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진료상담실 > 온라인상담

진료상담 밥대용으로 먹는 다이어트 효과가 있나요?
2009-12-04 14:25:51
그린한방병원 조회수 869

 

안녕하세요? 정금이님



 

질문하신 것은 대용식 다이어트를 말씀하시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로 몇가지 자연성분, 또는 화학적으로 처리된 저열량성분의 가루 타입을 물에 타서 먹는 다이어트가 대부분 대용식으로 진행하는 다이어트입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대용식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하루 3번의 식사를 모두 그것으로 대용을 하셔야 효과가 좋은 것이 많으며, 하루 600킬로칼로리 이하의 초저열량 다이어트 제한식과 비슷한 구조로 살이 빠지는 원리입니다.


 

보통 성인여성의 경우 약 1500킬로칼로리, 남성의 경우 약 1800킬로칼로리로  일일 섭취량이 권장되는데, 600킬로칼로리로 제한식을 하게 되면 일주일에 약 3파운드 정도 감량효과가 있게 되는 것이 이론적인 원리입니다. 만약 실수없이 독하게 대용식을 물에 타서 밥을 안먹고 6주 정도 진행하게 되면 18파운드 즉 약 10킬로정도가 감량이 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인체는 여러가지 몸의 습관을 유지하려고 하는 항상성의 맹점이 있어서 만약 대용식을 식사대신 마시는 형태로 장기간 다이어트에 도전을 하게 되면 심리적인, 정신적인, 육체적인 저항감이 매우 크게 됩니다. 특히, 몸이 음식을 먹을 때 저작형태(씹는 것)를 항상 해왔기 때문에 그것을 안하게 되면 이유없는 신경질이 난다거나 음식을 자꾸 씹어먹고 싶어 진다거나 불안해 진다거나 하는 스트레스를 겪게 되는 것도 당연한 과정입니다.


 

또한, 며칠 독한 마음을 먹고 대용식을 진행하다가 한두번 타협에 의해서 식사를 하시게 되면 처음 며칠보다 더 짧은 시간으로 진행하다가 결국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 제가 연구한 다이어트의 여러가지 원리로 비춰볼 때 다이어트를 대용식으로만 진행한다는 것은 그렇게 바람직하지가 않습니다.
특히, 짧은 기간에 평소 식습관과 다른 특별한 형태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감량이 된다고 하더라도 얼마 지나지 않아 원래의 식습관으로 리턴이 되거나 보상심리로 더 먹게 되는 것이 가장 큰 어려움 중의 하나입니다.


 

만약, 안전하게 다이어트를 하시고 싶다면 평소 식사량을 줄이는 쪽으로 해서 적어도 3개월 정도 투자를 하시는 것이 훨씬 좋고 만약, 이런 노력을 하는 가운데 항상 걸림돌이 되는 식욕이 억제가 안된다거나 배설이 시원하지 않은 경우에는 한약처방을 받아서 몸의 기능을 살짝 도와주는 것도 상당히 현명한 방법입니다.


::정금이님께서 쓰신글============

 

 

 

밥대신 먹으면 살빠지는 다이어트가 있다고 친구에게 소개받았는데요. 이런 방법이 효과면에서 어떤지 알고 싶습니다.

 

 


그린한방병원 주소 : 3020 WILSHIRE BLVD. #222 LOS ANGELES, CA 90010
TEL. 213-389-3003 COPYRIGHT 2008 그린한방병원 ALL RIGHTS RESERVED