량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기초대사량은 신체의 생명유지에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 소모량으로, 체중에서 체지방을 뺀 수치와 비례합니다. 따라서 나이가 들수록 몸무게는 똑같더라도 근육량이 줄고 지방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은 더욱 적어지게 되는 원리가 있습니다.
인체는 기초대사, 식사에 의한 열 생산, 운동에 의한 소비 등 3가지 방법을 통해 에너지를 주로 소비하는데요. 식사에 의한 열 생산은 인위적으로 늘릴 수는 없기 때문에, 결국 인체의 에너지 소비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과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기초대사량은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여 근육량을 늘리면 높아지게 되는 원리를 갖고 있습니다. 집에서 손쉽게 할 수 있는 근력운동은 아령을 들고 팔을 앞으로 들어 올렸다 뒤로 젓히면서 쭉 펴주는 운동을 반복하는 것과, 윗몸일으키기와 같은 상복근운동, 다리를 들었다 내리는 하복근운동 등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따라서 걷기운동을 하시고 있는 점은 바람직하나 천천히 걷는 것보다는 약간 빠르게 걷는 것, 물론 가능하다면 가볍게 뛰는 것이 훨씬 효과가 좋으며 너무 오래하실 필요없이 30분 이내로 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대신에 상기에 설명드린 근력운동을 반드시 병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계획을 세워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와 더불어 두분다 몸이 찬편은 아니라면 녹차나 결명자차를 마시는 것이 체내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없애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은 이뇨작용을 도우면서 칼로리가 높지 않은 것들 위주로 드시고 야채는 섬유질이 많으나 수분이 많지 않는 것 위주로 드시기 바랍니다.
식습관은 식사를 하실 때는 국물을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을 습관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 점심은 지금 드시고 있는 양의 3분의 2정도의 식사, 저녁식사는 절반이하로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는 저녁식사를 대용하거나 저녁식사 이후에 드실 수 있는 다이어트를 위한 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물은 목이 마를때 적당량을 갈증이 해소될 정도로 천천히 드시되 억지로 많이 드시지 않기 바랍니다.
그럼, 도움이 되시기 바라고 여러가지 실천해 보면서 궁금한 내용은 상담글 올리시기 바랍니다
 


::Andy님께서 쓰신글============

 

 

 

저는 50세 아내는 47세입니다. 저는 5피트 5인치에 160 파운드, 제 아내는 5피트 1인치에 130파운드입니다. 겉으로 크게 비만해 보이지는 않지만 복부가 나온 것은 운동을 해도 잘 없어지지가 않고 십년 전에 입던 옷을 배가 나와 입지를 못하는 것이 둘이 비슷합니다. 운동은 걷기를 위주로 하루 서너번 한 번에 한 시간 이상 하는 편입니다. 배변은 잘 하고, 음식도 야채, 과일을 많이 먹는 편인데도 복부비만이 없어지지 않는 것이 내장 비만인 것 같은데 음식이나 차, 한약 또는 장기 계획을 세워서 할 수 있는 좋은 운동이나 체조가 있으면 알려주십시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